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청과학교육원 발명교육센터·미래창작공방 1. 운영 목적 ? 발명 및 메이커 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인식 전환을 통한 발명의 생활화 ? 균형 잡힌 발명·메이커 교육과 현장 중심의 교육 내실화를 위한 기반 강화 2. 학생 발명 및 메이커 교육과정 가. 과정별 운영 현황 과정명 | 대상 | 신청기간 | 모집인원 | 교육기간 | 비고 | 메이커기초 1기 | 초3~초6학년 | 4. 4.(화) 10:00~ 4. 6.(목) 17:00 | 12명 | 4.26.(수)~5.10.(수) 매주 목요일 (3주) 15:20~18:15 | 같은 과정 두 기수 중복 신청 불가 ex 1. 메이커기초 1기, 메이커기초 2기 중복 신청 불가 ex 2. 메이커기초 1기, 메이커심화 1기 신청 가능 | 메이커기초 2기 | 12명 | 4.27.(목)~5.11.(목) 매주 목요일 (3주) 15:20~18:15 | 발명 기초 1기 | 12명 | 4.17.(월)~5.15.(월) 매주 월요일 (5주) 15:20~17:30 | 발명 기초 2기 | 12명 | 4.18.(화)~5.16.(화) 매주 화요일 (5주) 15:20~17:30 | sw코딩 활용 1기 | 12명 | 6.7.(수)~6.28.(수) 매주 수요일(4주) 15:20~17:30 | 메이커 심화 1기 *기초과정 수료자 우선 선발 후 기타 정원 선착순 모집 | 초3~중3학년 | 12명 | 5.17.(수)~5.31.(수) 매주 금요일(3주) 15:20~18:15 | 발명 심화 1기 *기초과정 수료자 우선 선발 후 기타 정원 선착순 모집 | 12명 | 5.22.(월)~7.3.(월) 매주 월요일 (6주) 15:20~17:30 | (자율주행)로봇 1기 | 초5~중3학년 | 12명 | 5.23.(화)~6.27.(화) 매주 화요일 (5주) 15:20~17:30 | 토요목공교실 1~4기 | 초5~중3학년 학생1인 및 가족1인 | 8가족 (16명) | 4.29.(토), 5.13.(토), 6.24.(토), 7.15.(토) 9:30~11:50 |
※ 상기 계획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나. 과정별 세부 내용 1) 메이커 기초과정 시수 | 주 제 | 교육 내용 | 4 | 개강식 및 메이커의 이해 | 개강식 및 안전교육, 메이커의 의미와 중요성 | 4 | 유니맷을 활용한 메이킹 | 유니맷 활용한 기본 공작 활동 익히기 및 목공 공작활동 | 4 | 3D펜 활용한 메이킹 | 3D펜을 활용한 메이킹 공작 활동 | 디자인 공작 | 나만의 상표 네온사인 디자인 및 만들기 만족도 조사 및 수료식 |
※ 상기 교육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2) 발명 기초과정 시수 | 주 제 | 교육 내용 | 3 | 개강식 및 발명의 이해 | 개강식 및 안전교육, 발명기초이론, 발명의 원칙 | 3 | 아이디어 발상기법 및 발상 | 수상작품 분석을 통한 발상 기법, 디지털 마인드맵 | 3 | 아이디어 창출기법 및 창출 | 결점열거법, 양력과 항력을 이해하여 에어글라이더 적용 | 3 | 발명과 지식재산 및 상표 | 발명과 지식재산의 관계, 나만의 상표를 활용하여 굿즈 제작 | 3 | 발명과 디자인 | 발명과 디자인의 관계, LED 아크릴 안내판 디자인 공작 만족도 조사 및 수료식 |
※ 상기 교육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시수 | 주 제 | 교육 내용 | 3 | 메이커 교육 안내 | 메이커 문화 및 메이커 교육에 대한 이해 | 코딩의 이해 | 코딩의 의미, 필요성, 실생활 속의 적용 사례 등 | 언플러그드 보드게임 활동 1 | 보드게임을 활용한 코딩의 원리 이해(1) | 3 | 언플러그드 보드게임 활동 2 | 보드게임을 활용한 코딩의 원리 이해(2) | 엔트리 코딩하기 1 | 엔트리 기본 사용 방법 이해 네오봇, 비트브릭, 메이키메이키, 햄스터 등 엔트리 연결 방법 알아보기 | 엔트리 코딩하기 2 | 엔트리 코딩을 통한 다양한 작품을 만들어 작동 시켜보기 | 3 | 메이키메이키 이해 | 메이키메이키 원리 및 구성품 알기 | 메이키메이키 입력장치 제작 | 입력장치 디자인하여 메이키메이키 제작 | 메이키메이키 코딩 | 메이키메이키를 활용하여 악기 연주 코딩하고 발표하기 | 3 | 레고 위두의 이해 | 레고 위두의 구성품 및 조작법 알기 | 블록코딩 활용 레고 위두 제작 활동 | 블록코딩을 활용한 레고 위두 작품 만들어 작동 시켜보기 |
3) sw코딩 활용 과정 ※ 상기 교육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4) 메이커 심화과정 시수 | 주 제 | 교육 내용 | 4 | 개강식 및 메이커의 이해 | 안전교육 메이커의 역사와 정신 메이커 활용사례 메이커 교구를 활용한 작품 제작 | 4 | 스파이크 프라임 | 스파이크 프라임 부품 알기 스파이크 프라임 로봇제작하기 스파이크 프라임 프로그래밍 및 미션해결 | 4 | 3D프린팅 | 안전교육 3D프린팅 프로그램 사용법 3D프린팅을 통한 발명품 제작 |
※ 상기 교육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5) 발명 심화 과정 시수 | 주 제 | 교육 내용 | 3 | 개강식 | 개강식 및 안전교육 및 발명 이론 | 발명과 공작 | 발명기법을 활용한 만들기(더하기기법) | 3 | 발명과 창의성 | 창의성 순발력 과제 해결 | 미션을 해결할 수 있는 발명품 제작하기(재활용품 활용) | 3 | 발명대회 소개 및 준비법 | 발명대회 준비의 실제, 수상 작품 분석을 통한 아이디어 창출 | 3 | 작품설명서(도면) 작성법 | 작품(작동)원리, 도면 그리기 실습 | 3 | 지식재산권 | 지식재산권 알아보기, 상표 디자인 및 굿즈 제작 | 3 | 창의적 기계장치 제작 | 골드버그장치제작, 트러스구조물 제작 |
※ 상기 교육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6) 자율주행 로봇 코딩 과정 시수 | 주 제 | 교육 내용 | 3 | 개강식 및 로봇코딩 기초 | 개강식 및 안전교육, 자율주행 로봇 설치 및 연결, 로봇 기능 파악 | 3 | 자율주행 로봇 기능 제어(1) | 로봇 구동 구조, 엔트리로 자율주행 로봇의 이동 및 방향 코딩 | 3 | 자율주행 로봇 기능 제어(2) | 엔트리로 자율주행 로봇 라이트 및 소리 제어 코딩 | 3 | 자율주행 로봇 기능 제어(3) | 엔트리로 자율주행 로봇 디스플레이, 조도 센서, 적외선센서 제어 코딩 | 3 | 자율주행 로봇 및 수료식 | 미션 해결형 자율주행 자율주행 로봇 코딩 및 수료식 |
※ 상기 교육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7) 토요 목공 교실 시수 | 주 제 | 교육 내용 | 3 | 목재품 만들기 | 안전교육 및 목공구 사용법, 원목 재단 및 조립 |
※ 상기 교육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다. 과정별 세부 운영 일정 과정명 | 기수 | 운영일자 | 운영시간 | 1회 | 2회 | 3회 | 4회 | 5회 | 6회 | 메이커 기초과정 | 1기 | 4/26 | 5/3 | 5/10 | | 지정된 수요일 15:20~18:15 | 2기 | 4/27 | 5/4 | 5/11 | | 지정된 목요일 15:20~18:15 | 발명 기초과정 | 1기 | 4/17 | 4/24 | 5/1 | 5/8 | 5/15 | | 지정된 월요일 15:20~17:30 | 2기 | 4/18 | 4/25 | 5/2 | 5/9 | 5/16 | | 지정된 화요일 15:20~17:30 | sw코딩활용 | 1기 | 6/7 | 6/14 | 6/21 | 6/28 | | 지정된 수요일 15:20~17:30 | 메이커 심화과정 | 1기 | 5/17 | 5/24 | 5/31 | | 지정된 수요일 15:20~18:15 | 발명 심화과정 | 1기 | 5/22 | 5/29 | 6/5 | 6/19 | 6/26 | 7/3 | 지정된 월요일 15:20~17:30 | (자율주행)로봇과정 | 1기 | 5/23 | 5/30 | 6/13 | 6/20 | 6/27 | | 지정된 화요일 15:20~17:30 | 토요 목공교실 | 1-4기 | 4/29 | 5/13 | 6/24 | 7/15 | | 지정된 토요일 9:30~11:50 |
※ 상기 계획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3. 신청 및 대상자 선정 ? 신청 기간 : 4. 4.(화) 10:00 ~ 4. 6.(목) 17:00 ? 신청 방법 : 전라북도교육청과학교육원 홈페이지(http://jise.kr) / 교육센터 / 발명?메이커교육예약 / 학생발명?메이커교육 또는 토요목공교실 ? 대상자 선정 : 신청순(중복신청이나 사정에 의해 결원이 생긴 경우 다음 순위에서 선정) ※ 발명?메이커 심화 과정 선발기준 1순위: 발명?메이커 기초 과정 이수하였으며, 수업 태도와 출석률이 우수한 학생 2순위: 발명?메이커 기초 과정을 이수한 학생 3순위: 기타 선착순 모집 ※ 심화과정 외 과정은 신청순으로 모집됩니다. |
? 선정자는 추후 홈페이지 및 개별 안내 예정 ? 선정 후 참가 취소는 과정별 교육 시작 일주일 전까지 사전 연락하여 취소처리 협조 ※ 무단 불참 시 2023~2024년도 발명교육센터 및 미래창작공방 프로그램 참여 제한 4. 기대효과 ? 발명·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학생들의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신장 ? 첨단과학과의 연계를 통한 학생들의 발명에 대한 관심 및 메이커 기능 함양 ? 학생, 학부모 대상 교육을 통한 발명 의식 확산 및 메이커 기본 마인드 함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