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학년도 선도학교>
2009 개정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통한
학교 교육력 제고 방안
1. 연구의 필요성
미래의 학교 교육과정은 교원, 교육시설 설비 등의 학교 여건이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등의 수요자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하여 국가 및 지역 수준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사항이 포함된 포괄적이며 특색 있는 학교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편성 운영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 학교 교육과정은 학교마다 동일한 편제와 시간 배당 속에서 기존 틀을 벗어나지 못하는 시간 운영 등 학교의 자율적 운영이 제도권 내외의 문제로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본교에서는 2009 개정교육과정을 적용하여 맞춤식 교수·학습 전개 등 창의적인 학교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최적의 프로그램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에게는 수업에 대한 흥미와 만족도를 주어 창의성을 길러주고, 교사에게는 교육과정 운영의 전문성을, 학부모에게는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학교 교육력 제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2. 연구의 목적
본 시범학교 운영은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자율역량을 강화한 학교경영과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요구를 만족시키는 운영체제로서, 2009 개정교육과정의 적용 및 정착을 위한 창의적인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에 따라서
첫째,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교육 여건을 조성하고
둘째, 2009 개정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학생들의 학력을 향상시켜주어
셋째,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창의인재를 육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3. 연구 과제 설정
시범학교 운영의 필요성과 목적, 실태 조사 및 분석, 관련 이론 탐색, 선행 연구 고찰 등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운영 중점을 설정하였다.
연구 과제 1 |
2009. 개정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교육 여건을 조성한다. |
가. 2010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위원회 조직 나. 2009 개정교육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교사 연수 및 연구협의회 실시 다. 2009 개정교육과정 편성 절차 구안 라. 2009 개정교육과정 홍보 활동 강화 |
연구 과제 2 |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교과활동을 편성․운영으로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
가.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교과활동 편성․운영 나. 교과시수 증감 운영으로 기초․기본 교육 강화 다. 학기당 이수과목수 축소를 통한 학습의 효율성 제고 라. 집중이수제에 따른 전입생 미이수과목 처리 방안 마. 초등단계에서의 기초․기본학력 강화 방안 바. 2011학년도 1~6학년 교육과정 편성․운영 |
연구 과제 3 |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으로 창의 인재를 육성한다. |
가.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 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의 적응교육 실시 방안(1학년) |
4. 기대효과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국가수준 교육과정 및 지침 등의 절차에 따라 학교의 여건과 학생, 교원,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하여 만들어 가는 학교교육과정으로 편성하고 융통성 있게 운영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상위 지침을 학교 수준,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상세화하고, 재편성하는 과정에서 2009 개정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전환은 물론 학교의 특성에 적합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교사들은 연수를 통해 2009 개정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학교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고,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교사의 창의성과 자율성이 확대되어 수업 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지도 방법과 자료 제작, 활용이 활성화 될 것이다.
셋째, 학교 특색에 맞는 창의적인 학교교육과정은 편성․운영하고 증배 프로그램 자료 개발 및 감축교과 편성․운영을 통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력과 기초․기본 학력이 향상될 것이다.
넷째,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을 위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애향심 고취는 물론, 창의적 사고력을 배양시킬 수 있을 것이며, 학년의 특성을 고려한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 지도영역의 프로그램을 다양화하여 깊이 있는 지도를 할 수 있고, 4-6학년의 경우, 동아리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게하고, 교사, 학생의 상호 협력 중심의 행사 추진으로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함은 물론, 학교에 대한 주인 의식과 자긍심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