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과 생태 세우기 - 4주차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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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정희수 | 등록일 | 25.05.19 | 조회수 | 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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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시민과 생태 세우기 기간 4주차 영역: 나와 인권 대단원: 어린이도 권리가 있어요 소단원: 어린이의 권리
활동 주제: 우리들의 놀이터 만들기 활동 내용 - 우리들의 놀이터 조성하기 모둠별 회의를 통하여 우리 교실에 생기길 바라는 놀이와 쉼공간에 대한 합의를 함. 그 결과 와글와글 놀이공간, 조용조용 놀이공간, 완두콩쉼터 세 구역의 놀이와 쉼 공간으로 구분을 짓고 사물함, 테이블 등을 재배치 하여 학급 뒤쪽에 공간을 마련함. 학생들이 토의하여 교사에게 요구한 물건을 교사가 구입해주었고 학생들은 공간별로 놀이감, 휴게 물품을 배치함. 완성된 놀이 공간에서 규칙 없이 놀이한 결과 소음 등으로 서로의 권리에 피해를 주고 있음을 깨닫고, 놀이 협약 및 규칙 제정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학생들이 생김. - 우리 교실 놀이터 놀이 협약을 위한 다함께 토의(소크라틱 세미나) 의견- 경청- 발전의 단계를 거침. 소크라틱 세미나 방식을 차용함. 모둠별로 서로의 권리를 지키는 우리 교실 놀이규칙은 무엇이 필요할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규칙을 생각한 후에 모둠의 대표가 가운데로 모여 모둠의 의견을 발표함. 경청 단계에서 다른 모둠의 발표와 우리 모둠의 발표를 연결 짓기함. 발전 단계에서 연결 짓기 결과 더 구체화 된 규칙을 제시하거나, 나오지 않은 중요한 규칙을 발표함. 모둠의 대표는 모둠원 모두가 고르게 돌아가면서 맡음. 다함께 토의를 통하여 비슷한 의견을 범주화하거나 발전시켜서 최종적으로 6개의 <우리들의 평화로운 놀이 공간 약속>을 만들어 냄. - 모두 함께 놀이하는 놀이터 구상하기 무장애 놀이터에 대하여 학습함. 어린이의 놀 권리를 장애가 있는 아동도 잘 누리고 있는지에 대한 토의를 진행함. 우리 학교의 정원을 비롯한 운동장의 다양한 놀이 기구 중에서 다양한 유형의 장애 아동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음을 발견함. 학생들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약간의 안전장치를 추가하거나 바꾸어보며 다양한 무장애 놀이 기구를 제안함. 권리는 누구도 빼앗기거나 빼앗을 수 없으며 서로 존중하며 지켜주는 것임을 이야기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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