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가입 동기 및 배경
1. 읍·면 지역의 농촌 소규모 학교로서 지정학적 위치에 따른 다양하고 차별화된 교육
활동 생태 환경 구성에 어려움이 있음. 그럼에도 민주시민 양성을 위한 공교육의 본
질과 가치를 위해 자율과 창의, 소통과 화합이라는 본교의 교육 패러다임 방향을 설
정하고 정규 교육활동에서 다양한 교육구성원의 의견 수렴에 노력하고 수업 혁신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2. 유네스코 기본 정신의 존중을 통해 학교교육 전반에서 세계를 지향하는 지속가능한
세계시민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학습자들의 바른 품성과 교과 기초역량을 갖춘 글로벌
리더를 기르고자 함.
3. 무엇보다 농촌의 소규모 학교로서 지역의 발전과 상생에 동참하기 위해 교육활동을
담당하는 구성원 간, 지역사회의 학교 간, 마을 공동체 네트워크를 통해 배움의 공동
체를 형성하고 끊임없이 협력함으로써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앞장서
고자 함.
4. 유네스코학교 가입을 통해 타인과 이웃에 대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전인교육으
로서 값진 만경 교육을 실현하는 계기로 삼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