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 수업제
배경
2004. 7월 근로기준법의 국회 통과(1000명 이상 사업장 주40시간 근무제 시행)
주5일수업제의 개념
주5일수업제에서 수업이란 교육과정상의 수업을 의미하며, 주5일 동안은 정규 교육과정에 의한 학습활동을 실시하고, 주1일은 가정 및 지역 사회에서 학교 학습을 다양한 체험으로 심화*보충하는 학교 운영 방법이다.
(교육인적자원부 학교정책과,2000 , '학교 주5일수업제' 안내, p.1)
주5일수업제의 의미?
학교 가는 날을 줄이는 것이라기 보다는 학생들의 학습형태가 변화하는 것
주5일수업제의 목적
- 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 2) 미래지향적 교육 실시
- 3) 바람직한 인성 함양
주5일수업제에 의한 휴무일
- 1학기- 3/14, 3/28, 4/11, 4/25, 5/9, 5/23, 6/13, 6/27, 7/11
- 2학기- 9/12, 9/26, 10/10, 10/24, 11/14, 11/28, 12/12
휴무일 활동
- - 학생이 활동내용을 자기 주도적으로 선택하여 활동
- - 학생이 휴무일 활동 내용, 활동 방법 및 활동 장소를 선택하여 활동
-
계 획 활 동 평가 및 반성 - 휴업일 안내장을 참고하여 휴업일 계획 세우기 - 각자 세운 계획에 따라 휴업일 보내기
- 보고서 작성하기- 활동보고서 수업에 활용하고 스스로 평가하기
학부모의 역할
- 1) 새로운 학력관에 대한 이해 필요
- 평생교육의 장에서 필요한 학력은 창의력, 판단력, 실천력입니다. 이러한 학력은 학생의 심신이 여유로울수록, 다양한 교육자원의 활용과 체험을 통해 길러지는 것입니다. - 2) 자녀의 자기 주도적인 활동 존중
- 자녀가 주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여 여유있는 생활 속에서 자신의 장점을 발휘하고 풍부한 자기 실현을 도모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 3)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 자세 필요
- 학생들이 평생학습사회 속에 살아갈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가정, 지역, 학교가 그 교육력을 상호 보완해 가는 일이 필요합니다. 학부모도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자녀 교육에 참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