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및 교육방침

교육목표

교훈 : 자율(自律), 창의(創意), 협동(協同)

구현계획

  • 바른생활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강화
  • 창의력을 기르는 교육과정 운영
  • 세계화·정보화 시대 대응능력 배양
  • 찾아서 도와주는 지원행정 구현

노력중점

독서의 생활화로 창조적이고 자주적인 글로벌 인재 육성
목적
지속적인 독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 수준을 향상시키고 독서 습관을 길러주며, 그것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과 인성을 키워 삶의 질을 높여갈 수 있게 한다.
방침
다양한 독서 행사를 전개한다.
도서실 상시 개방과 도서관 활용 수업을 통하여 도서관 이용 교육을 강화한다.
수준별 중학생 권장도서 100선 목록과 학년별로 필독서 목록을 만들어 활용한다.
기대 효과
독서의 생활화로 원만한 인격형성과 풍부한 교양을 쌓아 보람 있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고 평생교육으로 연계될 기틀을 마련할 수 있으며,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자주적 판단력을 길러 자아실현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특색사업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위한 예술·체육 교육 활성화
목 적
예술 체육교육의 활성화로 즐거운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더불어 함께하는 활동으로 사회성 성장, 정서적 안정 및 심체 발달을 촉진함으로써 몸과 마음이 건강한 민주시민을 육성한다.
방 침
건강한 몸과 마음을 키우는 아페활동을 실시한다.
동아리활동 및 방과후 학교에 예술 체육 부서를 개설·운영한다.
문화예술 축제인 송학제를 통해 학생들의 예체능 역량을 마음껏 발산하도록 한다.
기대 효과
예술 체육교육의 활성화로 즐거운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더불어 함께하는 활동으로 사회성 성장, 정서적 안정 및 심체 발달을 촉진함으로써 몸과 마음이 건강한 민주시민을 육성한다. 1년간 갈고 닦은 예체능 역량을 본교 문화예술 축제인 송학제를 통해 마음껏 발산할 수 있게 한다.

혁신과제

‘행복한 나의 미래’를 꿈꾸는 진로교육과 행복수업을 통한 소통과 존중, 배려의 학교 공동체문화 만들기
목 적
진로교육 및 행복수업을 통하여 자신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여 학교생활에 몰입하고 자신의 잠재 능력을 계발하며, 긍정적인 인성을 높일 수 있다.
방 침
행복수업을 통한 긍정적인 생각과 희망있는 미래설계
적성 및 능력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
소통과 배려로 성공적인 자기관리를 통해 모두가 행복한 학교문화 형성
기대효과
교과내 행복 수업수업으로 즐거운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다.
진로검사와 진로상담을 통하여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가질 수 있다.
감사하기 및 배려하기 활동을 통하여 모두가 행복한 학교문화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