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 교육목표
교 육 목 표 | 실 행 목 표 | 실행방침 |
---|---|---|
(도덕인) 예절과 질서를 존중하고 나라를 사랑하는 사람을 기른다.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
공동체 체험교육을 바탕으로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한다. |
기본생활습관 정착으로 민주 시민의식과 기본질서교육을 생활화한다. | ||
민주시민 의식의 기본 태도 형성 |
토론문화의 정착을 위한 학생 자율활동을 활성화한다. | |
건전한 소비생활을 위한 경제교육을 실시한다. | ||
(자주인) 기초학력과 탐구력을 신장하여, 창의적인 사람을 기른다. |
계기교육 | 나라사랑 겨레사랑에 대한 시사계기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
우리 역사를 바로알고 정보화 시대에 부응한 통합적 통일교육을 실시한다. | ||
역사 교육 강화 | 내 고장의 역사를 바로 알기 위한 체험활동을 강화한다. | |
우리 국토를 사랑하는 현장체험학습을 추진한다. | ||
(창조인) 지식∙정보화∙세계화에 적응하는 경쟁력 있는 사람을 기른다. |
스스로 학습하는 습관과 태도 |
자율적인 학습능력 함양을 돕는 진로 상담을 통해 스스로를 계획하고 설계하도록 돕는다. |
교실 수업의 혁신을 꾀하여 학생들의 활동이 반영되는 교과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
자율선택형 방과후 활동 |
다양한 교과를 개설하여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학업의 성취를 돕는다. | |
평가를 적정하고 다양하게 실시하여 자신의 학업 성취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갖도록 지도한다. |
||
(심미인) 민족문화의 바탕 위에 바람직한 세계문화를 체적으로 수용하고 창조해 갈 심미인을 기른다. |
토론 중심의 자치활동 |
학생자치회 중심의 자치활동이 활성화되도록 지도한다. |
동아리 중심의 학생활동을 지원하여 자신을 표현하도록 돕는다. | ||
독서・논술 지도와 외국어 교육 활성화 |
의사소통 중심의 독서・논술 교육을 통합 실시한다. | |
세계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영어 교육을 강조한다. | ||
(건강인) 정신과 신체가 건강하고 인격이 성숙한 사람을 기른다. |
건전한 마음과 건강한 체력 |
단체수련활동의 활성화로 건전한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도록 한다. |
기초체력 향상을 위한 신체활동으로 건강한 체력을 육성한다. | ||
학생 건강 교육과 복지시설 강화 |
쾌적한 교육환경을 위한 학생복지 보건시설을 갖춘다. | |
학교 시설을 이용한 다양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활동을 강화한다. |
2. 학교장 경영 방침
교육비전 | 「다 함께 성장한 행복한 학교」 |
---|---|
교육목표 |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 |
중점과제 | 추진과제 |
건학이념 구 현 |
■ 전 교직원과 불교학생회 활동 중심의 교학활동 활성화 - 아침 명상시간 운영 - 매일 법당 참배 생활화 - 월례법회(분기별 스님 초빙, 월1회 연합법회 참석) - 불교학생지도위원회 생활화(포교 활동 예산 집행, 명상, 성지순례, 경전 읽기) ■ 불교 행사 참여 연간 계획 수립(예산 편성) : 학교 홍보의 기회 - 전야제, 석가탄신일, 사제동행 템플스테이 - 전주 연꽃 문화축제, 파라미타 축제, 금산사 개산대제, 전북불교인 대법회 ■ 정기적인 중·고 순환 인사교류 ■ 교직원 장학회 운영 : 대내외적 학교발전기금 연계 → 학교 홍보 |
중점 교육 활 동 |
■ 학교 교육활동 특성화 프로그램 → 자존감 회복 - 혁신 교육 활동(독서 캠프, 시 품평회, 스팀캠프, 글로벌 골든벨, 수학·과학 한마당, 팀워크 정진 한마당, 동아리 발표회, 또래학습 등)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 교과 : 목, 금(국어, 영어, 수학, 사회탐구영역, 과학탐구영역) - 비교과 : 월, 화(입시체육, 관악부), 목, 금(씨름) ■ 학생생활지도 – 학생자치회, 학부모회 연계 - 학생자치회 중심의 자정적 생활지도 → 자아 존중감 형성 - 마중물, 전체교사 멘토링 활동을 통해 마음의 자녀와의 대화 - 기본예절교육 – 학생존중의 언어사용(비교육적 언어폭력 및 체벌 절대 금지) ■ 협력적 교육공동체 네트워크 구축 - 학부모, 지역사회, 동문, 초등학교와의 교육활동 네트워크 - 교육설명회, 교육과정 워크숍, 금산교육문화축제, 학생생활, 진로상담 - 진로관련 교육활동 및 유관기관과 교육활동 연계 ■ 다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 →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 - 학생자치회 중심의 학생주도적 행사 운영 : 금산교육문화축제 ■ 즐거운 학교 프로그램 운영 - 학생자치의 날 → 자율동아리, 진로진학탐구, 학생자치회 - 매주 수요일 ‘배움 성장의 날’ 운영 → 전교사 연 2회 이상 수업공개 후 협의회, 교과협의회, 워크숍, 간담회, 친목회 |
교수·학습 관 련 |
■ 수업공개를 통한 배움 중심의 학습공동체 지향 - PBL(Project Based Learning) 학습 - 전교사 연간 2회 수업공개 및 수업협의회 실시 - 敎學相長(학습자료 재구성, 연수 참가, 교과연구동아리) ■ 대학 진학 집중관리 - 신입생 포트폴리오 제본 배부 → 학년초(진로진학상담부장, 1학년 담임) - 2, 3학년 진로진학상담(진로진학상담부장, 담임) - 내신, 수능최저등급 관리 ■ 진로 선택 교과편성 운영 – 2, 3학년 - 학생들의 교과 선택권 보장, 진로 역량 강화, 공교육 만족도 제고 |
교육 인프라 구축 |
■ 인근 학교와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 방안 - 예산 편성, 교직원 장학금 - 전주, 김제 지역 중학교에 홍보물 송부 - 불교관련행사 참여를 학교홍보의 기회로 활용 (신입생 유치 전략 : 학교방문, 홈페이지, 연수 참여, 장학금, 중학교 축구부 연계 홍보) |
3. 학교 교육목표 구현 체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