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동이 있는 체험중심 인성교육
목 표 | 1.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직·간접적 체험 기회 확대 2. 문·예·체 중심의 내실 있는 체험교육을 통해 배려와 나눔의 기쁨 알기 3.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공동체 역량 및 협력적 소통 역량 함양 |
||
---|---|---|---|
학교 교육목표 | 배려하는 어린이, 건강한 어린이 | ||
세부 사업명 | 추 진 내 용 | 대상 | 담당 |
심미적 감성 역량 강화 문예체교육 |
∙ 과학, 문화, 전통 등 주제가 있는 현장체험학습 실시 ∙ 오감만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진로·창의교육 강화 ∙ 문화예술 공연 관람을 통한 감수성 교육 ∙ ‘1인 1운동’ 생활화 전개 (뉴스포츠, 줄넘기 등 다양한 종목 활동) ∙ ‘1인 1악기’ 활성화(늘봄학교 연계) |
1-6 | 어울림 생활 늘봄 미래 |
창의적 사고력 증진 독서교육 |
∙ 독서골든벨 및 다양한 독서행사 실시 ∙ 도서실 및 학급문고 활용 ∙ 작가와의 만남 실시 |
1-6 | 도서 |
이해와 공감을 통한 인성교육 |
∙ 기본예절교육활동-가정 및 이웃 등 감사 표현활동 ∙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기회 확대 ∙ 학생자치활동를 통한 기본예절 실천 활동 강화 ∙ 안전한 학교 만들기 전개(학교폭력 Zero화 운동) |
1-6 | 생활 체육 |
공존을 위한 에코 프렌즈+ |
∙ 기후위기의 예방과 대처를 위한 생태전환교육 강화 ∙ 자연친화적 정서 함양 ‘텃밭 가꾸기’ 실시 ∙ 교내 자연체험학습 실시: 사계절 수확 체험(매실 따기 및 매실청 담그기. 블루베리 수확, 곶감 만들기 등 |
1-6 | 환경 어울림 |
지역사회 및 인근학교 연계활동 |
∙ 지역사회 및 인근학교와의 연계 활동을 통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 ∙ 1학기: 중학교와 함께하는 진로체험부스, 흡연예방교육 ∙ 2학기: 삼기 마을길 탐방, 어울림 스포츠클럽 데이 |
1-6 | 어울림 진로 |
에듀테크를 활용한 창의·융합형 미래교육
목 표 | 1. 스스로 문제를 탐구하며 해결하는 자기주도적 인재 양성 2. 개성과 조화를 겸비한 창의적 사고 능력 함양 3. 시대를 앞서가는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 |
||
---|---|---|---|
학교 교육목표 | 지혜로운 어린이, 창의적인 어린이 | ||
세부 사업명 | 추 진 내 용 | 대상 | 담당 |
미래역량 중심 창의적 교육과정 |
∙ 수업 재구성을 통한 학생맞춤형 수업 ∙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충실한 교과교육 ∙ [에듀테크]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 활성화 ∙ [에듀테크] AI교육을 통한 맞춤형 학생 지원 ∙ [미래학교] 학습자 주도적 참여를 위한 역량 중심 교육활동지원 |
1-6 | 늘봄 정보 |
미래교육을 위한 학생주도형 체험활동 |
∙ 디지털 기초소양 및 디지털시민성 강화 ∙ 인공지능 및 에듀테크 관련 진로체험 실시 ∙ 스마트기기 및 스마트칠판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 ∙ 함께 배우고 가르치며 성장하는 창의융합진로축제 실시 ∙ 디지털 교육 역량 주간 운영 |
1-6 | 늘봄 진로 정보 어울림 |
기초과학 및 융합교육 활성화 |
∙ 기초과학 교육 충실로 교과교육 내실화 ∙ 발명교실 운영 및 발명 대회 참가 ∙ 자율탐구 보고서 작성 등 학생들의 탐구하는 자세 함양 ∙ 삶과 연계한 문제해결 중심의 융합교육 활성화 |
1-6 | 과학 |
SW·AI 교육 활성화 | ∙ [드론] 드론 레이싱 및 단체종목 교육 실시 ∙ [SW] 반복, 순차, 조건 블록형 코딩 수업 ∙ [SW] 디자인 및 설계를 통한 프로젝트형 로봇 교육 실시 ∙ [AI] 인공지능의 의미와 가치 이해 활동 ∙ [AI] 인공지능을 통한 디지털 기초소양, 정보교육 실시 ∙ [VR·AR] VR교육을 통한 생태전환, 민주시민, 문예체 교육 통합 |
1-6 | 늘봄 정보 미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