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동이 있는 체험중심 인성교육
목 표 | 1.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직·간접적 체험기회 확대 2. 스토리가 있는 체험교육을 통해 배려와 나눔의 기쁨 알기 3. 함께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협동의식, 공동체의식 함양 |
|||
---|---|---|---|---|
학교교육목표 | 배려하는 어린이, 건강한 어린이 | |||
세부사업명 | 추 진 내 용 | 대상 | 시기 | 담당 |
스토리가 있는 체험활동 |
* 오감만족 어울림 체험활동 실시 * 온정나눔 봉사활동 실시 * 교과활동과 연계한 창의·인성교육 강화 |
1-6 | 연중 | 어울림 생활 |
아름드리 글밥나무 |
* 아침독서활동 ‘글밥친해지기’ 실시 * 도서실 및 학급문고 활용 * 독서골든벨 행사 실시 * 저자와의 만남 실시 |
1-6 | 연중 연중 6월 7월 |
도서 |
웃는친구 행복한 학교 |
* 매월 첫째주, 인성조회 “내가 주인공!” 생일축하코너 운영 * 기본예절교육활동: 가정의 달 감사편지, 효행다짐 편지쓰기 실시 * 학생자치활동를 통한 ‘이 달의 기본예절’ 선정 및 실천하기 * 친구 선행 칭찬하기 운동 * ‘1인 1악기’ 활성화(오카리나, 사물놀이 등) |
1-6 | 연중 | 생활 체육 방과후 |
에코 프렌즈 |
* 자연친화적 정서 함양 ‘텃밭가꾸기’ 실시 * 안전한 학교 만들기 전개(학교폭력 Zero화 운동) * ‘1인 1운동’ 생활화 전개 (뉴스포츠, 줄넘기 등 다양한 종목 활동) * ‘비만 Zero 운동’ 전개 * 자투리시간 활용 줄넘기하기 |
1-6 | 연중 | 어울림 생활 체육 방과후 보건 |
선배와의 만남 |
* 본교 졸업 선배를 초청하여 강의 듣기 * 우리학교의 성장과정 듣기 * 학생들과 함께 열린 대화의 장 마련 |
1-6 | 6월 | 어울림 |
S/W교육을 통한 창의융합형 미래교육
목 표 | 1. 스스로 문제를 탐구하며 해결하는 자기주도적 인재 양성 2. 개성과 조화를 겸비한 창의적 사고 능력 함양 3. 시대를 앞서가는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 |
|||
---|---|---|---|---|
학교교육목표 | 지혜로운 어린이, 창의적인 어린이 | |||
세부사업명 | 추 진 내 용 | 대상 | 시기 | 담당 |
배우는기쁨 깨닫는즐거움 |
* 수업 재구성을 통한 학생맞춤형 수업 *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충실한 교과교육 * 사이버 학습 프로그램 활용 능력 신장 |
1-6 | 연중 | 방과후 정보 |
0과1로 생각넓히기 |
* 드론, 창의융합축제 실시 * 정보화시대 관련 진로체험 실시 * 태블릿 PC를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 |
1-6 | 10월 연중 연중 |
진로 정보 |
뚝딱! 영어! | * 몸으로 체득하는 체험중심 영어페스티벌 실시 * 원어민과 함께하는 영어캠프 실시 * 테마 영어 학습 환경 조성 |
3-6 | 12월 방학중 연중 |
영어 환경 |
탄탄! 과학! | * 기초과학 교육 충실로 교과교육 내실화 * 발명교실 운영 및 발명 대회 참가 * 실험·관찰 보고서 쓰기 교육으로 탐구하는 자세 양성 |
1-6 | 연중 | 과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