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한빛중학교 로고이미지

급식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 8월 영양소식지(장마와 폭염에 따른 식품위생관리 요령)
작성자 용정아 등록일 20.07.23 조회수 64
첨부파일

<장마와 폭염에 따른 식품위생관리 요령>

  •  장마와 폭염에 엽채류 등 신선 농산물 취약해요!

            - 장마기간(호우.홍수) 또는 폭염기간에 엽채류 등 채소의 미생물 오염도가 증가하므로 이 기간에는 사용하는 신선 농산물의 세척.소독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살균처리 후에도 신선 농산물 표면의 작은 틈새(소수성 주머니, 기공 등)에 식중독균이 살아남아 저장기간 동안 증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살균처리 후 식재료를 단시간 이내 사용하거나 반드시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 엽채류 등 신선 농산물의 소독을 위해서는 먼저 흐르는 물에 씻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살균제로 5분이상 침지 후 깨끗한 물로 충분히 헹구어 줘야 합니다.

  •  분말.건조 식재료 꼭 밀봉보관 하세요!

          -  기후변화로 인한 높은 온도.습도의 환경에서는 특히 상온에 보관하는 분말.건조 식재료에 곰팡이 등의 미생물이 빠르게 증식할 수 있어 이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  여름철 분말.건조 식재료는 유통기한에 상관없이 개봉 후 5 이내 소비해야 하며, 5일 이상 보관 시 반드시 밀봉 또는 냉장보관 해야 합니다.

  •  냉동식품 안전하게 해동해요! 냉장고와 전자레인지로!

           - 냉동식품의 해동은 냉장고와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며, 상온에서 해동시키지 않도록 합니다. 한번 해동한 식품은 재냉동을 금지 합니다.

  •  조리식품은 이렇게 보관 하세요!

          - 기온이 올라감에 따라 상온에 보관된 조리식품에 세균의 증식이 빠르게 일어날 수 있으므로 조리 후 빠르게 소비하거나 적정온도에서 냉장 또는 온장합니다.

        - 조리식품은 여름철(특히 폭염) 상온에서는 가급적 빠른 시간 내(1~2시간내)소비해야 합니다. 그 이상 조리식품을 보관 시에는 반드시 덮개 있는 용기에 담아 온장(60이상) 혹은 냉장(5이하)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이전글 학교급식 식재료 원산지 및 영양표시(7.27.~8.14)
다음글 2020. 7월 영양소식지(식중독 예방을 위한 교내 음식물 반입금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