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관련 자녀마음 돌봄 정보, 학생‧보호자 상담 및 심리지원 기관 안내 - 안녕하십니까? 코로나19로 인한 재난상황에 가족 건강 관리에 힘겨워하는 시기입니다. 학생들도 감염에 대한 두려움, 과도하고 무분별한 정보 노출, 고립과 격리, 사회적 낙인 등에 대한 불안이 학생들에게도 스트레스로 위협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상황에서 자녀의 몸과 마음 지키기, 학생 상담 및 심리지원 기관을 안내 하오니 가정 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코로나19 자녀 돌봄 정보 1)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심리적 증상과 대처법 | 증상 | 대처법 | 청소년 (중등) | ° 신체적 증상(두통, 발진 등) ° 수면과 식욕장애 ° 안절부절 못함. 에너지 저하, 무관심 °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행동을 무시하는 것 ° 또래집단 및 사랑하는 사람들에게서 멀어지기 ° 낙인 또는 낙인으로 인한 부당한 대우에 대한 걱정 ° 등교거부 또는 학교 그만두기 | ° 인내, 관용 및 안심시키기 ° 일상생활을 지속하도록 장려하기 ° 친구, 가족과의 감염병 확산에 대한 경험 토론 장려(강제하지 않음) ° 전화, 인터넷, 비디오 게임 등을 통해 친구들과 연락을 유지하기 ° 집안일, 어린 형제자매 지원 ° 건강 증진 행동 강화를 위한 계획수립을 포함한 가족 일과에 참여 |
*출처: 서울시 covid19 심리지원단 홈페이지(http://covid19seoulmind.org/information/2910/) 2) 온라인 개학에 따른 자녀의 몸과 마음지키기 최대한 잘 지내고 있는 지금 생활을 지지해주기 (“학교도 못 나가고, 여러 생활의 제한이 있는데도 잘 지내주어서 고맙다!”) 주요 정서: 감정의 변화가 심하고, 쉽게 화나 짜증을 내며, 자기중심적 사고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며, 감정 인지하기: 표현-공감과 존중-문제해결-대안제시 (“기분이 나빴구나, 넌 어떤 마음이 들었니?”, “네가 충분히 화날만 했을 것 같아”, “그렇다면 다음엔 어떻게 하면 좋을 것 같아?”, “그래, 다음에는 ○○○하면 어떨까?”) 기상, 취침, 식사시간 등 가족과 함께 공유하기 인터넷, 게임 등에 과도하게 몰두하지 않도록 휴식시간 설정하기 충고하지 않고 관심을 가지고 일상에 대해 물어보기 (“계속 집에서만 생활하느라 지루하지 않았어?”) 자녀와 대화하기 (정성을 다하여 듣기, 공감하면서 반응하기 등) 주요 증상: 신체증상(메스꺼움, 두통, 복통, 설사, 잦은 소변 등)과 짜증, 행동변화 등 아이들이 불안과 걱정을 쉽게 말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 (“무섭고, 계속 걱정이 되는 건 너무 당연하단다. 모든 사람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까 너무 걱정하지 말고 끝까지 지켜보자!”) 불안을 잘 다루는 모범 보여주기 (일, 식사, 수면 등 규칙적인 일상생활 유지하는 모습 보여주기) (가족 간의 긍정적인 대화하기) 평소와 달라진 모습이 있다면 주의를 기울이는 마음이 필요 지속적인 불안과 지나친 갈등이 반복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 ‘힘들다, 우울하다’ 등의 표현을 자주 언급하는 것은 도움이 필요하다는 신호 - 도움받을곳: 학 생: 학교, 교육지원청 위(Wee)센터, 청소년상담 1388 학부모: 정신건강복지센터, 한국상담학회(1522-8872, 홈페이지 상담게시판) 일상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과도한 뉴스나 유튜브 시청 줄이기 코로나19 사태와 관련된 대화보다 일상적 이야기하기 가족과 평소 하지 못한 활동 함께하기 개학 후 학교생활 준비하기 |
2. 상담‧심리지원 기관 안내 | 상담 서비스명 | 지원 내용 | 참여 방법 | 온라인 상담 및 심리지원기관 | 위(Wee)학생위기상담 종합지원 서비스 | ․게시판 상담 ․위(Wee)프로젝트 관련 기관 현황 제공 등 | ․위(Wee)홈페이지 접속 (http://www.wee.go.kr) →온라인상담 선택 | 상다미쌤 | ․실시간 모바일 심리상담서비스 (카카오톡 상담) | ․카카오톡 채널 추가(상다미쌤) | 다 들어줄 개 | ․실시간 모바일 상담서비스 | ․다 들어줄 개 어플다운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1661-5004로 문자보내기 | 청소년 사이버 상담센터 | ․채팅상담 ․게시판상담 ․웹심리검사 ․솔로봇상담 ․이음e 온라인부모교육 | ․전화상담(☎1388) ․https://www.cyber1388.kr:447/ | 한국상담학회 | ․청소년 및 학부모 대상전화 및 온라인 상담 | ․전화상담(1522-8872) ․코로나19 온라인 상담 게시판 http://www.counselors.or.kr/ | 한국심리학회 | ․전화상담 및 온라인 상담 | ․전화상담(070-5067-2619, 2819, 05719) ․온라인상담(카카오채널 검색창에 “코로나 심리상담” 입력 후 채팅상담) | 남원지역내 심리지원기관 | 남원교육지원청 위(Wee)센터 | ‧전화상담 및 온라인 상담 | -전화상담:635-8530~2(Fax:635-8536) -사이버 상담: ‧ 남원교육지원청(http://jbnwe.kr) Wee센터-> 상담게시판 ‧ 위(Wee)센터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채팅하기 | 남원정신건강복지센터 | ‧전화상담 및 대면상담 | ‧ 063-625-4122 | 남원청소년상담복지센터 | ‧전화상담 및 대면상담 | -전화상담: 063-633-1977 ‧전화상담 후 대면상담진행 |
* 첨부:1)상담‧심리지원 서비스별 안내 자료, 2)심리안정에 도움을 주는 청소년 추천음악 및 도서 안내(학교 홈페이지 참조) 3. 학교 상담실 이용안내 - 남원중학교 상담실은 감성소통공간으로 스트레스와 어려움에 노출된 학생들에게 맞춤식 상담계획을 적용하여 문제해결을 돕고자 노력하는 공간입니다.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안정을 돕고 학생들의 고민을 함께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 대상:- 학생, 학부모(보호자) - 이용시간:- 주중 월~금요일 08:30~16:30 - 상담내용:- 친구관계, 가족관계, 학업, 학교적응, 미래에 대한 불안, 성격, 심리‧정서에 관련, 기타 등 - 담당자:- 전문상담교사 손지윤(☎ 070-5157-7043) - 코로나19 심리방역(스마트폰 사용 관련 정보)을 위한 남원교육지원청 위(Wee) 가정통신문 안내- 안녕하십니까? 최근 스마트폰 보급이 80% 이상 이뤄지면서 일상생활이 편리해지고 간편해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와 동시에 청소년들 사이에 스마트폰 중독과 SNS 중독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 안내하고자 합니다. ★ 미디어 과도하게 사용하면 안돼요! - 청소년이 야간에 미디어를 3시간 이상 사용하면 수면이 부족해지고 도파민이 과활성화돼 중독에 취약해져요. - 집중력이 떨어지고 충동적으로 변해요. - 하루에 2시간 이상 쓰는 초등학생의 교통사고 위험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5.8배 높아요. ★ 청소년기 스마트폰 사용 조절이 취약한 이유 1. 청소년기 심리사회적 발달 특성 청소년기는 부모와 사회의 보호가 필요한 동시에 또래와 주변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입니다. 또한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기 쉬워 적절한 지도와 도움이 필요합니다. 2. 청소년기에는 SNS댓글, 모바일 메신저 대화 등 온라인 활동 중 다른 사람의 반응에 더 예민해지기 쉽고, 그 결과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청소년기에는 계획적·이성적 사고, 감정 조절과 관련된 뇌 영역의 발달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조절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 우리 자녀 슬기로운 스마트폰 사용 지도법 1.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부정적 결과에 대해 이야기 해보세요. 2. 자녀의 스마트폰 이용문화를 이해하고 평상시 자녀의 활동에 관심을 가져주세요. 3.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마련하고 공감할 수 있는 주제로 대화해보세요. 4. 자녀에게 음란물 시청에 대한 교육을 해주시고 관심을 가져주세요. 5. 자녀가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스스로 정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6. 인터넷 사용으로 생활부적응이나 갈등이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 ★ 청소년을 위한 스마트폰 바른 사용 설명서 1. 편한 자세보다 불편해도 ‘바른 자세’가 좋아요. 2. 자신이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이용하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 체크해보세요. 3. 스마트폰 사용 ‘종료 시간’ 알람을 정해 ‘수면 골든 타임’을 지켜주세요. 4. 스마트폰 ‘메신저 다이어트’를 해보세요. 5. 진로와 학업에 ‘유용한 앱’을 이용해보세요. 6. 스마트폰을 ‘약속된 장소’에 보관하는 습관을 가져요. 7. 가족과 함께 식사하면서 얼굴 보며 대화해보세요. 8. 학교에서는 친구들과 함께 정한‘사용규칙’을 지켜요. 9. 보행 이동할 때는 ‘안전하게’ 가방에 꼭 넣어요. 10. 도서관, 공연장 등 공공장소에서는 나부터 ‘기본 매너’ 실천해요. ★ 생산적 스마트폰 활용 방법 실천하기 1. 나의 적성과 흥미가 어떤지 탐색하고, 다양한 미래 직업과 진학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앱을 사용해 봅니다. 2. 배경지식을 쌓고 나에게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무료 강의 (독서교육종합시스템 등)를 검색해서 꾸준히 학습해 봅니다. 3. 온라인 상의 정보를 비판적 관점에서 능동적으로 탐색해 건강하게 이용합니다. 4. 인터넷 공간에서도 타인을 배려·포용하고, 디지털 환경의 위험으로부터 안전을 지킵니다. 5. 관심 있는 분야를 주제로 직접 모바일 콘텐츠를 만들어 가족, 친구와 공유해 봅니다. “Yes, I’m a Smarter!” 미래의 내 모습은 어떤가요? 똑똑한 스마트폰 활용을 통해 꿈을 실현해보세요. |
문항 (전혀 그렇지않다 1점/ 그렇지않다 2점/ 그렇다 3점/ 매우 그렇다 4점) | 점수 |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학교 성적이 떨어졌다. | |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더 즐겁다. | |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면 견디기 힘들 것이다. | |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견디기 힘들 것이다. | | 스마트폰 사용으로 계획한 일(공부, 숙제 또는 학원수강 등)을 하기 어렵다. | |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온 세상을 잃은 것 같은 생각이 든다. | | 스마트폰이 없으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진다 | |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 | | 수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지적받은 적이 있다. | | 스마트폰이 없어도 불안하지 않다. | |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그만해야지 라고 생각은 하면서도 계속한다. | | 스마트폰을 너무 자주 또는 오래한다고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불평을 들은 적이 있다. | | 스마트폰 사용이 지금 하고 있는 공부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 |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을 때 패닉상태에 빠진다 | |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습관화 되었다. | | ★ 스마트폰 사용 자가진단 테스트출처: 한국정보화진흥원(2012) 스마트미디어 중독 예방 가이드라인 총점45점 이상 고위험 사용자군 스마트미디어 사용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심각한 문제를 보이면서 내성 및 금단 현상이 나타난다. 중독 경향이 매우 높으므로 관련 기관*의 전문적인 지원과 도움이 요청된다. *전북스마트쉼센터(www.jicc.or.kr) ☎ 063-288-8495~7 NIA스마트쉼센터(www.iapc.or.kr) ☎ 1599-0075 - 온라인상담, 가정방문, 집단상담 진행 | | 총점42점 이상 44점 이하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과의존에 대한 주의가 요망됨! 고위험 사용자군에 비해 경미한 수준이지만 일상생활에서 장애를 보이며, 필요이상으로 사용시간이 늘어나고 집착을 하게 된다. 위험을 깨닫고 스스로 조절하고 계획적인 사용을 하도록 노력하자. | | 총점41점 이하 일반 사용자군 대부분이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가 없다고 느낀다. 심리적 정서문제나 성격 특성에서도 특이한 문제를 보이지 않으며 자기행동을 관리한다. 건전한 활용에 대해 자기 점검을 지속하자! | | ★ 스마트폰 사용 자가진단 테스트 해석 ♥남원교육지원청 위(Wee)센터 이용안내♥ *대 상: 관내 초·중·고 학생, 학부모, 교사 *이용시간: 평일(09:00~18:00) *이용방법 -전화상담: 635-8530~2 (Fax: 063-635-8536) -사이버 상담: 1) 남원교육지원청(http://jbnwe.kr) -> Wee센터-> 상담게시판 2) 위(Wee)센터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채팅하기 ※ 상담비용은 무료이며 비밀보장을 원칙으로 합니다. 2020년 5월 7일 남원중학교장[직인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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