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평생교육의 개념
- 교육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학교 이외에, 가정 또는 사회에서도 교육은 이루어진다. 또한 교육은 청소년기에만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청소년기를 포함하여 유아기, 장년기, 노년기등 인간의 일생동안에 걸쳐서 교육은 이루어진다. 교육은 인간의 평생 동안에 걸쳐서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이것이 교육의 형태에 관한 가장 넓은 개념이며 최근에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평생교육의 개념이다.
- 2. 평생교육(Life long education)의 정의
- 평생교육으로 번역되는 원어는 프랑스어의 Lducation permanente이고 이를 번역하면 영구교육 또는 항구교육이 될 것이고 영어로는 lifelong education 이라고 번역한 후, 우리 나라에서는 평생교육, 일본에서는 생애교육이라고 옮기고 있다.
- 3. 평생 교육(Life long education)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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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평생을 통한 교육
② 공식화된 학교 교육과 학교 외의 교육을 모두 포괄하는 전 생애에 관련된 교육
③ 인생의 합리적 설계와 생애 개발을 위한 교육
④ 학교와 가정과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의 기회를 필요에 따라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노력 - 4. 평생교육의 일반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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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확장성(expansion)이다.
평생교육은 학습시간, 학습영역과 내용 및 학습상황이 확장되었다. 이러한 교육의 확장은 일과 여가에 대해 새로운 태도를 요구한다.
둘째, 혁신성(innovation)이다.
혁신은 인간 모두에게 자아실현의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인간 정신의 고양과 해방에 기여할 것이다.
셋째, 통합성(integration)이다.
학습조직들을 충분히 마련하고 이들 간의 연계를 의미 있게 모색하여 확장과 혁신의 과정을 촉진하는 것이 바로 통합의 원리이다.
- 5. 평생 교육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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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인구의 증가(평균수명의 연장)
② 과학 기술의 고도화와 지식·정보의 양산(量産)
③ 직업 세계의 구조적 변동(전문화, 세분화 및 일생 多業의 시대)
④ 생애 주기의 변화와 여가의 증대
⑤ 가치관의 혼재와 대중 의식의 고취
⑥ 고학력화 추세의 진전과 평등 교육관의 확산 - 6. 평생교육에 있어서의 학교교육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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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평생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 및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시킨다.
② 평생학습에 필요한 인식력 및 판단력을 제고한다.
③ 평생학습에 필요한 학습 방법을 습득시킨다.
④ 평생학습에 필요한 흥미 및 습관을 배양한다.
⑤ 사회생활에 있어서 개인적, 사회적 태도를 발달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