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독서 및 디베이트, 글쓰기 교육
- 목 적
-
- 학교생활 속에서 독서 습관 형성으로 평생 독서 토대 마련
- 디베이트 교육을 통한 비판적 사고와 논리적 표현력 함양
- 독서를 통한 학생 정서 안정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 토론수업 활성화로 창의적 고등정신 함양 - 세부 운영 계획
- 기대효과
-
- 도서관 행사 활성화로 학생들의 다양한 독후 활동 향상
- 학교도서관 운영회 활성화 및 교수-학습 중심의 공간 마련
- 독서, 토론, 쓰기의 통합적 교육 지원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형성
영역 | 추진내용 | 시기 |
---|---|---|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통한 독서 교육 |
- 청소년 권장 필독 도서구입 및 읽기 지도 + 1학기 1권 읽기 지도, 그룹 독서(울타리 교사 활용) - 학교도서관 업무관리시스템(DLS) 및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활용 - 창의적 체험활동 독서 동아리반 운영 - 사제동행 독서토론 동아리 운영 - 누리꾼(도서관 봉사 도우미) 운영 및 도서관 상시 운영 - 교과연계 도서 및 학생 희망 정기간행물 구입 |
연중 연중 매월 |
독서교육과 연계한 디베이트교육 |
- 전 교과목 연계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 - 전문 디베이트 강사를 활용한 방과 후 디베이트 교실 운영 - 디베이트 동아리반 운영 +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 주제 선택 반 |
연중 연중 연중 |
다양한 독서 행사 추진 |
- 인문학 나들이(복지실과 연계하여 진행) + 소그룹 인문학 기행 및 서점탐방 - 세계 책의 날 독서 행사 - 독서의 달 독서 행사 - 축제 연계 독서 행사 - 독서교실 운영(하계 동계 방학) - 다독상 시상 |
연 4회 연중 |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글쓰기 지도 |
- 국어과 글쓰기 대회 실시 - 도덕과 통일 글짓기 대회 실시 - 과학의 달 행사 글짓기 대회 실시 |
10월 6월 4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