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마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겨울철 영양관리
작성자 진은숙 등록일 19.12.09 조회수 385

1. 겨울철의 신체적 특징

. 찬 겨울날씨는 몸을 움츠리게 하고 혈압을 올라갑니다. 그래서 고혈압, 심장병 등 성인병 환자나 노인과 어린이, 허약한 사람들에게 괴로운 계절입니다.

. 왕성했던 활동성이 줄어들면서 체력관리가 소홀해지고 식욕도 떨어지기 쉽습니다.

. 겨울철에는 무엇보다도 알맞은 운동과 더불어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 기나긴 겨울을 보내려면 신선한 채소의 공급으로 비타민과 무기질 등을 공급해 주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2. 겨울철 영양관리

. 건강한 심신을 위해서는 골고루 영양을 섭취하며, 절도 있는 생활을 유지해 나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 싱싱한 생선과 해조류는 요오드를 비롯한 무기질, 비타민의 좋은 공급원이 됩니다. 동태는 값도 싸고 비타민 성분이 많으며 혈액순환을 고르게 하여 고혈압 예방, 미용식에 좋습니다.

. 과일차로 감기를 예방합니다. 귤이 흔히 나오므로 주스, 젤리, 차를 만들어 겨울동안의 비타민C 섭취에 이용합니다. 비타민C는 호흡기의 상피조직을 건강하게 해주므로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3. 겨울철 식품

. 어패류

1) - 굴은 11월부터 시작하여 4월까지 그 맛이 가장 좋습니다. 지방이 적고 글리코겐을 3%정도 함유하고 있고 비타민과 철 등이 풍부합니다. , 소화가 잘 되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어서 식사 전에 식욕을 돋우는 전채요리로 많이 사용됩니다.

2) 대구 - 대구는 11월과 2월 사이에 그 맛이 가장 좋습니다. 명태도 겨울 들어 맛이 증가하지만 선도가 떨어지기 쉬우며 이에 따라 맛도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3) 그밖에 갈치, 삼치, , 가자미, 도미, 정어리, 다랑어, 홍어, 꼬막, 넙치, 방어, 도루묵, 조기, 서대, 홍합, 소라, 대하, 오징어, 낙지, 문어 등이 있습니다.

    . 과일류

비타민과 무기질을 가장 쉽게 공급받을 수 있는 것으로는 귤을 들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사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새콤달콤한 맛이 청량감을 줍니다. 겨울철에 주로 섭취할 수 있는 과일로는 밀감, 레몬, 사과 등이 있습니다.

. 채소류

겨울에 나는 것은 시금치, , 배추, 셀러리, 당근, 우엉, 고비 등이 있습니다. 무는 겨울철에 맛이 가장 증가하며, 신맛과 단맛, 향기성분이 강합니다.

 

이전글 공공의 적, 트랜스 지방
다음글 12월 식재료 원산지 및 알레르기 표시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