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백일해 예방 안내
작성자 *** 등록일 23.11.23 조회수 113

최근 질병관리청의 백일해 전수감시 결과, 백일해 (의사)환자 발생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환자 다수가 단체생활을 하는 어린이로 확인되어 백일해 발병과 유행 차단을 위한 대비 및 주의가 필요합니다.

학부모님께서는 어린이 백일해 예방접종이 누락되지 않도록 예방접종을 적극 시행해 주시고

호흡기 감염병 등 예방을 위해 손 씻기, 기침예절 등을 실천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백일해란?

      백일해는 전염성이 매우 높은 급성 유행성 감염병으로 처음에는 콧물, 재채기, 미열, 경미한 기침 등의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발생했다가 기침이 점진적으로 심해져서 1~2주가 경과하면 빠르고 잦은 기침이 나타납니다. 이후 심한 기침 발작 후 좁아진 성대를 통해 강하게 숨을 들이쉴 때 특징적인 높은 톤의 (Whoop)’소리가 발생합니다.

 

예방접종의 중요성

연령에 맞게 표준 백신(DTaP, DTaP-IPV, DTaP-IPV/Hib, Tdap)을 접종받도록 합니다.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이하 DTaP) 표준 접종

접종 기준

기본접종 3

생후 2, 4, 6개월

추가접종 3

생후 15-18개월, 4-6, 11-12

접종 기관

질병관리청 누리집(https://nip.kdca.go.kr/irhp/)참고*

접종 비용

무료(, 성인의 경우 유료접종)

 

자녀가 백일해에 걸렸거나 의심될 경우

 

1. 백일해에 걸렸거나 의심될 경우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 내원하여 진료 및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진단검사는 비인두 흡인액 등을 채취하여 백일해를 신속히 진단 및 치료하고, 추가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2. 백일해를 진단받은 경우 담임선생님과 보건교사 선생님에게 자녀가 백일해에 걸렸음을 알립니다.

3. 백일해 항생제 치료 중인 경우에는 치료 5일 후까지(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 기침이 멈출 때까지 최소한 3주 이상 격리)는 

   학교 등에서의 집단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 등교를 하지 않고 자택 격리치료 또는 입원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4. 손 씻기를 자주하고 기침이나 재채기 할 때에는 반드시 휴지를 사용하거나 손수건이나 옷으로 가리도록 합니다.

5. 타액이나 호흡기 분비물 등으로 오염된 물건은 비눗물로 소독하여 사용합니다.


이전글 (제2023-64호) 교육부-TBN 제2회 이륜차, PM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레터 안내
다음글 인플루엔자 예방관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