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가정통신문 69호- 성폭력 성희롱 성매매 예방
작성자 장광선 등록일 19.07.15 조회수 424
첨부파일

학부모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보도매체를 통해 아시다시피 여전히 성희롱, 성폭력 문제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 가족과는 거리가 먼 얘기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성폭력에 대한 예방 교육을 철저히 해서

자녀들이 성폭력 예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연계 지도 부탁드립니다.

성폭력 예방을 위하여

스스로 할 수 있는 성폭력 예방책

- 평소 자기주장을 분명히 하는 태도를 갖습니다.

- 규칙적인 운동과 체력단련을 통해 힘과 자신감을 기릅니다.

- 집안에 어른이 없을 때는 상대방을 초대하지도 초대받지도 않습니다.

-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모르는 곳에서 데이트하지 않습니다.

- 숙박업소에 같이 가는 것은 성관계를 암묵적으로 동의한 것으로 간주되기 쉽다는 것을 압니다.

성폭력 발생 시 대처방안

- 저항은 처음부터 재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도망가기, 소리 지르기, 힘으로 대항하기, 설득하거나 속이거나 핑계를 대거나 협박하는 등 모든 것 을 다 하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 소리 지르기는 가해자를 순간 멈칫하게 할 수 있어 도망갈 기회를 잡을 수 있게 해줍니다. 주 위에 도망갈 만한 곳이나 안전한 장소가 있을 때 이 방법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피해 발생 후 대처방안

 

1. 증거를 보존합니다.

- 성폭행 직후 씻거나 옷을 갈아입지 말고 상담소(1366)에 연락하거나 병원이나 경찰서로 24 시간 안에 갑니다.

- 성폭행을 당한 자리도 그대로 두거나 사진을 찍어 둡니다.

- 증거품(가해자가 떨어뜨린 휴대품, 사용했던 흉기, 피해 당시 입었던 속옷 등)을 경찰서로 들 고 갈 때에는 종이 가방을 사용합니다. (비닐 백은 화학작용으로 증거품 변질 가능성)

2. 병원에 갑니다.

- 신체적인 상해 상태를 살펴봅니다.

- 정액검출, 체모 등 증거품을 수집합니다.

3. 혼자 고민하지 맙시다.

- 가장 믿을만한 사람에게 문제를 털어놓고 구체적인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 성폭력 상담 지원 단체의 상담원들과도 상의함으로써

실질적으로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성희롱 성매매 예방을 위하여

성희롱 예방을 위한 친구간의 예절

 

성희롱 등 남녀차별 방지를 위해 교육현장에서 성희롱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교육을 지속적으 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법률이 갖춰져 있다 해도 기본적으로 예절을 갖고 서로를 대 하지 않거나, 상대를 존중하지 않거나 인격적으로 대하지 않는다면 피해자는 계속 생겨날 것이 며 그 피해자가 우리의 자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자녀들에게 예절교육과 나 아닌 다른 사람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을 시켜 주셔야 합니다.

1. 친구 사이에 평소 예절바른 언어를 사용합니다.

2. 단정한 옷차림과 몸가짐을 가집니다.

3. 다른 친구의 이성 친구 관계 소문내기는 삼가고, 신체적인 특정 부위에 대한 농담이나 놀림을 삼가 합니다.

4. 늦은 시각의 전화나 지나치게 긴 시간의 통화는 삼가 합니다.

5. 이성친구와 방안에 함께 있을 때는 반드시 방문을 열어 둡니다.

6. 방안이나 좁고 어두운 곳보다는 넓고 환한 곳에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7. 늦은 시각에 이성친구의 집을 방문하지 않으며 또는 이성친구의 방문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8. 불쾌한 행동에 대해 거부할 때는 상대방 자체가 아니라 상대방의 특정 행동을 거부 한다는 것 을 분명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9. 인격 자체를 비난하지 말고 단호하게 의사를 밝힙니다.

성매매란

 

성매매처벌법상 성매매란 불특정인을 상대로 금품 그밖에 재산상의 이익을 수수, 약속하고 성교행위 또는 구강항문 등 신체의 일부 또는 도구를 이용한 유사성교행위를 하거나 그 상대방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19세 미만의 자(19세에 도달하는 해의 11일을 맞이한 자는 제외)에 대한 성매매에 대해서는아동청소년성보호법이 적용됩니다.

유해 정보 차단 프로그램 설치

교육과학기술부, 도교육청,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공동으로 청소년들의 건전하고 올바른 인터넷 이용 환경을 조성하고자 청소년 유해정보 차단 및 인터넷 시간관리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린i-Net2.0' 사이트를 통해 인터넷상의 청소년 유해정보를 차단할 수 있으며, 인터넷 중독을 예방 할 수 있는 시간관리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각 가정에서 사용하고 계시는 컴퓨터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자녀들이 인터넷을 건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린i-Net'(www.greeninet.or.kr) 사이트 접속-무료 다운로드-9개 소프트웨어 중 기능을 비교해보고 선택하여 무료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이전글 가정통신문 70호- 방학중 무상우유급식실시 안내
다음글 가정통신문 68호- 하계 3학년 학력증진 심화탐구수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