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2학기 "교과연계 체험주간" 학년별 세부 계획 안내 |
|||||||||||||||||||||||||||||||||||||||||
---|---|---|---|---|---|---|---|---|---|---|---|---|---|---|---|---|---|---|---|---|---|---|---|---|---|---|---|---|---|---|---|---|---|---|---|---|---|---|---|---|---|
작성자 | 군산월명초 | 등록일 | 25.10.02 | 조회수 | 45 | ||||||||||||||||||||||||||||||||||||
( 2 )학년 2학기 교과연계체험주간 계획서 대 상 2학년 1반 ~ 4반, 인원 (86)명 일시 2025년 10월 27일 (월) 9:00 ~ 12:10 장소 강당 및 교실 주제 이웃과 함께 생활 속에서 나눔을 실천하는 과정 배우기(나눔 장터) 관련교과 - 수학(2-1):나눔 장터로 달라진 지구를 표현하기 - 기억(2-2):2학년 친구들과 소중한 추억을 만들기 - 물건(2-2):생활에 필요한 도구를 기준에 따라 분류하기 - 환경(창체):자원 순환의 중요성과 환경 보호의 소중함을 깨닫기 학습 목표 - 여러 가지 물건을 분류할 수 있는 기준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 나눔 장터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활동 방법을 이야기할 수 있다. - 정한 규칙과 방법에 따라 나눔 장터 활동을 하고 물건을 나눌 수 있다. - 2학년 친구들과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활동을 계획해 보고 활동을 한다. - 자원 순환의 중요성과 환경 보호의 소중함을 깨닫고 작은 것부터 실천해 본다. 활동 ?08:50 ~ 09:00 강당 집합 ?09:00 ~ 09:30 정해진 구역에 각자의 물건을 진열하기 ?09:30 ~ 11:20 서로의 물건 나눔 하기, 나눔 받기 ?11:30 ~ 12:10 활동 소감 나누기 준비물 - 학생 : 친구들과 나눌 물건(5개 정도), 1인 돗자리, 나눔 가게 간판 나눌 물건의 종류:문구류, 장난감류, 책, 의류, 모자, 가방, 인형, 생활용품 등 - 교사 : 간식, 탁자, 음료, 노트북, 마이크 평가 계획 - 나눔 장터에서 지켜야 할 규칙대로 활동하고 물건을 나눌 수 있는가? (문제해결, 의사소통 능력 측정) 기타 - 나눔 장터의 의미를 생각하며 가족과 함께 협의하여 물건을 정하도록 한다. - 지나치게 낡은 물건, 고가의 물건, 너무 크거나 무거운 물건, 새로 구입한 물건은 가져오지 않도록 안내한다. ※학년 일정 및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2학년 2학기 교과연계체험 ‘나눔 장터’ 사전 준비 안내장 1. 체험 일시 장소 대상 2025년 10월 27일(월) 1-4교시, 강당, 2학년 86명 2. 나눔 물건 제출 기간 10월 20일(월) ~ 10월 24일(금) 쇼핑백에 담아오기 2. 나눔 물건 준비 하기 ▣ 나눔 장터에서 친구들에게 나누고 싶은 물건 5개 정도 (더 가져와도 좋아요.) 문구류, 장난감류, 책, 의류, 모자, 가방, 인형, 생활 용품(치약, 샴푸)등 ※신발, 입었던 속옷과 양말은 제외 4. 유의사항 ※ 지나치게 낡은 물건, 고가의 물건, 너무 크거나 무거운 물건, 새로 구입한 물건은 가져오지 않습니다. ※ 물건은 깨끗이 빨거나, 씻거나 닦아서 가져옵니다. ※ 돈을 주고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므로 돈은 챙겨오지 않습니다. ※ 한번 나눔 한 물건은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5. 부모님께 ※ 나에게는 필요 없지만 남에게는 필요할 수 있는 쓸 만한 물건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해 주세요. ※ 학생들이 활동 속에서 역할을 바꾸어 가며 자신의 물건을 친구에게 나누어 주는 경험, 친구가 나눈 물건을 자신이 얻는 경험을 모두 해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나눔 물건을 챙겨오지 못하는 친구가 없도록 준비물을 잘 챙겨주시기 부탁드립니다. ※ 자녀가 나눔 한 물건보다 값어치가 떨어지는 물건을 나눔 받았더라도 나눔을 실천한 과정을 칭찬해 주시고 격려 부탁드립니다. 우리 아이들은 별것 아닌 물건이더라도 나눔의 과정을 즐기고 기뻐한답니다. ※체험 당일 1인 돗자리(물건 전시)가 필요합니다. 미리 준비 부탁드립니다.
( 3 )학년 2학기 교과연계체험주간 계획서 대 상 3학년 1반 ~ 6반, 인원 ( 104 )명 일시 2025년 10월 22일(수) 09:00~13:40 장소 교실, 강당 주제 <한마음으로 즐거운 오감을 느끼는 교과연계 체험활동> - 컵케잌 만들기, 공동체 스포츠 활동, 진로활동(학급장기자랑) 관련교과 미술(5.오감으로 만나는 세상), 체육(2.스포츠), 도덕(5.너와 나의 공감) 학습 목표 - 다양한 재료를 사용한 컵케잌 만들기 활동을 통해 상상력을 발휘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키운다. 스포츠의 의미를 알고 움직임 요소에 따른 기본 움직임 기술의 방법을 하 악하고 시도한다. 게임 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규칙을 지킨다. 다양한 활동을 통한 도전 정신과 문제해결력을 기른다. 친구를 배려하며 활동하고, 서로의 마음을 공감하며 협동심을 기른다. 활동 ?1교시 (09:00 ~ 09:40) 3학년 공동체 스포츠 활동(강당) ?2교시 (09:50 ~ 10:30) 3학년 공동체 스포츠 활동(강당) ?3교시 (10:40 ~ 11:20) 컵케잌 만들기 ?4교시 (11:30 ~ 12:10) 컵케잌 만들기 ?점심 (12:20 ~ 13:00) 점심시간 및 휴식 ?5교시 (13:00 ~ 13:40) 진로활동(학급장기자랑) 준비물 학생 : 안전하고 즐겁게 참여하는 마음, 활동하기 편한 복장, 다양한 장기자랑 준비물 교사 : 컵케잌 만들기 재료, 스포츠 활동 도구 평가 계획 ① 감상활동과 체험활동에 참여하는 태도 관찰하기 ② 체험 활동 후 경험을 그림 또는 글로 표현하기 기타 - 오감을 활용하여 미적 탐색을 통한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흥미롭고 긍정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실제 요리 활동을 소재로 활용함. - 학생의 발달 수준에 맞는 스포츠 놀이 활동을 통해 경쟁보다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킴에 중점을 둠. 시간 순서는 학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학년 일정 및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4 )학년 2학기 교과연계체험주간 계획서 대 상 4학년 1반 ~ 6반, 인원 ( 140 )명 일시 2025년 10월 24일 ( 금 ) 9시 00 분부터 13시 00분까지 장소 교실 및 강당 주제 우리나라 전통문화 체험 활동 관련교과 미술(6. 뚝딱뚝딱 만든 놀이세상), 창체(추석 계기교육관련) 학습 목표 - 움직이는 놀잇감을 계획해보고 만들어본다. - 우리나라 세시풍속에 대해 알아보고 추석과 관련된 음식인 송편을 만든다. - 만들기 활동을 통해 상상력을 발휘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키운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즐겁게 활동하는 마음을 기른다. 활동 ?09:00 ~ 10:40 추석 세시풍속 알아보고 송편 만들기 ?10:40 ~ 11:20 한 마음 놀이마당(강당) ?11:20 ~ 12:10 전통놀이 놀잇감(움직이는 장난감) 만들고 놀이하기 ?12:10 ~ 13:00 정리활동 및 소감 나누기 준비물 교사 : 송편 만들기(3색 떡과 앙금, 책상커버, 자름주걱 등) 미술활동재료(팽이, 비석 등 움직이는 놀잇감 재료) 평가 계획 ① 송편 만들기 참여 및 작품의 완성도 관찰하기 ② 참여 의욕 및 적극성 관찰하기 ③ 활동 후 나의 생각을 표현하며 다른 친구의 소감을 경청하기 기타 - 송편 만들기가 어렵지 않도록 서로 도와주는 협동심을 기름. - 내실화 있는 체험이 될 수 있도록 진지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함. - 경쟁보다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키는 데 주안점을 둠. ※학년 일정 및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5)학년 (2)학기 교과연계 체험주간 계획서 대 상 5학년 1반 ~ 5반, 인원 ( 132 )명 일시 2025년 10월 24일 (금요일) ( 1 )교시 ~ ( 6 )교시 장소 각 반 교실 주제 우리 전통 공예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쓸모 있고 아름다운 전통 공예품 만들기 우리나라,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 무용, 전통 놀이 체험하기 관련교과 미술(8. 정성이 깃든 우리 공예), 체육(4. 표현) 학습 목표 [미술] - 한지의 성질과 천연 염색 재료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기 - 한지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의 그릇 만들기 - 천연 염색 재료를 이용하여 나만의 개성을 담은 손수건 만들기 [체육] - 우리나라, 세계의 다양한 민속 무용 및 전통 놀이 체험을 통하여 문화의 다양성을 느껴보기 활동 ?08:50 ~ 09:00(아침시간) 활동 준비 및 안전교육(뜨거운 물 사용 시 주의점) ?09:00 ~ 09:40(1교시) 한지의 성질, 천영 염색 재료 탐색 ?09:50 ~ 11:20(2~3교시) 한지 그릇 만들기, 천연 염색 재료를 이용하여 손수건 염색하기 ?11:30 ~ 13:00(4~5교시) 우리나라, 세계의 다양한 민속 무용 및 전통 놀이 체험하기 ?13:00 ~ 13:50 점심시간 ?13:50 ~ 14:30(6교시) 활동 소감 나누기 및 정리 정돈 준비물 - 학생 : 어두운 색, 신체활동에 적합하고 편한 옷 입고 오기 - 교사 : 한지 그릇 골격, 한지, 접착용 풀 등 (한지 그릇 만들기) 무지 손수건, 백반 가루, 치자 가루, 소목 가루 등 (천연 염색) 민속 무용, 전통 놀이 체험 도구(체험학습 위탁 업체 준비) 평가 계획 ① 한지의 성질, 천연 염색 재료의 종류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하려는 태도 관찰 ② 우리나라, 세계의 다양한 민속 무용, 전통 놀이 체험에 참여하는 태도 관찰 ③ 활동 후 자신의 자리를 정리 정돈을 하는 태도 관찰 기타 다양한 모양의 한지 그릇 골격을 준비하여 아이들의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 - 다양한 방법의 홀치기 방법을 예시로 제시하여 개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함 민속 무용, 전통 놀이 체험 위탁 업체 섭외 필요함 ※ 학년 일정 및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다음글 | 2026학년도 5,6학년 교과용 도서(검정 교과서) 전시 안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