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구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본교 홈페이지 보기 및 회원가입 안내

   회원가입 없이 “손님”으로 방문하시어 기본적인 페이지 보기와 손님마당 게시판 등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죄송하지만! 외부 손님은 교사(행정)나 학생으로 가입하여도 승인 받을 수 없음을 사전 알려드립니다.

※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음해/비방/정치적 성향의 글은 사전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2017 교내 글쓰기 대회 안내
작성자 김미숙 등록일 17.03.21 조회수 226

교내 글쓰기 대회를 안내합니다.

 

< 2017년 교내 글쓰기대회 추진 계획 >

 

학생들의 창의적 능력과 문학적 예술능력의 신장과 우수학생의 발굴을 위하여 교내 글쓰기 대회를 개최한다.

 

1. 대회명 : 2017년 교내 글쓰기 대회

2. 실시일 : 2017년 4월 예정

3. 장 소 : 각 교실

4. 대 상 : 전교생(1,2,3학년)

5. 글 감 : 당일 공지

6.글의 형식 : 운문(, 시조), 산문(수필), 논설문

(1) 운문

1) 작성시 유의점

글의 주제(표현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를 먼저 선정한다.

주제 표현에 적합한 글감(글의 재료)을 선정한다.

시상의 전체적인 흐름을 생각한다

운율이 드러나게 표현한다.

(짧은 산문이 되지 않도록 하고, 압축하여 표현한다)

비유적 표현, 상징, 심상(감각적 표현) 등을 동원하여 표현한다.

창의적인고 참신한 표현을 한다,

표현한 후에 반드시 고쳐쓰기를 할 것(문맥의 흐름이 자연스러운지 꼭 살필 것)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가진 후 본 글쓰기를 할 것

- 1시간 : 주제정하기 - 개요짜기- 초고쓰기

1시간 : 본격적 글쓰기(표현하기, 고쳐쓰기 )

제목은 맨 마지막에 부여한다

제목은 자신의 글을 효과적으로 선명하게 보여주므로 매력적이어야 함.

2) 채점의 기준

글의 특성(운율감, 압축)이 잘 드러났는가.

시상의 전개가 자연스러운가?

중심 생각(주제)이 잘 드러냈는가?

다양한 표현방법(수사법, 비유, 심상)을 사용했는가

상투적이지 않고 창의적이고 참신한가

(2) 산문 (수필, 논설문)

1) 작성 시 유의점

글의 주제(표현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를 먼저 선정한다.

주제 표현에 적합한 글감(글의 재료)을 선정한다.

개요 짜기를 한 후에 작성한다.

- (처음-중간- 끝에 들어갈 내용 간단히 메모

- 단락을 구분하여 쓰기

중심 문단 - 뒷받침 문단, 중심문장 - 뒷받침문장의 관계를 명확하게 설정할 것

표현한 후에 반드시 고쳐쓰기를 할 것(문맥의 흐름이 자연스러운지 꼭 살필 것)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가진 후 본 글쓰기를 할 것

- 1시간 : 주제정하기 - 개요짜기- 초고쓰기

1시간 : 본격적 글쓰기(표현하기, 고쳐쓰기 )

제목은 맨 마지막에 부여한다

제목은 자신의 글을 효과적으로 선명하게 보여주므로 매력적이어야 함. 글감이나 주제가 제목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원고지 사용법에 유의하여 작성한다.

1200자 내외로 작성할 것

첫줄 : 제목, 두 번째줄 : 공란, 세 번째 줄부터 글쓰기 할 것

 

2) 채점의 기준

글의 중심 생각(주제)이 잘 드러냈는가?

글의 흐름이 자연스러운가?

글이 단순나열이 아닌 통일성과 응집성이 있는가?

다양한 표현방법(수사법)을 사용했는가

글의 내용에 적합한 글의 전개방법(정의, 비교, 대조, 서사, 묘사 등)을 적용하여 표현했는가

직접 설명이 아닌 보여주기 방법을 사용했는가

서론, 본론, 결론의 구조가 갖추어져 있는가?

7. 국어과 수행평가(쓰기영역)에 반영 - 능력별 반영 (A,B,C등급)

8. 우수작품 시상 내역

 

운문

산문

상품

대상

1

이만 정도의 상품

금상

2

일만 오천원 정도의 상품

은상

3

일만원 정도의 상품

동상 및 장려상

6

오천원 정도의 상품

해당 작품의 없을 경우 시상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전글 2017학년도 옥구중학교 2~3학년 현장체험학습(수학여행) 위탁용역 소액수의 견적제출 공고
다음글 학생평가 및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작성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