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교내 백일장 (운문) 실시 계획 |
||||||||||||||||||||
---|---|---|---|---|---|---|---|---|---|---|---|---|---|---|---|---|---|---|---|---|
작성자 | 김미숙 | 등록일 | 15.05.11 | 조회수 | 145 | |||||||||||||||
< 2015년 교내 문예 백일장 대회 추진 계획 > 학생들의 창의적 능력과 문학적 예술능력의 신장과 우수학생의 발굴을 위하여 교내 문예 백일장 대회를 개최한다. 1. 대회명 : 2015년 교내 문예 백일장 대회(운문 분야) 2. 실시일 : 2015년 5월 19일(화) 1학년 4-5교시 2학년 5교시 ~ 자치시간 3학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6-7교시) 3. 장 소 : 각 교실 4. 대 상 : 전교생(1,2,3학년) 5. 시제(글감) : 당일 제시 6. 글의 종류 : 운문(자유시, 시조) 7. 작성시 유의점 ㉠ 글의 주제(표현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를 먼저 선정한다. ㉡ 주제 표현에 적합한 글감(글의 재료)을 선정한다. ㉢ 시상의 전체적인 흐름을 생각한다 ㉣ 운율이 드러나게 표현한다. (짧은 산문이 되지 않도록 하고, 압축하여 표현한다) ㉤ 비유적 표현, 상징, 심상(감각적 표현) 등을 동원하여 표현한다. ㉥ 창의적인고 참신한 표현을 한다, ㉦ 표현한 후에 반드시 고쳐쓰기를 할 것(문맥의 흐름이 자연스러운지 꼭 살필 것) ㉧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가진 후 본 글쓰기를 할 것 - 1시간 : 주제정하기 - 개요짜기- 초고쓰기 1시간 : 본격적 글쓰기(표현하기, 고쳐쓰기 ) ㉨ 제목은 맨 마지막에 부여한다 제목은 자신의 글을 효과적으로 선명하게 보여주므로 매력적이어야 함. 8. 채점의 기준 ㉠ 글의 특성(운율감, 압축)이 잘 드러났는가. ㉡ 시상의 전개가 자연스러운가? ㉢ 중심 생각(주제)이 잘 드러냈는가? ㉣ 다양한 표현방법(수사법, 비유, 심상)을 사용했는가 ㉤ 상투적이지 않고 창의적이고 참신한가 9. 국어과 수행평가(쓰기영역)에 반영 - 능력별 반영 (A,B,C등급) 10. 우수작품 시상 내역 (참여자의 20% 이내)
※ 해당 작품의 없을 경우 시상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이전글 | 촌지수수 및 불법찬조금 모금 근절 안내 |
---|---|
다음글 | 교육기부 활성화를 위한 전북교육청 홈페이지 이용방법 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