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영양상담실 운영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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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강민숙 | 등록일 | 19.04.23 | 조회수 | 2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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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상담실 운영 계획 1. 목표 가. 학생의 현재 영양 문제를 정확히 이해한다. 나. 상담을 통해 올바른 식품 선택 능력과 식생활 습관의 개선 의지를 기른다. 다. 건강지향적인 전통 식습관의 교육으로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정착시킨다. 라. 학교 ․ 가정 ․ 사회가 연계한 효율적인 식생활 교육을 통해 건강을 증진시킨다. 2. 기본방침 가. 편식, 비만, 허약, 특이 체질 등 영양문제를 가진 학생 및 교직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영양상담 및 식이요법 지도 나. 영양문제별 집단 상담을 통한 식생활 지도 다. 체육․보건교사와 연계하여 건강관리 및 운동요법 실시 라. 학부모와 연계하여 가족 식습관 및 행동 변화를 유도하여 및 만성질환으로의 진행 차단 3. 운영의 실제 가. 운영기간: 2019. 3. ~ 2020. 2 나. 장 소: 학교 홈페이지내 영양상담 게시판, 식생활관 내 영양상담실 다. 대상자 :(1) 특이체질, 과(저)체중, 비만학생, 편식학생, 성인병 유소견 학생 중 희망자 (2) 기타 영양 상담을 희망하는 학생, 교직원 및 학부모 4. 상담방법 가. 대면상담(개별 및 그룹상담) (1)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을 정기적으로 상담 (2) 설문지, 건강검진 결과, 체성분 분석결과 등을 참고로 영양문제 파악 (3) 식사일지를 통한 개별적 상담 실시 (4) 플래시나 교육 자료를 활용한 상담효과 증진 (5) 상담 후, 가정통신문을 통한 상담내용 안내(가정과 연계 교육) 나. 홈페이지를 통한 상담 (1) 학교 홈페이지에 영양상담 코너 개설 (2) 영양문제에 대한 질의응답 형식 (3)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바로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함 (4) 영양관련 추천 사이트 링크하여 관심 유도
5. 기대효과 가. 기초적인 영양지식을 바탕으로 잘못된 식습관과 행동 습관을 수정하여 건강한 삶의 기초를 다지고 질병을 예방함으로써 삶의 질적 향상을 추구한다. 나. 꾸준한 영양교육과 운동습관의 형성을 통해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여 성취감을 경험함으로써 자신감을 키워준다. 다. 비만학생 스스로 자신의 정상체격, 체위를 인식하고 식사요법 및 운동요법을 통 한 조절행위를 일상생활화 할 수 있게 한다. 라. 영양교육과 상담, 적극적인 신체활동 등을 통하여 비만으로 인한 학교생활에서 의 신체적 열등감, 위축감으로 파생될 수 있는 인성발달 장애를 사전 예방할 수 있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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