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123 책 읽기 운동> 독서프로그램 안내 |
|||||
---|---|---|---|---|---|
작성자 | *** | 등록일 | 22.03.15 | 조회수 | 55 |
? 123 책 읽기 운동이란? 123운동은 학생들이 도서관, 교실, 집에서 매일(1) 20분씩 책 읽고(2) 3분 글쓰기(3)를 하도록 하는 독서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꾸준히 독서하고 글쓰기를 통해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습관을 기르도록 지도해 올바른 독서습관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방침 및 운영방법 1. 목적 가. 학교생활 중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독서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나. 독서습관을 가진 후, 자신의 관심 및 진로(인문·사회·과학·예술) 분야의 도서를 좀 더 깊이 있게 읽어낼 수 있다. 다. 스스로 독서하고 표현함으로써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고 배우도록 한다. 라. 학생들의 주도적 독서문화를 만들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독서기록의 부담을 줄이면서 학교생활기록부(독서)간 연계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다. 2. 방침 가. 코로나로 인하여 학생들 간 독서 활동도 1m 거리를 유지하도록 지도한다. 나. 123 책읽기 운동은 주로 점심시간에 실시하되, 개인별 자투리 시간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다. 학생들이 스스로 독서계획을 세우도록 지도한다. 라. 도서실에서 이루어지는 독서프로그램·행사· 대회와 연계하여 운영한다. 마. 책을 읽으면서 감상문이 아닌, 책 내용을 발췌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운영방법 가. 123 독서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충분한 홍보를 통해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나. 도서실·교실·집에서 자투리 사간을 활용하여 독서를 한 후 자신의 독서기록장에 간단한 서지사항과 기억에 남는 내용·가치 있다고 생각한 내용을 발췌하고, 그 이유와 느낀 점을 간단히 작성한다. 다. 상시로 사서교사는 아이들의 독서상황을 살피고, 일주일마다 개인별 1회씩 확인한다. 라. 학기별로 독서기록장을 확인한 후, 개인별로 생활기록부에 기록한다. 마. 독서기록장에 기록한 내용은 포트폴리오에 보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운영 일정 가. 신청기간 : 3월 16일 ~ 3월 22일 나. 오리엔테이션 : 3월 23일 다. 운영기간 : 3월 28일 ~ 11월 30일 라. 대상 : 1·2학년 희망자, 3학년(1~2년간 계속 활동한 학생)
5. 기대효과 가. 독서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독서 생활화를 정착시킨다. 나. 다양한 독서로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등 고등 정신 기능을 향상시킨다. 다. 책 읽는 공동체 문화 형성으로 책 읽는 학교를 만들 수 있다.
|
이전글 | 도서관 정기 간행물 안내 |
---|---|
다음글 | 2022학년도 학교도서관 운영계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