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어린이 성폭력예방을 위해 이렇게 해주세요
작성자 *** 등록일 21.05.26 조회수 108

1. 성폭력에 관한 오해하기 쉬운 내용

성폭력은 낯설고 으슥한 곳에서만 발생 한다 - 아동 성폭력 사건의 41.4%가 아파트나 주택 등 주거지에서 발생(2011 대검찰청 자료)

여자아이만 성폭행 당한다 - 남자아이의 7.8% 정도가 피해자임

가해자의 대부분은 낯선 사람이다 - 대부분이 아는 사람(70%) , 이웃사람, 친인척, 가족 등

 

2. 아동을 유인하는 실제 사례

차 밖에 있는 어린이에게 몸의 불편함을 가장한 뒤 차안의 물건을 꺼내 달라고 도움을 요청

길을 물으면서 가는 길에 집까지 태워다 준다고 유인함

설문지 조사를 한다면서 접근 - 선물을 준다고 으슥한 곳으로 유인

놀이터에서 심심하겠다, 같이 놀아줄까하면서 접근 자신의 집에 가면 게임기가 있다고 유인

가족과 아는 사람이라고 하면서 병원이나 다른 곳으로 데려가려고 하는 경우

(범인들은 엄마가 병원에 사고로 있다는 등의 거짓말을 흔히 함-그런 일은 거의 없으며 만약에 있어도 가족이나 친척이 직접 알려주게 되어 있음)

 

3. 성폭력 예방법

장애가 있는 척 가장하면서 어른이 도움을 요청하면 주위의 다른 어른을 찾아보도록 합니다.

즉 어른이 도움을 요청하면 자녀가 직접 도와주지 말고 다른 사람을 데려오도록 가르쳐야합니다.(예를 들어 차안의 물건을 꺼내달라고 할 경우 다른 어른을 데려올께요, 혹은 전 학원가야해요, 엄마 심부름 가야해요 등의 말을 하고 그 자리를 피해야 합니다.)

 

* 자신의 몸에 함부로 손대지 못하도록 합니다.(가족이라도)

(단 둘이 있을 때에는 피하거나, 주위에 사람이 있을 때에는 싫어요. 제 몸에 손대지 말고 말로 해주세요라고 분명히 말하도록 지도합니다.)

 

* 사소한 일이라도 부모님과 상의하고 행동하도록 합니다.

택배 기사가 물건을 가져오면 집 앞에 놓고 가던지 경비실에 맡기도록 합니다.

(미리 전날이나 아침에 자녀에게 말해둡니다.)즉 집에 혼자 있을 때는 아는 사람이라도 함부로 집에 들이지 않으며, 문을 열어 주지 않도록 지도합니다.

 

도와줄 수 있는 이웃과의 비상보호망을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평소에 잘 가는 가게(슈퍼, 마트 등)나 약국, 문구점 등에 가서 인사를 하고 지내면서 비상시에는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즉 낯선 사람이 심심하지? 함께 놀자는 등의 말로 다가오면 절대 따라가지 말고 슈퍼나 약국, 문구점 등으로 들어가서 도움을 요청하도록 합니다.

 

* 자녀의 이름을 노출시키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신주머니나 가방에 쓰여져 있는 학교 학년 반 이름을 보고 범인들은 아는 사람인척 자녀에게 접근하기가 쉽습니다.(자신의 이름만 알아도 안심하고 믿어버리는 어린이의 심리를 이용)

 

* 낯선 사람이 차를 태워주거나 길을 물을 때 차에 타거나 너무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합니다.

(가능한 못들은 척 하고 가던 길을 더 빠르게 걸어가도록 합니다.- 자신의 안전이 더 중요합니다)

 

* 낯선 다른 사람과 단둘이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도록 합니다.

층이 높지 않을 때에는 계단을 이용하도록 합니다.(엘리베이터 안에서는 비상벨 가까운 쪽에 서도록 하고 가능한 옆이나 뒤쪽에 서서 시야를 확보해야 합니다.)

 

* 평소에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도록 지도합니다.

(싫은 느낌이 드는 상황이나, 애매한 느낌의 상황일 때는 재빨리 그 자리를 피하고 주위의 어른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자료출처: 천사방-

 

성폭력 사건 발생 시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 안내

* 성범죄신고 : 112

  - 여성긴급전화 : 1366(국번없이) - 의료지원, 심리상담, 법률자문 및 수사지원

  - 전북 해바라기 아동센터 : 063-246-1375

  - 원스탑지원센타 : 전북대학병원 063-278-0117

 

이전글 학령기 아동의 발달과 정신건강
다음글 5월 31일 세계금연의 날 흡연예방교육의 중요성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