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첨부파일 참조 |
||||||||||||||||||||||||||||||||||||||||||||||||||||||||||||||
---|---|---|---|---|---|---|---|---|---|---|---|---|---|---|---|---|---|---|---|---|---|---|---|---|---|---|---|---|---|---|---|---|---|---|---|---|---|---|---|---|---|---|---|---|---|---|---|---|---|---|---|---|---|---|---|---|---|---|---|---|---|---|
작성자 | 김원룡 | 등록일 | 15.04.10 | 조회수 | 521 | |||||||||||||||||||||||||||||||||||||||||||||||||||||||||
첨부파일 |
|
|||||||||||||||||||||||||||||||||||||||||||||||||||||||||||||
2015학년도 1학기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1. 목적 2015년 교육복지를 실현하는 방과 후 학교 운영으로 누구나 최고의 다양한 학습 기회(Happy School & Happy World)를 제공 하고, 학교 교육 기능 보완, 사교육비 경감, 교육복지 실현, 학교의 지역사회화 실현을 목표로 한다. 또한, 우수 학생을 공교육 기관에서 교육시킬 수 있는 여건 조성하여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학교 교육 내용을 보충․심화하고 창의성‧자율성을 길러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 신장과 전인적인 인간 교육의 내실을 기하고자 맞춤형교육을 추가하여 교육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이고자 한다. 2. 배경 가. 학교 교육 기능 보완 및 활성화 나.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 다. 교육복지 실현 -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교육서비스 요구 증대에 부응 라. 우수 학생을 공교육 기관에서 교육시킬 수 있는 여건 조성 3. 방침 가. 학생의 자율적인 활동과 교사의 지도가 조화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며, 학생의 자율적인 결정에 따라 희망자를 받아 운영한다. 나. 각 학년에서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교과목의 보충․심화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학습 관련 제재를 선정하고 효율적인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적절한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다. 학교 시설 활용 및 지원 대책 마련(교실 및 도서관 개방) 라. 학생의 요구, 흥미, 관심, 필요에 적합한 장소를 선정하고, 자기 주도적이고 탐구적인 학습 방법을 장려한다. 마.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관련한 교과간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학습계획을 수립한다. 바. 사전에 치밀한 계획과 지도로 학생 안전 관리 및 재난 대비에 철저를 기한다. 사.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학습 분위기 조성에 노력한다. 4. 운영방안 가. 국어, 영어, 수학, 사회탐구영역과 과학탐구영역을 학년별로 편성하여 운영하며, 대학수학능력 시험을 대비한 교육과정상 교과목이나 교육적 필요에 따른 내용으로 주제를 선정하여 운영한다. 나. 학생들의 능력을 존중하며 방과 후 교육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도록 하고 학습의 개별화에 힘쓴다. 다. 지도교사는 전공 지도교과나 학생의 요구에 따라 특강을 실시하여 학습의 신선도를 고취한다. 라. 학년별 교과 지도는 대학수학능력시험 과목을 중심으로 기본 개념부터 실전에 이르기까지 익히도록 한다. 마. 분기별 학업 성취도를 평가하여 수준별 이동 반편성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피드백하여 다음 분기 지도계획에 활용한다. 바. 학생 및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수시 설문 조사를 하여 미비한 점을 보완해 나가도록 한다. 5. 운영내용 가. 방과 후 교육활동 중 1, 2, 3학년 교과영역 프로그램은 월, 화, 목요일 2시간씩, 비교과영역 프로그램은 금요일 2시간씩 희망자에 한하여 운영한다. 교과영역 및 비교과영역 프로그램이 끝난 후 희망자에 한하여 2시간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시한다. 나.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방향 제시 및 인성 지도 상담활동을 함께한다. 다. 맞춤형 자기 주도적 개별학습 및 집단학습 등
|
이전글 | 방과후학교 및 야간자율학습 학생선택권 관련 조례 안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