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성 평등’ 과 '양성 평등 기본법'에 대한 안내
작성자 황향숙 등록일 17.12.15 조회수 560
첨부파일
111. 성평등.hwp (309.5KB) (다운횟수:59)

학부모님께

어느덧 한 해가 마무리되어가고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 각 가정에 따스한 기운으로 건강과 행복이 넘쳐나길 기원합니다.

양성 평등기본법 시행령 20161220일에 발효되었으니 벌써 1년이 되어갑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을 알지 못하시는 학부모님들도 계실 것이며 아직도 남녀불평등의 요소가 각 처에 많이 존재하고 있는바 이를 개선하고 잘 대처해서 성 평등이 잘 실현되어 보다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어가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성 평등에 대한 내용을 간단히 안내하오니 각 가정에서는 성 평등에 대한 이해와 실천으로 상호 존중받고 행복한 생활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성 평등이란?

 

성 평등 (性平等, Gender equality)은 모든 사람들이 정치·경제·사회·문화적으로 평등한 대우를 받아야 하고, 성별에 근거하여 차별 대우를 받으면 안 된다는 관점이다. 이는 민주적인 활동과 같은 노동에 같은 급여를 보장하는 것과 함께, 법과 사회적 상황에서 평등을 창조하고자 하는 UN 세계 인권 선언의 목표 중 하나이다. 두 성별(남성과 여성)에만 국한되지 않고, 성소수자들에게도 뜻이 통한다는 점에서 양성평등의 개념과 구별되며, 동시에 성 평등이라는 개념은 양성평등의 상위에 위치한다.

성 평등의 목적은 사람들이 많은 분야에 걸쳐 평등한 대우를 받는 것,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제반 기회와 삶의 가능성이 평등해지는 것이다. 현재 많은 국가에서 다양한 성 평등 정책을 시행중이며, 세계 곳곳에서 많은 성 평등 운동이 전개되어오고 있다.

성 평등 지수란, 1995년 유엔 제4차 세계여성회의를 바탕으로 양성 평등 척도를 위한 지수 (Gender-related Development Index, GDI), 여성이 정치, 경제, 정책 결정 과정 등에 참여하는 정도를 점수로 환산하여 여성권한척도를 개발했다. 남녀평등지수(GDI)는 유엔 개발 계획(UNDP)에서 국가별로 교육수준, 국민소득, 평균수명 등에 있어서 남녀평등의 정도를 측정하여 발표하는 지수를 말한다. 남녀 각각의 교육수준, 기대여명, 소득에 있어서 남녀의 역할비율 등을 근거로 남녀 간에 성취수준이 얼마나 평등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보여준다.

 

 

<현대 국내외의 주요 성 평등 운동 내용 >

 

We see equal

생활 용품 판매 기업 피앤지(P&G, Procter & Gamble)에서 주최한 캠페인이다.

흔히 통용되는 성 역할 고정관념을 배제한 영상에서는 아빠가 아기의 기저귀를 갈고, 소녀가 주먹을 내지르고 발차기를 하며, 직업 군인 여성이 집에 돌아와 아이와 뽀뽀 하는 장면이 나온다.

Like a girl

피앤지 산하의 생리대 브랜드 위스퍼(Whisper)에서 제작한 영상이다.

초경을 시작하는 사춘기 여자아이들의 자신감이 많이 하락하고, ‘여자답게라는 말이 수동적인 자세로 인식되는 편견을 깨고자 시작했다.

1부 영상을 보면 어른들에게 여자답게뛰거나, 던지거나, 싸워보라고 했을 때 그들은 전부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지만, 어린 아이들은 반대로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2부 영상에서도 사회가 정해준 여자다운 틀에서 벗어나고 싶어 했거나 벗어난 소녀들, 어른들이 나온다. 그리고 그들은 상자에 자신이 여자라서 들었던 말들(여자라서 못할 거라는 말)을 적은 뒤 발로 찬다, ‘여자답다는 것이 더 이상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누군가를 조롱하는 의미가 아닌 긍정적 의미가 되는 것이다. 이런 점에 주목한 캠페인이다.

 

Orange day

UN WOMEN(유엔 여성기구) 주최하여 여성에 대한 폭력을 종식하자는 의미의 캠페인으로 매월 25일을 orange day로 선포하였다.. Global Youth Network 가 주도하였다.

 

He for she

UN WOMEN이 추진하는 성 평등 연대운동이다. 남성들이 참여하여 불평등을 해소하게 호소하였고, 한국에서는 여성신문이 캠페인을 주도했다. 20147월에 시작되었으며,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및 세계 유명 인사들이 참여하였다.

<출처: 위키 백과>

 

양성평등기본법은 첨부 파일을 참고바랍니다.

 

 

이전글 2018학년도 학교생활규정 개정을 위한 설문조사 실시에 대한 안내
다음글 스포츠클럽 농구경기 관람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