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내용
- 세계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창의적 학교 교육과정 운영
- 학교의 교육여건과 학생 실태를 고려한 평화, 인권, 문화다양성, 환경 관련 교육과정 탐색
및 반영
- 마을과 지역이 함께하는 공동체 교육 실천으로서 내 고장 바로 알기를 통한 사회문화 공
간 탐방, 지역의 인물 탐색과 교류
2. 교수학습
- 수업 혁신을 위한 맞춤형 교육 지원 활동 강조
- 행복한 교실, 좋은 수업을 위한 소통 감수성 연수 지원
- 구성원 간 소통과 교육 활동 성찰을 위한 교육인문학 프로그램 운영 세계문화교육 권장 을 위한 원어민교사 교수능력 향상을 위한 팀티칭 수업 공개 활성화
- 닫힌 수업 공간을 넘어 지역의 인물과 문화에 대한 교류를 촉진하는 교수·학습 방법 적용
3. 학교시설 운영
학습 주체들의 다양한 학습 유형에 적합한 자치 및 생활 공간 마련
세계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영어전용교실, 과학, 국어 전용교실 활용을 통한 진로체험
확대도서관, 가사실, 소규모체육실, 체련단련실, 학생 자치실 등 수업 목적에 맞는 공간
창출 및 연계 활동 장려
- Wee 센터 활성화를 통한 갈등해결을 위한 상담활동 지원
- 진단, 상담, 치유’의 원스톱 서비스 제공
- 학부모, 담임교사 상담을 통한 유기적 협력체제 강화
4. 학교운영 및 의사결정
- 유연하고 개방적인 학교 교육 활동 운영을 통한 교육공동체의 성장 기반 조성
- 경직된 학교문화에서 탈피하여 교육구성원 전체의 협력적 소통방안에 대한 정기적인
협의회 개최, 민주적이고 수평적인 의사결정 협의체 구성
- 대화와 토론으로 소통하는 민주적 교무회의 정착
- 교육구성원 모두가 참여하여 협의하고 합의한 것 실천하기
- 교육활동 운영 주체별 상호 존중을 통한 경청과 공감 리더십 발휘
5. 지역사회 파트너십
- 지역주민자치센터 연계를 통한 마을공동체 활성화 방안 강구
- 지역의 문화소개 및 진로체험 기대 확대를 위한 문화 및 시민자치 관련 개인 사업장과
MOU 체결
- 만경제재소, 안시성옹기마을, 만경조종면허시험장, 청소년문화센터 등 연계 활동
- 마을의 중심 물길, 능제지역 문화시설을 활용한 틈새 교육활동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