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구암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영양정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매일 먹으면 좋은 식품 12가지-1
작성자 진은숙 등록일 17.10.10 조회수 118

1. 닭고기

 

닭고기는 소화가 잘되고 우리 몸에 좋은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적극 권할 만한 식품입니다. 고기를 먹되 지방이 적은 살코기만 골라 먹는 게 좋습니다.

성인의 경우 탁구공 크기 2~3개 정도, 소아의 경우 탁구공 크기 1~2개 정도가 적정량.

 

2. 해조류

 

미역, 다시마, , 톳 등의 해조류는 질 좋고 풍부한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오드가 풍부하여 갑상선질환을 예방하고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으며 피를 맑게 해주며 조혈작용을 합니다.

적정량이 정해져 있지 않으므로 성인의 경우 하루 작은 접시 하나, 소아의 경우 하루 작은 접시 반 접시를 권합니다.

 

3. 멸치

 

멸치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격을 만드는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식품입니다. 또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도 매우 중요합니다. 성장기 어린이와 갱년기 여성, 노인은 반드시 먹어야 합니다.

성인의 경우 하루 멸치 1/2, 소아의 경우 하루 멸치 1/4컵이 적정량.


4. 등푸른 생선

 

생선은 육류 못지않은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생선은 최소한 일주일에 3일 이상 먹어야 합니다.

성인의 경우 하루 1~2토막, 소아의 경우 하루 한 토막까지만(수은 때문) 섭취합니다.

 

 

5. 채소류

 

채소류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몸에 좋은 알칼리성이 풍부하여 육류를 먹을 때 함께 곁들여 먹으면 좋습니다. 매 식사 때마다 종류가 서로 다른 채소류나 나물을 먹는 게 좋은데, 나물류를 먹을 때에는 들기름에 무쳐서 먹습니다.

성인의 경우 하루 3~4 중간접시. 소아는 하루 1~2 중간접시가 적정량.

 

 

6. 들기름

 

들기름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뇌와 신경계의 발달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심장질환이나 뇌졸중의 위험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식물성 기름 중 우리 몸에 가장 유익한 것은 들기름입니다.

성인의 경우 하루 1작은스푼


 

이전글 감기를 이기는 6가지 식품 속 영양
다음글 10월 납품업체 위생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