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교원의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전문성을 진단하고 그 결과에 근거하여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함으로써 유치원 교육의 질 향상 및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제고한다.
방향
- 1) 교원의 수업 지도 및 유아 지도를 평가하여 수업의 질적 개선과 유아 지도 능력 함양 도모한다.
- 2) 교육공동체 구성원이 참여하는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교원의 수업 전문성 향상 및 능력 개발 자료로 적극 활용한다.
- 3) 교원 상호간 지식과 경험이 원활하게 공유되고 지속적으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체제를 구축 한다.
- 4)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한다.
평가 시기 및 절차
진 행 | 운영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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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평가관리자 임명 | ① 평가관리자 및 평가실무자 업무담당 지정 |
유치원 평가관리위원회구성 | ① 관리위원회 구성(위촉장 수여, 서약서 제출) - 교원위원: 전체교원회의 - 학부모위원 및 외부위원: 학운위 추천 |
유치원 평가운영계획 수립 | ① 평가 운영계획 수립 준비 ② 평가지표 및 문항선정 ③ 각종 정보 제공 방안 협의(교육활동 등) |
유치원 연수 자료 제작 안내 및 홍보 |
① 교원, 학부모 연수용 자료 제작 및 배부 ② 운영계획 홈페이지 등 공지 ③ 온라인 평가 실행 기초 작업 |
결과 정리 및 활용 | ① 취합, 분류 및 통계처리 ② 자기능력개발계획서 제출 ③ 결과 진단에 따른 연수 실시 |
기대효과
- 1) 자기 수업에 대한 장·단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다양한 수업방법에 대한 이해와 자기수업에의 적용을 통해 교수·학습 능력이 제고될 것이다.
- 2) 학부모는 유치원 교육활동에 대한 참여를 통해 교육공동체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확보한다.
- 3) 유치원과의 의사소통 기회가 확보될 것이며 유치원 수업 등 공교육에 대한 상호 이해와 유대가 강화되어 더욱 더 협력적인 관계가 형성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