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벗하여 내 생각 키우기
- □ 목적
-
◦ 독서․토론 및 글쓰기 교육으로 사고력․자기주도적 학습력 및 표현 능력 신장
◦ 교실 수업 개선을 통한 사고력․창의력 문제해결력 신장
◦ 서술형․논술형 평가 등 다양한 평가를 통하여 논술교육 강화
◦ 교사의 수업혁신을 통한 즐거운 교수․학습 활동 확산 - □ 추진 방침
-
◦ 학생들이 연간 독서 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독서 활동이 진행되도록 한다.
◦ 독서 감상에 대해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독서 표현 방법을 계발하여 지도한다.
◦ 학생 중심의 다양한 도서 구입을 통해 독서 의욕을 고취시킨다.
◦ 학생들의 독서활동 결과는 교과협의회의 협의에 따라 평가에 반영한다. 그 반영 비율과 제반 사항은 교과협의회를 통해 정한다.
◦ 각 교과와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논술을 지도한다.
◦ 도서실을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의 학습정보 종합센터로 운영한다. - □ 추진 내용
-
1) 정보문화관(도서실) 활용
교육중점 세 부 실 천 내 용 목표량 시기 예산 도서실 운영계획수립 도서실 운영 계획 수립 1회 3월 비예산 연체 도서 회수 및 도서목록 재정비 1회 3월-5월 비예산 도서실 이용교육 신입생 대상으로 이용자 교육 실시 2회 3월, 9월 비예산 정보문화관 홍보 및 안내 게시판 운영 수시 연중 비예산 정보문화관 순회 체험활동(1, 2학년) 수시 연중 비예산 도서 구입 도서 선정위원회 조직 운영 수시 연중 비예산 단행본 위주 장서 구입 3회 4월 7월, 10월 6,000 구입 희망도서 신청 수시 연중 비예산 도서실활용 수업지원 교과별 정보문화관 활용 수업 실시 수시 연중 비예산 과 제 추 진 내 용 목표 시기 비고 독서 논술 환경 및 여건 조성 독서지도위원회 구성 운영 수시 연중 비예산 필독ㆍ권장 도서 선정 배부(학년별) 1회 3월 비예산 전 교과 독서 지도 참여 수시 연중 비예산 1030독서운동(08:40~50)(12:55~13:25) 수시 연중 비예산 독서 시간 운영(국어과 관련지도) 10시간 연중 비예산 독서 논술 관련 행사의 다양화 독후활동(국어교과 수행평가 반영) 2회 6월, 11월 비예산 가족과 같이 읽는 책 -가정통신문 2회 5월, 10월 비예산 백일장 대회 1회 5월 200 독후감 대회 1회 9월 200 독서 논술 대회 참가 수시 연중 100 시화전(학교 축제시) 1회 10월 200 (축제예산)
◦ 도서실 활용수업 추진 현황을 분석한다.
◦ 학급문고 및 도서실 대출 현황을 전년도와 비교 분석한다.
◦ 독서활동 참여 현황을 분석한다. - □ 기대 효과
-
◦ 독서 습관을 익혀 평생 동안 스스로 학습을 계속할 수 있는 바탕을 길러 준다.
◦ 체계적인 독서교육을 실시하여 독서 능력을 신장시키고, 독서를 통하여 바람직한 인간 형성을 꾀한다.
◦ 독서의 즐거움을 맛보게 하여 그들의 취미를 건전한 방향으로 이끌어 준다.
◦ 단계별로 선정된 자료를 마련하고, 능력에 맞는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독서 능력을 향상시킨다.
◦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사물의 본질적인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 자신의 주장을 적절한 논거와 함께 논리적으로 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