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알레르기 알아보기! [출처 : 질병관리본부]
식품 내의 일부 단백질만이 알레르기 반응에 관여 식품알레르기는 식품에 있는 일부 단백질에 반응해서 일어나요. 식품 속의 단백질은 대부분 조리과정이나 소화과정에서 분해되는데, 분해되지 않고 체내로 흡수되는 일부 단백질이 알레르기를 일으킨답니다. 식품알레르기의 진단 특정식품 섭취 후 증상이 나타나는지 등의 병력과 전문의의 진찰과 함께 피부반응검사, 특이항체 혈액검사, 식품제거 및 유발시험 등의 검사를 종합하여 진단합니다. 아기들을 위한 대체식품, 특수분유 특히 우유알레르기가 있고 모유수유가 불가능한 아기들은 영양불균형의 위험이 높은데요. 이런 아기들을 위해 우유 단백질 성분이 알레르기 면역반응을 일으키지 못하도록 만든 특수분유(가수분해 분유, 아미노산 분유)가 있어요. 가수분해 분유는 알레르기에는 안전하지만 펩타이드 특유의 쓴 맛이 나서 아기들이 잘 먹지 않으려 하고 장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짧아 변이 묽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아미노산 분유는 쓴 맛은 없으나 가격이 비쌉니다.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상담해주세요. 가공식품도 꼼꼼하게 살펴야 해요! 대부분의 식품알레르기 환자는 식품을 가공하여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요. 예를 들어 우유알레르기인 어린이는 우유를 가공한 요구르트, 치즈, 우유가 들어간 빵, 우유가 들어간 스프 등 우유가 들어간 가공품에 모두 알레르기를 일으킵니다. 그런데 어떤 경우, 생우유에는 반응하는데 우유가 들어간 다른 가공식품에 반응을 하지 않을 때가 있어요. 이는 식품의 가공 중에 단백질이 변하여 ‘면역글로불린E’가 반응을 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가공식품을 선택할 때도 꼼꼼하게 살펴요! 식품알레르기의 가장 근본적인 치료는 원인식품을 제한하는 데서 시작해요. 다른 식품에 소량이 들어있어도, 가공처리 되어있어도 모두 제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우유를 제한하는 경우 치즈나 요구르트는 물론 과자 같은 것도 제한합니다. 요즘은 가공식품에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쉬운 식품에 대해 표시를 하게 되어있으니 식품표시를 꼼꼼히 읽어야 합니다.
대체식품은 같은 식품군내에서 선택해요! 식품을 제한할 때는 고른 영양섭취에 신경을 써야 해요. 같은 식품군내에서 대체식품을 선택해주세요. 우유 대신 칼슘강화 두유, 이렇게요. 대체식품 선정함에 있어 주의할 점! 새우 등의 갑각류와 견과류는 나이가 들면서 새로 알레르기가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대체식품을 선정할 때는 알레르기 예방적 측면을 고려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