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3,4학년 검정교과용도서 선정 결과 1. 선정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 | 2단계 : 안건 상정 [학교장] | |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 | 4단계 : 확정 [학교장] | 학교장이 소속 교원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구성, 선정 평가기준 평가표 및 평가방법 결정, 교과용도서 심사, 총괄표 및 추천의견서 작성 등) | | 교원의 의견을 반영한 교과용도서 선정심의(안)을 작성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안건 상정 | | 선정 절차, 기준 등 선정심의(안)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 | 선정 도서 최종 확정 및 주문 (선정 결과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 |
2. 선정 기준 평가영역 | 평 가 기 준 | 항목별 점수 | 교육 과정 [15점] | ① [교육과정 부합성] 시·도 및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 만족 15 | 보통 13 | 미흡 10 | 학습 내용 선정 [20점] | ② [내용수준의 적정성]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 만족 10 | 보통 8 | 미흡 6 | ③ [학습동기유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만족 10 | 보통 8 | 미흡 6 | 학습 내용 조직 [20점] | ④ [자기주도성] 학습 단계별(도입, 전개, 정리) 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 만족 10 | 보통 8 | 미흡 6 | ⑤ [효과성]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만족 10 | 보통 8 | 미흡 6 | 교수 학습 활동 [20점] | ⑥ [다양성]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을 제시하고 있는가? | 만족 10 | 보통 8 | 미흡 6 | ⑦ [유용성]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만족 10 | 보통 8 | 미흡 6 | 학습 평가 [10점] | ⑧ [평가유형 및 종합적 사고력] 다양한 평가 유형(선택형, 서답형, 수행 평가 등)을 안내하고,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 만족 10 | 보통 8 | 미흡 6 | 표현 표기 및 외형체제 [15점] | ⑨ [표현표기의 정확성 및 가독성]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표준어, 외래어, 띄어쓰기 등)에 맞는가? | 만족 5 | 보통 4 | 미흡 3 | ⑩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 만족 10 | 보통 8 | 미흡 6 | 합 계 | 100 | <종합의견 및 추천의견> |
3. 선정 결과 교 과 | 1순위 출판사 | 저 자 | 1 | 과학 / 실험관찰 | (주)지학사 | 권치순 | 2 | 사회 | (주)아이스크림미디어 | 한춘희 | 3 | 수학 / 수학익힘 | (주)아이스크림미디어 | 김성여 | 4 | 미술 | (주)금성출판사 | 김정선 | 5 | 영어 | (주)천재교과서 | 함순애 | 6 | 음악 | 동아출판(주) | 최미영 | 7 | 체육 | 동아출판(주) | 최의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