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설문지(교사용) |
---|---|
기간 | 19.11.07~19.11.11 |
내용 | 안녕하십니까?
다음 설문은 2020학년도 본교 학교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에 선생님의 의사를 반영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것입니다. 각 문항과 관련하여 평소에 교육활동을 하면서 느끼는 어려움이나 문제점, 바람직한 해결방안 등을 성의껏 답해 주시고(해당번호에 V), 예시된 항목에 마땅한 답이 없을 경우에는 기타 부분에 선생님의 의견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본 설문에 응답한 내용들은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하는 이외의 목적으로는 절대로 사용하지 않으며 선생님들의 비밀은 절대로 보장됩니다. 좋은 의견으로 내년도 교육계획에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바쁘신 가운데 설문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9년 11월 군 산 푸 른 솔 초 등 학 교 장 |
참여인원 | 29명 |
1. 1번부터 10번은 선생님의 <학교교육 만족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문항을 잘 읽어보고 해당되는 부분을 선택해 주세요.
나는 우리 학교에서 근무하는 것이 행복하다.
● 전혀 그렇지 않다
(0명: 0%)
● 그렇지 않다
(1명: 3.4%)
● 보통이다
(14명: 48.3%)
● 그렇다
(8명: 27.6%)
● 매우 그렇다
(6명: 20.7%)
2. 나는 교사로서 학생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고 반영하려고 노력한다.
● 전혀 그렇지 않다
(0명: 0%)
● 그렇지 않다
(0명: 0%)
● 보통이다
(1명: 3.4%)
● 그렇다
(16명: 55.2%)
● 매우 그렇다
(12명: 41.4%)
3.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자유로운 토론, 협의를 통해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 전혀 그렇지 않다
(0명: 0%)
● 그렇지 않다
(1명: 3.4%)
● 보통이다
(2명: 6.9%)
● 그렇다
(18명: 62.1%)
● 매우 그렇다
(8명: 27.6%)
4. 교육과정은 실제적인 학생 중심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은 배움과 성장을 경험한다.
● 전혀 그렇지 않다
(0명: 0%)
● 그렇지 않다
(0명: 0%)
● 보통이다
(1명: 3.4%)
● 그렇다
(13명: 44.8%)
● 매우 그렇다
(15명: 51.7%)
5. 우리 학교는 학년협의회 또는 교사 동아리가 활성화 되어 있다.
● 전혀 그렇지 않다
(0명: 0%)
● 그렇지 않다
(0명: 0%)
● 보통이다
(2명: 6.9%)
● 그렇다
(11명: 37.9%)
● 매우 그렇다
(16명: 55.2%)
6. 우리 학교는 업무효율화(관행개선, 공문서 감축, 인력보강)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
● 전혀 그렇지 않다
(0명: 0%)
● 그렇지 않다
(0명: 0%)
● 보통이다
(5명: 17.2%)
● 그렇다
(14명: 48.3%)
● 매우 그렇다
(10명: 34.5%)
7. 우리 학교는 업무보다 수업과 수업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학교이다.
● 전혀 그렇지 않다
(1명: 3.4%)
● 그렇지 않다
(1명: 3.4%)
● 보통이다
(9명: 31%)
● 그렇다
(12명: 41.4%)
● 매우 그렇다
(6명: 20.7%)
8. 학교 운영 철학과 비전을 학생·학부모와 공유하며 학부모와의 동반자 관계가 구축되어 있다.
● 전혀 그렇지 않다
(2명: 6.9%)
● 그렇지 않다
(0명: 0%)
● 보통이다
(7명: 24.1%)
● 그렇다
(15명: 51.7%)
● 매우 그렇다
(5명: 17.2%)
9. 우리 학교의 교장·교감 선생님은 나의 건의나 불만을 잘 수용한다.
● 전혀 그렇지 않다
(0명: 0%)
● 그렇지 않다
(0명: 0%)
● 보통이다
(2명: 6.9%)
● 그렇다
(16명: 55.2%)
● 매우 그렇다
(11명: 37.9%)
10. 우리 학교의 예산은 구성원의 의견을 잘 반영하여 사용한다.
● 전혀 그렇지 않다
(0명: 0%)
● 그렇지 않다
(0명: 0%)
● 보통이다
(3명: 10.3%)
● 그렇다
(16명: 55.2%)
● 매우 그렇다
(10명: 34.5%)
11. 2020학년도 본교 학교교육과정에서 수정·보완할 영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교과활동
(0명: 0%)
● 창의적 체험활동
(1명: 3.4%)
● 방과후학교 교육
(1명: 3.4%)
● 학교 행사
(5명: 17.2%)
● 생활지도
(15명: 51.7%)
● 학년별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
(4명: 13.8%)
● 기타
(3명: 10.3%)
12. 11번 항목에서 선택하신 영역에 대한 구체적인 보완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13. 올해 우리학교는 특색교육으로 '읽고 느끼고 공감하는 독서체험을 통한 사고력 키우기'를 운영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은 어떠십니까?
● 잘 운영되었다
(27명: 93.1%)
● 잘 운영되지 못했다(잘 운영되지 못한 부분을 적어주세요)
(2명: 6.9%)
14. 올 해 학교생활에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입니까?
● 학급운영
(3명: 10.3%)
● 교과학습지도(학력)
(1명: 3.4%)
● 생활(인성)지도
(13명: 44.8%)
● 학부모와의 관계
(10명: 34.5%)
● 동료교사와의 갈등
(1명: 3.4%)
● 기타
(1명: 3.4%)
15. 2019학년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4개 영역을 고루 지도하였습니다. 각 영역별 올해 운영과 관련하여 개선 및 보완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 있으면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영역, 개선하거나 보완할 점)
16. 2019학년도에는 전라북도교육청의 방침에 따라 성장평가제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학기별로 1회씩 총 2회 통지하였습니다. 성장평가제에 대한 선생님들의 의견을 솔직하고 자유롭게 써 주십시오.
17. 교직원 연수는 어떤 분야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겠습니까?
●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연수
(7명: 24.1%)
● 컴퓨터 기능 관련 연수
(2명: 6.9%)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에 대한 연수
(7명: 24.1%)
● 예체능 실기 연수
(3명: 10.3%)
● 현장 체험 연수
(5명: 17.2%)
● 기타
(5명: 17.2%)
18. 올해 교직원 동아리 활동(생각하는 인문학 동아리 외 8개)에 만족하십니까?
● 만족한다
(28명: 96.6%)
● 만족하지 않는다
(1명: 3.4%)
19. 2020학년도에 제안하고 싶은 교직원 동아리가 있으면 적어주세요.
20. 2019학년도 학교행사를 진행하면서 교사로서 느낀 점을 솔직하게 적어주세요.
21. 기타 학교 시설, 학교 운영 등 학교에 특별히 건의하거나 제안할 사항이 있으면 적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