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겨울방학 계획을 세우시는 부모님께 도움이 되고자 추가신청 안내를 합니다.겨울방학중 늘봄학교 프로그램을 신청/변경 하시려면 강사님께 직접 신청/변경 해주시기 바랍니다.방학중 학교에 나오지 않는 친구들은 늘봄실무사에게 알려주시면 한번에 수강취소 도와드리겠습니다.감사합니다늘봄실무사 : 063-460-0697 (학기중 11:00-17:00, 방학중 8:30-15:00)겨울방학 늘봄학교 추가신청 안내(링크있음)https://school.jbedu.kr/seohae/M010601/view/6591667.do?
군산서해초등학교에서의 멋진 시작을 꿈꾸는 예비 신입생들을 맞이하기 위한 "2026학년도 신입생 예비소집"을 다음과 같이 실시합니다. 1. 일시: 2025년 12월 22일(월요일), 14시 30분~15:30분 2. 장소: 본교 강당 3. 대상: 2026학년도 취학 예정 학생 및 보호자(*안전확인을 위해 학생은 꼭 참석해야함)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시, 3개월 이내 발급한 경우여야 하며, 학생 주민등록번호는 뒷자리까지 모두 표기***** *자세한 내용은 붙임파일의 안내장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안내장은 가정에 발송 예정)
가정통신문
<군산서해초등학교 공고 제2025?28호> 2025학년도 선택형 돌봄 프로그램(돌봄교실)외부강사 모집 공고 군산서해초등학교 군산서해초등학교에서는 2025학년도 겨울방학 선택형(돌봄)프로그램 운영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 강사를 모집하오니, 관심이 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1. 모집 분야 및 인원 순프로그램모집인원운영요일시간강사료비고1그림책놀이1월13:00 ~ 13:40 A13:50 ~ 14:30 B14:40 ~ 15:20 C시간당(40분)40,000원주 1회(주3차시)2미술1화13:00 ~ 13:40 A13:50 ~ 14:30 B14:40 ~ 15:20 C시간당(40분)40,000원주 1회(주3차시)3전래놀이1수13:00 ~ 13:40 A13:50 ~ 14:30 B14:40 ~ 15:20 C시간당(40분)40,000원주 1회(주3차시)4케이넥스1목13:00 ~ 13:40 A13:50 ~ 14:30 B14:40 ~ 15:20 C시간당(40분)40,000원주 1회(주3차시)5뉴스포츠1금13:00 ~ 13:40 A13:50 ~ 14:30 B14:40 ~ 15:20 C시간당(40분)40,000원주 1회(주3차시)* 수업 요일 및 차시는 강사 일정과 학교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2. 근로 조건 가. 근무조건 : 주1일, 1일 3시간, 시간당 40,000원 나. 계약기간 : 2026.1.2.(금) ~ 2026.2.24.(화) 다. 기타사항 : 근로기준법 등 근로관계법령의 관련 규정에 따름 ※공사, 자연재해, 전염병 등 불가피한 이유로 인해 계약 기간이 조정될 수 있음 3. 모집 세부 사항 가. 공고 기간 : 2025.12.15.(월) ~ 2025.12.19.(금) 나. 서류 접수 : 2025.12.15.(월) ~ 2025.12.19.(금) 12:00까지 다. 접수 장소 : 군산서해초등학교 늘봄(돌봄)교실 1반 방문접수 라. 선정 및 계약방법 : 1차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해 2차 면접평가를 실시하여 선정 후 최종적으로 학교장과 계약함 마, 세부 추진 일정표일정비고공고 및서류접수 2025.12.15.(금) 09:00 ~12.19.(금) 12:00 까지- 군산교육지원청 홈페이지 및 본교 홈페이지 공고- 접수방법 : 방문접수 (본교 1층 돌봄교실 1반)1차 평가(제안서 평가) 2025.12.22.(월) 14:00 - 서류전형 1차 평가 후 1차 합격자에 한해 개별 통보 - 평가항목 : 강사 자격, 강사 경력, 운영계획(제안서 내용), 적합성(자기소개서 등), 교재 및 컨텐츠의 적정성 등2차 평가(면접심사) 2025.12.23.(화) 14:00 - 연락을 받은 서류심사 고득점자 - 면접대기실: 1층 교무실 - 면접장소: 본교 1층 과학실 ※학교 사정에 따라 시간, 장소 변경 가능 (변경시 문자 안내 예정) - 평가항목 : 지도능력, 평가 및 피드백 체제, 학생관리 및 의사소통, 태도 등합격자 발표 2025.12.23.(수) 14:00 이후 -최종심사 결과 합격자에 한해 개별 통보 바. 합격자 결정 1) 1차 결과 : 2025.12.22.(월) 14:00 이후, 1차 합격자에 한 해 개별 통보 2) 2차 면접 평가 결과 : 20253.12.24.(수) 14:00이후 합격자 4. 지원 조건가. 해당 분야에 전문적인 능력을 가진 자 또는 자격증 소지자나. 직무수행의 결격사유나 학생지도시 건강에 이상이 없는 자다. 선택형(돌봄) 프로그램 개인위탁 외부강사 활동에 제한이 없는 자라. 당해 학교 교직원의 직계 존비속 및 배우자, 4촌 이내의 친인척은 재공고시에만 지원 가능 4. 제출 서류 (응모시) 가. 선택형 돌봄프로그램 운영 제안서 1부 (붙임1) (붙임1-1) 자기소개서, (붙임1-2) 2025학년도 겨울방학 선택형(돌봄) 프로그램 운영 계획서 나. 성범죄 경력 조회 및 아동학대 관련범죄 전력 조회 동의서 1부 (붙임2) 다. 경력 증명서 또는 관련 자격증 사본 1부 ※ 제안서 내용 중 허위사실(자격, 활동내용 등)이 있을 경우 자격이 박탈됨 5. 계약 서류 (추후 안내) 가.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관련범죄 전력 조회 동의서 1부(경찰서 발급) -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전 동의서 1부 나. 성범죄 및 아동학대 관련 수사여부 부존재 확인 서약서 1부 다. 건강검진기관에서 발행한 채용신체검사서(흉뷰X-ray포함) 1부 (검사일로부터 2년간 유효) ※ 채용 신체검사서,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서도 가능 ※ 건강검진기관 및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행한 건강검진 대체통보서 ※보건소 발행 건강진단서의 경우 전염성 질환 유무만 확인되므로 불가함 라. 잠복결핵검진 확인서 또는 (잠복)결핵치료 확인서 1부(결핵검진관련 서류는 1년마다 확인) - 대학결핵협회 검사자는 대한결핵협회(http://www.knta.or.kr/) 통해 확인서 재발급 가능 마. 통장 사본 1부 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외국인등록증, 국내거소 신고증 사본 1부(택 1) 사.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활용 및 제3자 동의서 1부 아. 청렴 이행 서약서 1부(추후 학교에서 작성) 6. 기타사항 가. 제출된 서류 및 평가 내용은 공개하지 아니함 나. 제출된 서류 및 기재사항이 허위로 드러날 경우 선정 및 계약을 무효로 함다. 1차 서류전형 실시 후 적격자가 없을 경우 재공고할 수 있음라. 최종 심사 결과 최고 득점자를 강사로 선정하며, 최고 득점자의 계약 포기 또는 계약 유지가 어려울 경우 차점자와 계약 운영함바. 최종 합격자로 결정된 자라도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합격을 취소한다.- 응시자격 제한 또는 임용 결격자- 공무원 채용신체검사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은자- 성범죄, 아동학대 관련 범죄 등으로 학생을 지도하기에 심히 부적절한 사유가 발생한 자사. 문의 전화 : 돌봄교실 1반(063-460-0691) ※ 기타 사항은 전라북도 늘봄학교 운영 계획 및 길라잡이에 준함. 2025년 12월 12일 군산서해초등학교장
학생 인권의 이해 인권의 개념 인권(human rights)이란 존엄성을 가진 인간으로서 누구나 가지는 기본적인 권리를 말합니다. 구체적인 인권의 내용과 범주는 사회적 또는 역사적 조건에 따라 다양성을 지닐 수는 있지만, 인권 그 자체는 국가나 실정법 등에 의해 외부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인간이기 때문에 당연히 인정되는,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필수적인 권리입니다. 학생 인권의 개념 학생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하는 권리입니다. 인권을 존중하는 것은 민주사회에서 모든 교육적 원리의 전제입니다. 또한 학생들은 스스로의 인권 보호뿐 아니라 다른 학생, 교사 등 타인의 인권을 존중하면서, 자유와 권리의 또 다른 이름인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학생 자유권: 학생이 자신과 관련된 사항에 대한 자율성과 독립적인 자기결정을 할 수 있고 독립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학생 복지권: 학생은 아직 발달상 성숙에 이르지 못했고 자기 이익을 추구할 능력도 갖추지 못했으므로 어른으로부터 통제와 보호, 양육,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그와 같은 권리를 보장해 줄 책임은 부모와 국가에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학생 평등권: 자유권과 복지권을 성별, 장애, 용모, 종교, 피부색, 나이, 학업성적, 재산, 부모의 직업 등등에 의해 합리적 이유 없이 차별당하지 않고 향유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가정 인권교육 가정에서의 인권교육 학생 인권은 학생을 통제의 대상으로 보지 않고, 한 명의 인격체로 대하는 데서 출발합니다. 이것은 가정에서도 마찬가지로,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에서 인권교육은 시작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권리가 소중한 만큼 타인의 권리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 가정에서부터 가족 간의 배려와 예절을 가르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학생들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친인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상호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인권을 소중히 여기고 인권에 관심을 갖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될 때 우리 사회가 더 밝고 건전해질 수 있습니다. 학교와 가정 모두 올바른 인권지킴이가 되기 위해 학부모님께서도 많은 관심과 실천을 부탁드립니다. 주의 깊게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줍니다. 아이들이 부모에게 이야기하는 말들은 그 내용이 사소한 것이라 할지라도 아이에게는 중요한 생각이나 의견입니다. 왜냐하면 아직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기 어려운 아이들은 어른들에게 사소한 이야기를 시작함으로써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자 노력하기 때문이고, 이러한 훈련을 통해서 아이들은 스스로의 감정이나 의사를 표현하기를 배우고 인권의 가장 기본적인 가치 태도를 기르게 되기 때문입니다. “오”, “음”, “그래”와 같은 반응으로 아이들의 말을 인정해 줍니다. 질문과 충고를 하기 보다는 아이의 이야기에 대해 호응하는 간단한 반응만을 보임으로써 아이의 감정에 대해 공감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아이들이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을 공감한다는 걸 확인시켜 줍니다. 아이들이 슬픔이나 분노를 표현할 때, “아무것도 아닌 일이다” 식으로 아이의 감정을 부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다른 사람의 감정도 이해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실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는 이유는 자신의 기분을 이해해 주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그 이야기를 듣고 속상했겠구나!” 등으로 공감하는 표현을 해줍니다. 모든 감정은 수용될 수 있지만 행동은 제한되어야 합니다. 아이들의 모든 감정을 수용한다고 해서 “난 ○○ 녀석 한 대 쥐어박고 말거야.”라고 한다고 “그래”라고 반응을 보이라는 건 아닙니다. 자녀의 감정은 이해하지만 그것이 합리적인 해결방법이 아닌 것에 대해서는 제한을 두어야 합니다. 자녀가 평화적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인권교육의 첫걸음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의 격심한 감정 반응에 대해서는 다르게 대처합니다. 상황에 따라 자녀가 너무 감정이 격해져 있을 때에는 어떠한 말도 들어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계속 흐느끼는 아이나 난폭하게 행동하는 아이에게는 감정이 정리 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감정을 조절하는 법이 서툴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 함부로 나무라는 것보다 아이가 스스로 감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녀 존중 십계명 1. 자녀도 독립된 인격체라는 인식을 부모가 먼저 가져야 한다.2. 가정 안에서의 의사 결정에서 자녀의 의견도 존중되어야 하고 가족회의 등을 통해 민주적이고도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3. 자녀의 진로에 대해 부모는 단지 조언의 역할에 만족해야 한다. 4. 형제 자매간에 성별, 나이, 학업, 성적 등의 이유로 차별대우가 있어서는 안된다. 5. 자녀를 이웃의 자녀들과 비교해서는 안 된다.6. 자녀가 잘못을 했을 때는 일방적인 훈계보다는 왜 잘못인지를 깨닫게 하고 스스로 어떻게 하면 좋을 지를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7. 교육적 체벌도 삼가야하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감정이 섞여 있지 않은지 부모 자신이 먼저 성찰해야 한다. 어떠한 경우에도 욕설을 해서는 안 된다. 8. 자녀를 흥분한 상태에서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된다.9. 자녀들이 다른 사람의 권리도 존중할 수 있는 생각과 생활태도를 지니도록 가르쳐야 한다.10. 자녀의 일상생활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되, 자녀의 사생활도 보호해주어야 한다. 2025. 12. 10.군산서해초등학교장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의 초등학교 졸업앨범비 지원 조례에 따라, 금년도부터 졸업앨범은 모든 초등학생에게 무상으로 제공됨을 안내드립니다.본 지원 정책은 교육청과 보건복지부 간의 협의가 완료됨에 따라, 기존에 일부 학생만 지원되던 방식에서 벗어나 전체 학생에게 균등하게 졸업앨범비를 지원하는 것으로 변경된 사항입니다. ◆ 졸업앨범 제작 및 배부 안내 ◆구분내용지원 대상2025학년도 군산서해초 6학년 전체 학생비용 지원 내용졸업앨범 무상 제공(학부모 부담금 없음)배부 시기졸업식(12월 31일)앨범 구성개인사진, 단체사진, 행사사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