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학교와 교육청은 이렇게 처리합니다. |
남원중앙초 교육에 관심을 가져 주시는 모든 학부모님께 감사드리며 학교폭력 발생 시, 우리 학교의 처리 절차(근거 : 학교폭력예방법, 전북교육청 학교폭력처리 매뉴얼)를 미리 안내하고자 합니다. 학교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 학교에서는 학교폭력 전담기구를 구성하여 학년별 예방 교육을 실시하오니, 가정에서도 각별한 지도 부탁드립니다. 1. 학교폭력의 정의 ○ 학교 내외 불문하고 피해자가 학생이면 학폭법이 적용됩니다. ○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및 유인, 명예훼손 및 모욕, 공갈, 강요 및 강제적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정보 등에 의해 신체적, 정신적, 재산적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2. 남원중앙초 학교폭력 사안처리 절차 학교 | 학교폭력 인지(감지, 신고, 상담 등) → 신고접수대장 접수 → 전담기구 사안조사 → 전담기구의 학교장 자체해결 요건 충족 여부 심의 및 관련학생 측 심의위원회 개최 의사 확인 → 교육지원청으로 심의위원회 개최 요청 | 교육지원청 | 심의위원회 참석 안내 → 심의위원회 개최 및 심의·의결 → 교육장 명의 조치결정 통보 | 학교 | 학교폭력 가해학생 조치사항 관리(유보) 대장 기록,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조치이행, 사후지도 → 조치이행 결과 보고 |
3. 그밖의 사안 처리 절차 참고 내용 ※ ‘19학년도와 다르게 학교폭력심의위원회가 학교에서 지역교육청으로 이관되어 지역교육청 학교폭력심의위원회에서 가·피해자의 조치 여부를 결정합니다. ※ 학교장 자체해결 요건 : 4가지 요건 모두 해당되어야 함. ① 2주 이상의 신체적·정신적 치료를 요하는 진단서를 발급받지 않은 경우, ② 재산상 피해가 없거나 즉각 복구된 경우, ③ 학교폭력이 지속적이지 않은 경우, ④ 학교폭력에 대한 신고 및 진술, 자료제공에 대한 보복행위가 아닌 경우 ※ 지역교육청 학교폭력심의위원회의 역할 ①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② 피해학생의 보호 ③ 가해학생에 대한 교육, 선도 및 징계 ④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조정 ⑤ 그 밖의 대통령령의 정하는 사항 심의 ※ 경찰 수사가 진행되는 경우, 형법 상의 절차와 학교의 학교폭력 처리 절차가 동시에 진행됩니다. 가해 학생 선도 조치 | 피해 학생 보호 조치 | 1호.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 사과 2호. 피해학생 및 신고·고발 학생에 대한 접촉, 협 박 및 보복행위 금지 조치 3호. 학교에서 봉사 4호. 사회봉사 5호.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 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6호. 출석정지 7호. 학급교체 8호. 전학 9호. 퇴학처분(의무교육과정 내에서는 적용?) | 1호.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심리상담 및 조언 2호. 일시보호 3호. 치료 및 치료를 위한 요양 4호. 학급교체 5호. <삭제> 2012.03.21. 6호. 그 밖의 피해학생 보호를 위해 필요한 조치 |
※ 심의위원회의 학교폭력 가해학생 조치 적용 기본기준 요소 | 고려사항(예시) | 심각성 | 치료기간, 완치가능성, 장애발생 여부, 성폭력 여부, 폭행·상해의 정도, 진단서 제출 여부, 2인 이상의 집단폭력 여부, 위험한 물건을 사용했는지 여부, 감금 등 신체적 자유 제한 정도, 언론보도 등 여론화 정도, 동료학생들의 동요 정도, 폭력이 발생한 장소 및 시간 등 | 지속성 | 학교폭력이 지속된 기간 등 | 고의성 | 이전에도 해당학생과 마찰이 있었는지 여부, 비슷한 행동을 행사한 적이 있는지 여부, 폭력이 발생한 장소에 모이게 된 이유, 만류가 있었음에도 폭력을 행사했는지 여부, 비난받을 행동임을 알고 있었는지 여부, 피해학생이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아닌) 장애인 관련 법 등에 따른 장애가 있는지 여부 등 | 반성정도 | 전담기구 조사에 대한 협조 여부, 심의위원회 참석 태도, 사안접수 이후 생활태도의 변화, 조사된 내용을 부인하는지 여부, 피해학생 측의 평가, 주변학생들의 평가 등 | 화해정도 | 화해가 이루어졌는지 여부, 화해의 노력을 하고 있는지 여부, 고소/고발 등 수사기관 민원 제기 여부, 민사소송 제기 여부, 요구사항의 실현정도 등 | 선도가능성 | 이전에 학교폭력으로 가해학생 조치를 받은 적이 있는지 여부, 해당조치로 가해학생 선도와 피해학생 보호가 충분한지 여부, 수업태도의 변화정도, 교사지도 순응 여부 등 | 장애여부 | 피해학생이 장애학생(특수교육대상학생)인지 여부 |
남원중앙초등학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