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서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부모교육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7-3 유괴 납치 예방을 위해 알려주세요!
작성자 성효정 등록일 20.09.10 조회수 93

1. 아이에게 이름과 나이, 주소, 전화번호, 부모 이름 등을 기억하도록 가르치세요.
  단순히 길을 읽거나 잠시 부모와 떨어지게 되었을 때에는 이름과 연락처 등을 아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평소 잘 알고 있는 내용도 당황하면 잊어버리기 쉬우므로 아주 익숙해지도록 반복해서 연습시켜 주도록 합니다.

2. 위급상황 시 대처 방법을 알려주고 충분히 연습하세요.
  아이와 함께 미아발생상황을 연출해보고 함께 연극을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즉, 쇼핑몰이나 공원 등에서 길을 잃을 경우, 무작정 길을 가지 말고 그 자리에 멈춰 서서 기다리게 하고, 주위 어른들이나 경찰관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입니다. 만약 아이가 전화할 수 있다면, 당황하지 말고 근처 공중전화나 가게에 들어가 부모에게 전화를 하고, 112에 신고하도록 가르칩니다.

3. 밖에 나갈 때는 누구랑 어디에 가는 지 꼭 이야기하도록 가르치세요.
  평소에 밖으로 놀러 나갈 때에는 누구와 어디에 가는지 이야기하고, 언제 돌아올 것인지 등을 부모와 약속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또 가급적 외부에서는 잠시라도 혼자 다니지 않고, 친구들과 함께 다니도록 가르칩니다. 특히 사람이 많은 공원이나 놀이터, 공중화장실 등에 갈 때에는 친구들이나 믿을만한 어른과 함께 가돌고 합니다.

4. 낯선 사람을 따라가지 않도록 주의시키세요.
  처음 보거나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을 따라가지 않도록 주의시킵니다. 막연히 낯선 사람을 경계하라고 가르치기보다는,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야 합니다. 즉 길을 물어보며 차에 태우거나, 엄마 친구를 사칭하거나, 강아지를 함께 찾아달라는 등 도움을 요청할 때도 단호히 거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만약 낮선 사람이 자신의 이름을 부르며 데려 가려고 할 때에는 소리를 질러 주위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5. 아이에게 길을 잃었을 때의 행동수칙을 가르쳐 주세요.
 1단계 멈추기 :  이리저리 다니지 말고, 그 자리에 서서 부모님을 기다리기
 2단계 생각하기 : 침착하게 부모님 이름, 자기이름, 부모님 연락처 생각하기
 3단계 행동하기 : 부모님이 오시지 않으면 112로 전화하거나, 경찰아저씨 등
                       주위 사람에게 도움 청하기

             
 

이전글 7-4 물놀이 안전사고 이렇게 예방해요!
다음글 7-2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올바른 미디어 교육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