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성장 평가
1. 기본 방침 가. 성장평가관리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나. 결과 중심 평가에서 과정 중심 평가, 자기 생각 만들기, 학력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평가로 전환한다. 다. 전 과목 교사별 평가로 전환하고, 전학년 일제적인 중간/기말고사를 폐지한다. 라. 실험, 논술평가, 면접, 관찰, 보고서 포트폴리오, 자기평가, 상호평가 등 평가 방법을 다양화 하고 수시로 평가한다. 마. 학생 개인별 성장과정에 초점을 둔 과정중심 평가를 실시한다.
성장평가 시스템 도입을 통한 맞춤형 학력 관리 |
종합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과정중심 성장평가 실시 | | 학교와 가정이 하나 되는 평가 시스템 운영 | | 기대효과 | 성장평가 체제 구축 운영 과정중심 서술형, 논술형 평가 강화 창의적 교육과정 재구성에 따른 성취수준을 고려하여 학급별 교육목표 도달도 중심 평가 사고력 신장을 위한 평가문항 개발 적용 | 평가 사전예고제 실시 (학교 홈페이지, 알림장) 평가결과 가정 통지: 연 4회 (성장평가 카드와 포트폴리오 2회, 통지표와 포트폴리오 2회) 교사-학부모간 평가 결과 환류 (학습/학교생활, 상담주간 운영) 과정중심 성장평가 관리카드 작성 및 활용 | 학생잠재능력의 다각적 평가 고등사고능력 평가 종합적 문제해결능력 신장 학력향상 수시 진단 및 환류 기초, 기본학력 신장 |
2. 성장평가 운영 및 방법
학년교육과정중심 자율 평가 체제 운영 | 학년교육과정중심 자율 평가 체제 확립 평가영역과 내용, 횟수, 시기 등을 학년 협의 후 성장평가 계획 수립 창의적 교육과정 재구성 운영에 따른 성취수준을 고려하여 학급별 교육목표 도달도 중심 평가 창의적 학년 교육과정 재구성 내용을 반영한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전 과정에서 평가 및 환류가 진행되도록 운영 교사의 평가권 존중 및 창의지성 교육 평가 방법 혁신 전문성 지원 강화 | 학력 증진을 위한 성장평가 | 단원평가, 수행평가 등을 통해 상시 평가 체제 운영(핵심성취수준) 평가가 곧 배움의 과정 - 다양한 평가 방법의 활용 및 상시 평가의 피드백으로 평가가 소통이 되고 정보가 되는 학습활동이 되도록 함 교육목표 도달도 극대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사전 예고제 실시 | 서술형.논술형 평가 | 서술형.논술형 교과군: 창의력, 문제해결력 등과 같은 고등정신 능력을 측정하는데 보다 효과적인 서술형.논술형 문항을 확대하고 학생들이 문항이 지시하는 범위 내에서 자유로이 문제를 깊고 넓게 다룰 수 있도록 서술형.논술형 중심의 수행평가를 전 학년에 적용 실시 | 과정중심평가 | 성장중심 교과군: 학생의 성적 산출이 아니라 학생이 교육목표를 도달하도록 지원하는 것에 근본 목적을 두고, 초기 학습 능력 수준에 비추어 얼마나 성장 되었는지 성장정도를 확인하는데 중점을 두는 상시 평가 운영 체크리스트, 포트폴리오, 자기 평가, 상호 평가, 관찰, 동료 평가 등의 다양한 도구와 방법으로 학생의 활동 실적, 행동의 변화, 특기 사항 등을 종합으로 평가 수업과 평가의 통합을 강조하고 수업 중 가르친 내용과 관련한 상시 평가로 즉각적 피드백 제공 |
3. 연간 성장평가 계획
유형 | 평가 시기 | 과 목 | 평가 방법 및 결과 처리 | 비고 | 성 장 평 가 | 진단평가 | 3월 (학습진단 주간 운영) | 국, 수 | 성취기준에 근거한 필수 지도 내용 중심으로 평가 문항 작성 기초학습 더딤아 및 특별보충과정 대상자 선별 단원 도입시 선수 학습 진단용 | 특별보충대상 선별 담임재량으로 실시 | 지필평가 | 단원 말 | 국, 수, 사, 과 | 단원 성취도 판별(핵심성취수준) 서술형.논술형 평가 반영 평가 결과 환류: 학생/ 교사 | 담임재량으로 필요시 실시 | 수행평가 | 수시 | 교과 / 행동 | 예체능 등의 수행 과정 평가 보고서, 포트폴리오, 수행 능력 평가 문제 해결 과정, 오류 분석 등 학생 자기평가를 통한 행동 평가 성장평가 기준안은 매 학기 초 연 2회 작성함(홈페이지 등재하여 사전예고제 실시) | 성장평가 산출물을 포트폴리오화하여 성장평가 관리카드와 함께 가정으로 발송 |
4. 과정중심 성장평가 관리
| 운영 개요 | 비고 | 성장 평가 관리 | 교육과정 재구성의 상시 평가 체제에 따른 학생 학력 결과 기록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수행평가, 지필평가, 산출물 등의 결과를 포트폴리오화 학생 상담 및 관찰 누가 기록 활용 | 성장평가 관리카드 활용 | 학습더딤학생이력관리 | 기초 학습 더딤 - 진단의 달 기간 중 수행평가 및 관찰 기록평가를 통한 특별 보충 대상 선별 대상 학생의 결손 정도를 정확히 진단하여 개별화 지도 | 개인별 변화를 알 수 있는 더딤학생 관리카드 활용 | 성장평가 가정통지 | 학생 개인별 성취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학생 과정중심 성장평가 관리카드 양식 활용 주제통합 교육과정에 의거 주제별 평가 결과 가정에 통지 | 과정중심 성장평가 관리카드 활용 |
5. 평가 결과의 활용 및 통지 가. 평가 결과는 학생의 성취기준 도달도 및 활동 상황과 특징 등을 파악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기록하여 수시 활용 나. 평가 결과의 가정 통지는 상시평가체제를 반영한 과정중심 성장평가 관리카드를 활용하고 학부모가 학생의 발달 상황을 이해하고 학습 활동을 조장·지원할 수 있도록 학기별 통지 6. 기타 가. 코로나19의 확산 및 학교 사정에 따라 일부 내용이 변경 될 수 있습니다. 나. 학급 성장평가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각 학급 홈페이지 알림장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II. 학업성적관리규정(이의 신청 절차) 안내
1. 평가 결과 이의 신청 절차
이의 신청 기간 운영 안내 학교누리집 | → | 이의 신청 겨울방학일로부터 5일이내 | → | 이의신청 접수 (각 반 담임교사) 교과(학년)협의 | → | 학업성적 관리위원회 심의(학교장 결재) 재발 방지 대책 강구 이의 신청 접수 후 5일 이내 | → | 처리 결과 반영 | → | 처리 결과 본인 통보 처리결과 반영 후 5일 이내 |
2. 결시생의 성적 처리 1) 1∼5학년은 성장평가로 평가하며, 성장평가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은 출석한 이후 담당교사의 재량에 의한 별도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단, 학생의 연속된 결석으로 인해 담당교사의 재량에 의한 별도 평가를
실시하지 못할 경우 “연속된 결석으로 수행평가 실시 기간에 참여하지 않아
평가가 불가능함.”으로 한다.
2) 6학년의 경우 졸업 사정 내규에 의하여 처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