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사범대학금산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급식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겨울철 영양관리
작성자 *** 등록일 09.11.02 조회수 643
 

♥  겨울철 영양관리  ♥

1. 콧물, 기침에는 양파즙

 ▶ 양파에는 콧물 억제 및 비타민C의 이용 효율을 높이는 성분이 있어 비타민C를 함유한 식       품과 양파를 함께 먹으면 콧물을 비롯한 감기 증상이 멎고 회복이 빨라집니다.

  ▶ 양파즙은 위장에 자극을 주므로 1회에 찻 숟갈 하나에 5-10배의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십       니다. 냄새가 강해서 마시기 어려울 때는 꿀이나 생강즙을 적당히 섞으면 좋습니다.

  ▶ 양파즙은 초기 감기일수록 효과가 높으므로 양파즙을 마신 후에는 충분히 자도록 합니다.      감기뿐만 아니라 평소에 양파요리를 먹어두면 감기나 알레르기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집니다.

2. 열이 나고 머리가 아플 때 민트차

   ▶ 민트 잎 5 ~ 8 장, 물 2컵, 꿀 조금

   ① 민트 잎을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팔팔 끓는 물에 넣는다.

   ② 민트향이 은은하게 우러나면 걸려서 꿀을 넣어 마신다.

3. 오랜 감기로 지쳤을 때 사과대추차

    ▶ 사과 1/2개, 대추 10알, 물 2컵

    ① 사과는 껍질 째 반 갈라 씨를 파내고 얄팍하게 저며 썰고, 대추는 씻어 건진다.

    ② 냄비에 사과, 대추, 물을 넣어 30분 정도 달인 다음 그 물만 차대신 마신다.

4. 기침을 할 때 귤 꿀절임

    ▶ 귤 10개, 꿀   

 ① 귤을 껍질 째 씻어 길이로 6~8등분한 다음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② 데친 귤의 물기가 빠지면 밀폐할 수 있는 그릇에 담고 꿀을 잠기도록 넉넉히 부어 냉장       고에 넣어둔다.

 ③ 전체적으로 끈적한 느낌이 들면 꿀물을 한 숟가락씩 먹거나 끓는 물에 귤과 꿀물을 타서     차로 마신다.

   궁합이 잘 맞아 같이 먹으면 효과가 높아지는 식품


1 돼지고기표고버섯 (혈압조절) : 버섯은 돼지고기의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고 누린내를 없애준다.

2 쇠고기들깻잎 (항암효과) : 부족한 영양소를 서로 보충해 준다.

3 닭고기인삼 (스트레스 해소) : 더위로 지친 몸에 필요한 영양을 보충해 준다.

4 고기파인애풀 (스트레스 해소) : 파인애플이 고기를 연하게 해주고 소화를 촉진시켜 준다.

5 미역두부 (다이어트 식품) : 두부를 많이 섭취하면 몸속에서 요오드 성분이 빠져나갈 수 있는데. 미역이                               두부의 약점을 보완

6 레몬 (허약체질 개선) : 철분의 흡수 이용률이 높아짐

7 아욱새우(신장을 튼튼하게 한다) : 아욱에 부족한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을 새우가 보충  

8 감자치즈 (숙취예방) : 완벽한 영양식품이 된다.  


이전글 2009 한국인 식생활 지침
다음글 급식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