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사범대학금산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교 육 목 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 학교 교육목표

교 육 목 표 실 행 목 표 실행방침
(도덕인)
예절과 질서를 존중하고
나라를 사랑하는 사람을 기른다.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공동체 체험교육을 바탕으로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한다.
기본생활습관 정착으로 민주 시민의식과 기본질서교육을 생활화한다.
민주시민 의식의
기본 태도 형성
토론문화의 정착을 위한 학생 자율활동을 활성화한다.
건전한 소비생활을 위한 경제교육을 실시한다.
(자주인)
기초학력과 탐구력을 신장하여,
창의적인 사람을 기른다.
계기교육 나라사랑 겨레사랑에 대한 시사계기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우리 역사를 바로알고 정보화 시대에 부응한 통합적 통일교육을 실시한다.
역사 교육 강화 내 고장의 역사를 바로 알기 위한 체험활동을 강화한다.
우리 국토를 사랑하는 현장체험학습을 추진한다.
(창조인)
지식∙정보화∙세계화에 적응하는
경쟁력 있는 사람을 기른다.
스스로 학습하는
습관과 태도
자율적인 학습능력 함양을 돕는 진로 상담을 통해 스스로를 계획하고 설계하도록 돕는다.
교실 수업의 혁신을 꾀하여 학생들의 활동이 반영되는 교과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자율선택형
방과후 활동
다양한 교과를 개설하여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학업의 성취를 돕는다.
평가를 적정하고 다양하게 실시하여 자신의 학업 성취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갖도록
지도한다.
(심미인)
민족문화의 바탕 위에 바람직한
세계문화를 체적으로 수용하고 창조해
갈 심미인을 기른다.
토론 중심의
자치활동
학생자치회 중심의 자치활동이 활성화되도록 지도한다.
동아리 중심의 학생활동을 지원하여 자신을 표현하도록 돕는다.
독서・논술 지도와
외국어 교육 활성화
의사소통 중심의 독서・논술 교육을 통합 실시한다.
세계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영어 교육을 강조한다.
(건강인)
정신과 신체가 건강하고
인격이 성숙한 사람을 기른다.
건전한 마음과
건강한 체력
단체수련활동의 활성화로 건전한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도록 한다.
기초체력 향상을 위한 신체활동으로 건강한 체력을 육성한다.
학생 건강 교육과
복지시설 강화
쾌적한 교육환경을 위한 학생복지 보건시설을 갖춘다.
학교 시설을 이용한 다양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활동을
강화한다.

2. 학교장 경영 방침

학교장경영방침

교육비전 「다 함께 성장한 행복한 학교」
교육목표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
중점과제 추진과제
건학이념
구 현
■ 전 교직원과 불교학생회 활동 중심의 교학활동 활성화
- 아침 명상시간 운영
- 매일 법당 참배 생활화
- 월례법회(분기별 스님 초빙, 월1회 연합법회 참석)
- 불교학생지도위원회 생활화(포교 활동 예산 집행, 명상, 성지순례, 경전 읽기)
■ 불교 행사 참여 연간 계획 수립(예산 편성) : 학교 홍보의 기회
- 전야제, 석가탄신일, 사제동행 템플스테이
- 전주 연꽃 문화축제, 파라미타 축제, 금산사 개산대제, 전북불교인 대법회
■ 정기적인 중·고 순환 인사교류
■ 교직원 장학회 운영 : 대내외적 학교발전기금 연계 → 학교 홍보
중점 교육
활 동
■ 학교 교육활동 특성화 프로그램 → 자존감 회복
- 혁신 교육 활동(독서 캠프, 시 품평회, 스팀캠프, 글로벌 골든벨, 수학·과학 한마당, 팀워크 정진 한마당, 동아리 발표회, 또래학습 등)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 교과 : 목, 금(국어, 영어, 수학, 사회탐구영역, 과학탐구영역)
- 비교과 : 월, 화(입시체육, 관악부), 목, 금(씨름)
■ 학생생활지도 – 학생자치회, 학부모회 연계
- 학생자치회 중심의 자정적 생활지도 → 자아 존중감 형성
- 마중물, 전체교사 멘토링 활동을 통해 마음의 자녀와의 대화
- 기본예절교육 – 학생존중의 언어사용(비교육적 언어폭력 및 체벌 절대 금지)
■ 협력적 교육공동체 네트워크 구축
- 학부모, 지역사회, 동문, 초등학교와의 교육활동 네트워크
- 교육설명회, 교육과정 워크숍, 금산교육문화축제, 학생생활, 진로상담
- 진로관련 교육활동 및 유관기관과 교육활동 연계
■ 다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 →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
- 학생자치회 중심의 학생주도적 행사 운영 : 금산교육문화축제
■ 즐거운 학교 프로그램 운영
- 학생자치의 날 → 자율동아리, 진로진학탐구, 학생자치회
- 매주 수요일 ‘배움 성장의 날’ 운영 → 전교사 연 2회 이상 수업공개 후 협의회, 교과협의회, 워크숍, 간담회, 친목회
교수·학습
관 련
■ 수업공개를 통한 배움 중심의 학습공동체 지향
- PBL(Project Based Learning) 학습
- 전교사 연간 2회 수업공개 및 수업협의회 실시
- 敎學相長(학습자료 재구성, 연수 참가, 교과연구동아리)
■ 대학 진학 집중관리
- 신입생 포트폴리오 제본 배부 → 학년초(진로진학상담부장, 1학년 담임)
- 2, 3학년 진로진학상담(진로진학상담부장, 담임)
- 내신, 수능최저등급 관리
■ 진로 선택 교과편성 운영 – 2, 3학년
- 학생들의 교과 선택권 보장, 진로 역량 강화, 공교육 만족도 제고
교육 인프라
구축
■ 인근 학교와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 방안 - 예산 편성, 교직원 장학금
- 전주, 김제 지역 중학교에 홍보물 송부
- 불교관련행사 참여를 학교홍보의 기회로 활용
(신입생 유치 전략 : 학교방문, 홈페이지, 연수 참여, 장학금, 중학교 축구부 연계 홍보)

3. 학교 교육목표 구현 체계표

구현체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