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부모용 뉴스레터 -2호 |
||||||||
---|---|---|---|---|---|---|---|---|
작성자 | 전란 | 등록일 | 20.05.13 | 조회수 | 690 | |||
첨부파일 |
|
|||||||
1. 우리 아이가 친구에게 다가가기 위한 방법 - 여럿보다 한 명을 사귀는 것이 쉽습니다. - 관심을 가지고 친구를 관찰하고, 웃으며 눈을 보고 인사를 합니다. - 친구의 행동이나 가진 물건들을 칭찬해보세요. 정직하고 구체적인 칭찬이 좋습니다. - 놀이에 끼고 싶을 때는 관찰하며 잠시 중단되길 기다렸다가 참여해도 되는지 물어보세요. - 끼워주지 않으면 실망하지 말고, “그래, 다음에 놀자.” 하고 부드러운 표정으로 받아들입니다. 2. 부모가 도와주는 방법 - 조심스러운 기질을 가진 아이이므로 조급해하지 않고 반응을 기다려줍니다. - 또래 관계를 계속 미루는 것보다는 1:1 상황에서 친할 수 있도록 친구를 초대해 보세요. 같이 어울려 본 적이 있거나 초대를 받았거나 새로 전학 온 아이 등이 좋은 대상입니다. 며칠 정도 여유를 두고 초대하고, 주인으로서의 역할(놀이, 간식)을 미리 준비시킵니다. 손님에게 놀이 등 선택권을 주고, 갈등 상황이 생기면 다툼이 커지기 전 조율해 주세요. 3. 우리 아이의 강점 칭찬해주기 - 조심스러운 성향으로 규칙을 잘 지키는 아이입니다. - 통찰력이 뛰어나고 상대 말을 잘 들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 순종적이고, 생각이 깊고, 상대방 말을 잘 들어주는 장점이 있다는 것도 기억하세요.
1. 우리 아이가 친구에게 다가가기 위한 방법 - 대화는 두 사람 이상이 ‘주고받는’ 것임을 알려줍니다. - 상대가 지루해 하는지 살펴보고 듣고 있지 않으면 말을 멈춥니다. “말하는 동안 아무도 나를 보지 않거나 질문을 하지 않으면 지금 지루해하고 있구나.” 2. 부모가 도와주는 방법 - 아이 입장에서는 친구들 잘못을 지적하지 않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공감해 줍니다. - 참을 때 ‘쉿’ 하는 자세를 연습하거나, 마음속으로 아래 문구를 되뇌어보도록 알려줍니다. “끼어들 일이 아니야”, “그냥 내버려 두자” - 현재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장난감이나 화제를 가르쳐주고 관심을 갖도록 유도합니다. 3. 우리 아이의 강점 칭찬해주기 - 충직하고 성실한 모습을 보이며, 때로 독특한 발상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1. 아이가 친구를 사귀기 위한 조언 - 친근한 장난과 악의가 담긴 장난을 구별합니다. 웃는 표정, 편한 자세, 옆에서 장난 vs 적대적 표정, 위협적 자세, 정면이나 뒤에서 장난 - 장난을 걸 때 자리를 뜨거나, 놀리는 말을 인정해 버려서 장난을 재미없게 만듭니다. - 울거나 과도하게 반응하면 장난이 심해지므로, 심호흡하거나 숫자를 세면서 견뎌봅니다. - 위협, 괴롭힘에는 단호하게 거부하고, 신체적 폭력이 있다면 꼭 어른의 도움을 청합니다. 2. 부모가 도와주는 방법 - 상황이 장난인지, 괴롭힘이나 폭력인지 파악하고, 심각한 경우 학교에 알려 개입합니다. - 스스로 훌륭하다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새로운 모임을 통해 성취 경험을 유도합니다. 3. 우리 아이의 강점 칭찬해주기 - 공정함과 정의에 대한 욕구가 높고 약한 사람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1. 아이가 친구를 사귀기 위한 조언 - 흥분될 때 몸의 신호를 알아차려 봅니다. 심장 두근거림, 위가 뒤틀리는 느낌 근육이 긴장됨, 얼굴이 뜨겁거나 붉어짐 - 흥분을 가라앉히기 위하여 그 자리를 뜨거나, 숫자를 세어보거나, 심호흡해봅니다. - 마음속으로 차분해지는 말이나 편안하고 안전한 장소를 떠올려 봅니다. 2. 부모가 도와주는 방법 - 아이가 화를 낼 때 부모도 화가 날 수 있습니다. 이때 부모님도 마음을 가라앉히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부모님이 연습하고 조절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아이에게도 가르쳐 줍니다. - 스포츠정신을 가르치고 결과에 승복하도록 연습합니다. 이때 일부러 져주지는 않습니다. 3. 우리 아이의 강점 칭찬해주기 - 자기주장이 뚜렷한 용기 있는 아이여서, 긍정적 방향으로 투지를 불태울 수도 있습니다. 2020년 4월
|
이전글 | 2020-26호 코로나 19 안내장 |
---|---|
다음글 | 2020-25호 코로나19 예방 학생건강상태자가진단 시스템 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