성내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앨범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고창운곡람사르습지 생태체험학습
분류
작성자 *** 등록일 24.05.31 조회수 40
첨부파일

531() 전교생이 운곡습지생태체험으로 고창운곡람사르습지 자연생태공원을 찾았습니다. 이 곳은 농민들이 논밭을 일구며 살아가던 시골마을이었는데, 1980년대에 영광원자력 발전소가 생기면서 냉각용수 공급을 위해 9개 마을 주민을 이주시켰습니다. 그리고 운곡저수지를 건설했고, 그 후 40년 가까이 사람들의 접근없이 방치 되었는데 이때 생태계가 스스로 복원되는 놀라운 기적이 일어난 것이었습니다. 그리하여 2011년에는 람사르습지로 등록이 되었고 2013년에는 고창군 행정구역이 유네스코생물권 보전 지역으로 지정 되었습니다.

 

자연이 살아 숨쉬는 곳 운곡습지는 산지형 저층지로써 생물이 다양하게 있으며 생태적으로 우수한 자연환경이 보존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환경부 멸종 위기 야생동물인 수달, , 말똥가리를 비롯하여 천연기념물인 붉은배새매, 황조롱이 등 법적 보호종을 비롯하여 총 549종의 생물이 서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입구에서 이 곳을 순환하는 모로모로 열차를 탑승하고 해설사님과 함께 생태공원을 출발하여 고인돌 관람과 식물관찰, 올챙이 관찰 등, 가뭄에도 물이 한번도 마르지 않았다고 하는 운곡샘도 보면서 멋진 자연의 경관을 만끽하면서 습지가 끝나는 곳 운곡서원까지 도착하였습니다.


학생들은 호기심 가득한 초롱초롱한 눈으로 습지내 다양한 생물과 환경을 직접 관찰하고 체험하면서 습지의 가치와 중요성을 느끼고 왔습니다.

 

이전글 6월 체리따기 어울림체험학습(1-4학년)
다음글 서천국립생태원 과학중점학교 체험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