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학교급식 이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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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진은숙 | 등록일 | 17.03.13 | 조회수 | 178 | ||||||
첨부파일 | |||||||||||
1. 학교급식의 역할 가. 균형 있는 영양을 공급하여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나. 영양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바른 식생활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다. 식사예절, 질서, 봉사 등의 도덕적인 태도를 기르게 합니다. 2. 친환경 학교급식의 식단 작성
가. 학교급식법 영양기준량에 맞도록 식단을 작성합니다. 나. 다섯 가지 기초식품군을 모두 포함한 균형식으로 구성됩니다. 다. 양질의 단백질 식품이 한 종류 이상 포함되도록 합니다. 라. 음식의 색, 형태, 질감을 고려하여 편식을 줄이고자 노력합니다. 마. 친환경(무농약 이상) 쌀을 사용합니다. 바. 현미(7분도미쌀 등)를 주 1회 이상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사. 염도, 당도, 지방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가는 식단을 구성합니다. 아.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3. 우리 학교 급식은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4. 밥상머리교육이란? 밥상머리란 가족 구성원들이 함께 모여 식사하는 장소를 말하며, 학교급식에서 밥상머리의 장소는 급식실 혹은 교실입니다. 밥상머리에서는 마음속의 말들이 오고 가며 문제가 되었던 일들을 토의하고 해결하며, 인간관계의 가장 기초적인 규범이 만들어지는 교육의 장입니다. 좁게는 식사를 위한 마음가짐부터 수저 사용법, 음식을 먹는 방법뿐만 아니라 어른에 대한 존경심, 친구를 위한 배려 등 협동과 타협, 질서를 배우게 됩니다. 5. 학교에서의 밥상머리교육 - 먼저 손을 깨끗이 씻고 차례로 줄 서기 - 식판을 두 손으로 바르게 잡고 음식은 먹을 만큼만 골고루 받기 - 음식을 받으면 ‘잘 먹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등의 인사하기 - 순서대로 앉아 감사하는 마음으로 먹기 (수저 바르게 쥐기, 음식을 입에 넣고 말하지 않기) - 남은 음식은 국그릇에 모아 잔반통에 조용히 버리고 수저 구분하여 바르게 놓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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