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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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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학년도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첨부파일 참조
작성자 김원룡 등록일 15.04.10 조회수 522
첨부파일

2015학년도 1학기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단위사업

방과후학교

세부사업

1학기 방과후학교

부서

연구부

교육목표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을 통한 학력신장 및 진로탐색 능력 신장

사업기간

20153-20157

담당자

00

예산

11,630,000

 

1. 목적

2015년 교육복지를 실현하는 방과 후 학교 운영으로 누구나 최고의 다양한 학습 기회(Happy School & Happy World)를 제공 하고, 학교 교육 기능 보완, 사교육비 경감, 교육복지 실현, 학교의 지역사회화 실현을 목표로 한다. 또한, 우수 학생을 공교육 기관에서 교육시킬 수 있는 여건 조성하여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학교 교육 내용을 보충심화하고 창의성자율성을 길러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 신장과 전인적인 인간 교육의 내실을 기하고자 맞춤형교육을 추가하여 교육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이고자 한다.

 

2. 배경

. 학교 교육 기능 보완 및 활성화

.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

. 교육복지 실현 -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교육서비스 요구 증대에 부응

. 우수 학생을 공교육 기관에서 교육시킬 수 있는 여건 조성

 

3. 방침

. 학생의 자율적인 활동과 교사의 지도가 조화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며, 학생의 자율적인 결정에 따라 희망자를 받아 운영한다.

. 각 학년에서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교과목의 보충심화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학습 관련 제재를 선정하고 효율적인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적절한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학교 시설 활용 및 지원 대책 마련(교실 및 도서관 개방)

. 학생의 요구, 흥미, 관심, 필요에 적합한 장소를 선정하고, 자기 주도적이고 탐구적인 학습 방법을 장려한다.

.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관련한 교과간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학습계획을 수립한다.

. 사전에 치밀한 계획과 지도로 학생 안전 관리 및 재난 대비에 철저를 기한다.

.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학습 분위기 조성에 노력한다.

 

4. 운영방안

. 국어, 영어, 수학, 사회탐구영역과 과학탐구영역을 학년별로 편성하여 운영하며, 대학수학능력 시험을 대비한 교육과정상 교과목이나 교육적 필요에 따른 내용으로 주제를 선정하여 운영한다.

. 학생들의 능력을 존중하며 방과 후 교육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도록 하고 학습의 개별화에 힘쓴다.

. 지도교사는 전공 지도교과나 학생의 요구에 따라 특강을 실시하여 학습의 신선도를 고취한다.

. 학년별 교과 지도는 대학수학능력시험 과목을 중심으로 기본 개념부터 실전에 이르기까지 익히도록 한다.

. 분기별 학업 성취도를 평가하여 수준별 이동 반편성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피드백하여 다음 분기 지도계획에 활용한다.

. 학생 및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수시 설문 조사를 하여 미비한 점을 보완해 나가도록 한다.

 

5. 운영내용

. 방과 후 교육활동 중 1, 2, 3학년 교과영역 프로그램은 월, , 목요일 2시간씩, 비교과영역 프로그램은 금요일 2시간씩 희망자에 한하여 운영한다. 교과영역 및 비교과영역 프로그램이 끝난 후 희망자에 한하여 2시간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시한다.

.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방향 제시 및 인성 지도 상담활동을 함께한다.

. 맞춤형 자기 주도적 개별학습 및 집단학습 등

영역

추진내용

목표량

시기

담당

비고

1. 개성을 존중한

인원 선발

의욕, 학습능력 등을 바탕으로 의식조사

활동 여건 계획 수립

2

3월초

7월중순

연구부장 및 학급담임

 

2. 학부모와 진로 상담

실시 시간 및 지원책 마련

수시

3

중순

연구부장 및 학급담임

 

3. 실시 계획 연수

지도 참가 교사 선정

1

3월 중순

연구부장

 

4. 교사의 전문적 책무 함양 지도

지도를 통하여 능력 발견

수시

연중

지도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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