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적 사고로 미래를 준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 「2024년 창의과학교실」 신청 안내 |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과학교육원에서는 과학 체험·탐구 중심의 창의과학 프로젝트 수업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의 과학적 흥미?사고력 성장을 지원하는 탐구중심 과학교육 활성화하고, 과학과 학생의 꿈을 잇는 행복한 과학교육 실현을 위해 2024년 창의과학교실을 운영합니다. 과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프로그램명: 2024년 창의과학교실 ? 신청개요 구분 | 운영기간 | 반 이름 | 대상 | 학생수 | 신청기간 | 선정공지일 | 1기 | 6.22.(토), 6.29.(토), 7.6.(토), 7.13.(토) 9:00~12:10 4주*4시간(16차시) | 홍대용반 | 중1 | 20 | 2024. 5.28.(화)10:00 ~ 5.30.(목)16:00 | 2024. 6.3.(월) 14:00예정 ※ 취소 사유 발생 시 2024.6.11.(화) 까지 사전 연락 바람 (917-7136) | 이휘소반 | 중2~3 | 20 | 2기 | 8.17.(토), 8.24.(토), 8.31.(토), 9.7.(토) 9:00~12:10 4주*4시간(16차시) | 홍대용반 | 중1 | 20 | 2024. 7.2.(화)10:00 ~ 7.4.(목)16:00 | 2024. 7.8.(화) 14:00예정 ※ 취소 사유 발생 시 2024.8.6.(화) 까지 사전 연락 바람 (917-7136) | 이휘소반 | 중2~3 | 20 | 3기 | 11.2.(토), 11.9.(토), 11.16.(토), 11.23.(토) 9:00~12:10 4주*4시간(16차시) | 홍대용반 | 중1 | 20 | 2024. 10.1.(화)10:00 ~ 10.3.(목)16:00 | 2024. 10.7.(월) 14:00예정 ※ 취소 사유 발생 시 2024.10.22.(화) 까지 사전 연락 바람 (917-7136) | 이휘소반 | 중2~3 | 20 |
※ 우리원 누리집에서 개인별 (https://office.jbedu.kr/jise) 신청 순 ※ 2~3기는 별도 안내 없으므로 희망학생은 신청기간 내 신청(중2~3학년 미달시 중1학년 충원 가능) ※ 신청기간 내 모집 인원 미달반은 수업시작 최대 10일전까지 신청기한 자동연장 ※ 80% 이상 수강 시 수료 인정 ※ 본 프로그램 수료자는 우리원에서 주관하는 글로벌해외연수 학생 선발 시 가산점 부여되며,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체험활동에 기록 가능함 ? 교육장소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과학교육원(익산시 선화로 836-2) 교육연수관 2층 ? 신청 및 선정 안내 신청 | 신청방법: 우리원 누리집(https://office.jbedu.kr/jise)을 통하여 신청 (과학교육예약-과학교실-창의과학교실) ※ 각 반별 운영정원 20명 외 후보 20명까지 신청 후 마감 예정 ※ 신청자는 1명만 신청 가능(학생 본인 및 보호자 외 대리 신청 불가) ※ 2024년 학생 1인당 1회 참가를 원칙으로 함 ※ 참여인원이 많은 학년은 2023년 창의과학교실 참여학생은 선정대상에서 제외되며, 신청자 부족 및 포기자 발생 시 신청 순위별 선정 ※ 4일 모두 참여 가능한 학생만 신청할 수 있으며, 선정 후 불가피한 사유(부상, 병결, 공결 등 증빙서류 제출)가 아닌 결석으로 미수료 시 향후 2년 간 본 프로그램 참여 제한 *공결(창의과학교실)의 범위: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과학교육원 주최 대회 출전만 해당, 이외 학교행사 및 영재수업, 타 프로그램 행사 참여 등은 공결에 해당하지 않음 ※ 취소기간은 선정 발표 후 1주 이내로 하고, 이후 취소학생은 다음 학기 창의과학교실 신청을 제한함 ※ 80% 이상 수강 시 수료 인정 ※ 이 프로그램 수료자는 우리원에서 주관하는 글로벌해외연수에 가점 부여 ※ 본 프로그램 수료자는 생활기록부 창의적체험활동에 기록 가능 | 선정 | 선정방법: 신청순으로 대상자 선정 선정안내: 해당학교 공문 시행 및 대상자 문자발송 ※ 대상자로 선정된 후 취소 등 불참 사유 발생 시 선정 명단 발표 후 1주일 전까지 사전 연락 바람 | 기타 | 선정 학생 취소 등 추가 선정사유 발생 시, 신청순 학생 연락 후 선정·통보 문의사항: ☎ 063-917-7136 |
? 2024. 프로젝트 수업 기획 의도 반명 | 프로젝트명 | 세부내용 | 홍대용반 (중1) 1기~2기 | 부엌에서 과학을 찾고 알아가기 | 음식은 우리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주제입니다. 이 음식을 만드는 요리의 과정은 음식의 맛을 이해하고 살리기 위해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는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요리를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우선, 음식이 될 수 있는 재료와 그것을 조리하고 담을 수 있는 도구가 준비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물과 불을 통해 가열하고 끓이며 맛을 내고 원하는 식감을 만들어 냅니다. 조리 기구의 소재, 열을 가하는 시간과 열의 크기 정도는 음식이 담고 있는 과학입니다. 과학을 통해 음식을 이해하고 이것을 통해 우리가 원하는 맛, 식감, 색을 구현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홍대용반 (중1) 3기 | 에너지 전환을 이용한 나만의 회로 제작 | “에너지” 주제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을 기르며, 물체 운동을 이해하고 일상 생활에서의 에너지에 관심을 갖고자 합니다. 에너지는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일과 에너지가 서로 전환됨을 깨닫고 에너지 전환을 이용한 나만의 회로를 제작합니다. 우리 주변의 에너지를 알아보고 다양한 과학 원리들을 탐구하여, 그리비트랙스 교구를 활용한 회로를 제작해봄으로써, 과학적 사고력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학생들이 모둠을 구성하여 과학적 회로를 제작하여 과학적 소양과 협동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이휘소반 (중2~3) 1기 | 과학으로 보는 세상 | 평소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자연 현상, 물질, 발명품 등 일상 생활을 과학의 시선으로 다시금 보아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력, 탐구능력뿐만 아니라 모둠 수업을 통한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 및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과학적 문제해결력, 협동심을 키우고 협업을 통하여 창의성을 향상, 과학에 대한 관심을 증진 시키고자 합니다. | 이휘소반 (중2~3) 2기 | 역학적 에너지 전환과정을 통한 샘솟는 에너지 찾기 프로젝트 | 물체의 운동 과정을 통해 일과 에너지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일상 생활에서의 에너지 전환 과정을 찾아 그 과정을 이해하고자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가 유한함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에너지 절약 방법을 찾고, 창의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나만의 에너지 전환 방법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 이휘소반 (중2~3) 3기 | 생활 속 과학! |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 친환경 행동을 실천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한 환경 실험 교육을 중점적으로 운영할 것입니다. 나아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지구환경의 기후 위기를 주제로 토론과 실험을 통해 과학적 소양과 의사결정능력을 성장시키며 캠페인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능력과 자신감을 향상시키게 될 것입니다. 또한 과학은 우리 일상생활에 깊숙이 녹아있습니다. 일상생활 속 과학이란 그저 복잡한 수식이나 실험실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모든 순간에 적용되는 원리와 사실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생활 속 과학 원리를 과학 체험 및 탐구 중심의 활동을 통해 과학적 흥미·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 프로그램 세부 내용은 상황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