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푸른솔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백일해 유행 양상에 따른 관리 안내
작성자 *** 등록일 23.12.15 조회수 164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질병관리청 발표에 따르면 영유아 및 학령기 어린이들의 백일해’ 증가하고 있다 하오니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진료받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학교내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해 개인위생 및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드립니다.

 

법정감염병 제2백일해

 

일해(법정감염병 제2)

1. 백일해는 전염성이 매우 높은 급성 유행성 감염병으로 처음에는 콧물, 재채기, 미열, 경미한 기침 등의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발생했다가 기침이 점진적으로 심해져서 1~2주가 경과하면 빠르고 잦은 기침이 나타납니다. 심한 기침발작 후 좁아진 성대를 통해 강하게 숨을 들이쉴 때 특징적인 높은 톤의 (Whoop)’소리가 발생합니다.

2. 백일해는 호흡기 분비물 등의 비말 등을 통하여 호흡기로 감염되므로 기본적으로 손 위생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하고, 기침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침 증상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 방문하실 때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예방접종의 중요성

1. 귀 댁의 자녀가 백일해 예방접종을 받은 적이 없는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연령에 알맞은 백일해 포함 백신(DTaP, DTaP-IPV, DTaP-IPV/Hib, Tdap)을 접종받도록 합니다.

 

자녀가 백일해에 걸렸거나 의심될 경우

1. 백일해에 걸렸거나 의심될 경우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진료 및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2.백일해로 진단받은 경우 학교(담임선생님)로 알리고 등교중지합니다

백일해는 전염성이 매우 높은 급성 유행성 감염병이므로 학생은 등교중지하고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출석인정 가능: 등교시 감염병 진단명이 적힌 증빙서류를 학교로 제출해야 함

3.백일해 항생제 치료중인 경우에는 치료 5일 후까지(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 기침이 멈출 때까지 최소한 3주 이상 격리)는 학교 등에서의 집단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 등교를 하지 않고 자택 격리치료 또는 입원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4.손 씻기를 자주하고 기침이나 재채기 할 때에는 반드시 휴지를 사용하거나 손수건이나 옷으로 가리고 하도록 합니다.

5.타액이나 호흡기 분비물 등으로 오염된 물건은 비눗물로 소독하여 사용합니다.


이전글 호흡기 감염병 예방 카드 뉴스
다음글 2024학년도 전교 학생회 임원 선거 결과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