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심리방역(청소년기 우울증)을 위한 남원교육지원청 위(Wee) 가정통신문 안내-
청소년기에 접어든 자녀가 하루에도 기분이 오락가락하고, 두통과 복통을 자주 호소한다면 단순 사춘기가 아닌 ‘청소년 우울증’ 일 수 있습니다. 이에 청소년 우울증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아래 우울증 증상들을 살펴보며 자녀의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 사소한 일에도 짜증을 내고 울음을 터뜨린다. □ 특별한 의학적인 원인 없이 여기저기 아프다고 한다. □ 행동이 과격해지고 극단적인 말을 한다. □ 표정이 침울하고 혼자 방에만 있으려고 한다. □ 말수도 적어지고 일상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 사소한 실수에 ‘죄송하다’라는 말을 자주 한다. □ 사고의 진행 과정이 느려 학습능력이 떨어진다. □ 스스로 바보가 된 것 같은 느낌을 호소한다. □ 일기장이나 친구와의 대화에서 죽음, 외로움과 같은 내용이 발견된다. □ 식사를 거부하며,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하고 멍하니 있다. □ 학교 가는 것에 부담감을 느낀다. ★ 자녀가 마음을 열 수 있도록 시도해 주세요. • 갑자기 성적이 떨어질 때, 학교 출결 상황이 안 좋아질 때, 게임에 지나치게 몰두할 때, 뚜렷한 신체 질환이 없는데도 여기저기 몸이 아프다고 호소할 때 등 자녀의 상태를 관찰합니다. • 자녀가 하는 말을 비판 없이 잘 들어줍니다. • 상담실을 찾아가거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습니다. ★ 우울한 자녀를 위한 감정코칭 5단계 1단계: 자녀의 감정을 인식하세요. 자녀가 평소와는 다른 행동을 할 때 진짜 감정을 찾아야 합니다. 자녀의 숨은 감정을 찾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지금 기분이 어때?”나 일상을 물어보는 등의 질문과 대화를 시도하는 것입니다.
2단계: 감정이 표출되는 그 순간이 곧 기회입니다. 감정을 드러낼 때 그 순간의 신호에 반응한다면 아이와 친밀한 유대관계를 쌓고 감정 조절을 도울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3단계: 아이 감정에 공감하고 경청하세요. 대화의 기본은 경청과 공감입니다. 자녀가 어떠한 감정을 표현하든 편견 없이 진심을 담아 공감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하는 말을 그대로 따라가되, ‘왜?’ 대신 ‘무엇’과 ‘어떻게’를 사용해 대화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4단계: 자녀에게 따뜻한 말을 해주세요. 자녀에게 명령, 지시, 판단, 비난하는 식의 말투는 부모-자녀 사이의 대화를 막는 지름길입니다. 공감, 부탁, 질문, 칭찬, 격려하는 따뜻함으로 대화를 진지하게 시도하고 자녀가 마음을 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단계: 자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자녀가 표출하는 감정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안되며, 함께 행동의 한계를 협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남원교육지원청 위(Wee)센터 이용안내♥ *대 상: 관내 초·중·고 학생, 학부모, 교사 *이용시간: 평일(09:00~18:00) *이용방법 -전화상담: 635-8530~2 (Fax: 063-635-8536) -사이버 상담: 1) 남원교육지원청(http://jbnwe.kr) -> Wee센터-> 상담게시판 2) 위(Wee)센터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채팅하기 ※ 상담비용은 무료이며 비밀보장을 원칙으로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