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특색사업 1
“배움이 자라는, 자기 주도적 학습”
배 경 | 가) 교육 수요자 설문조사 결과 자기관리 역량(기초학력 · 기본생활습관 ·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강화 요구 나) 학습 습관 관리를 통한 기초 문해력을 강화하자는 교육공동체의 합의 |
---|---|
담 당 | 다) 독서교육, 기초학력, 인성, 전 교직원 |
- 1) 필요성 및 목적
-
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능동적 인재, 미래 교육 사회 변화에 따른 미래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나. 스스로 만든 질문이 있는 교실, 행복한 학교, 배움을 즐기는 ‘학생 배움 중심’ 행복 교육
다.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 자발적으로 학습하는 맞춤형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요성
- 2) 추진 방침
- 가. 전 학년 및 전 교직원이 지속적으로 참여
- 3) 세부 추진 계획
-
추진 과제 추진 내용 대상 시기 담당 반영영역 자기주도적
학습습관* 스스로 자라는 “배움 공책 ” 작성하기
- 올바른 생활 습관, 스스로 주도하는 생활교육
- 학년별 수준에 맞는 양식 개발 및 적용
- 학급 특색을 살려 자율적으로 활용
- 수준별 적정 학습량 체크하며 배움 공책 작성
- 꾸준히 작성하여 습관화될 수 있도록 지도
* 학년별 운영 내용
- 1~2학년: 습관 점검과 글쓰기를 하나로 “배움공책”
- 3학년: 생활습관 점검 “하루 쓰기 노트”
- 4학년: 질문을 깨우는 “배움공책”
- 5~6학년: 자기주도적학습을 기르는 “배움노트”1~6 연중 인성
담임
기초
학력창체/
자율문해력
향상교육* 문해력을 키우는 읽기 교육
- 소리 내어 읽으며 의미를 깨닫는 낭독 시간
- 책으로 깨우는 아침(온책 낭독하기)1-2
3~6연중 담임 국어 쓰기 교육 * 과정중심 글쓰기 교육
- 1~2학년: 그림일기 쓰기, 짧은 글, 동시쓰기
- 3학년: 하루 한 줄 글쓰기
- 4학년: 마음일기 쓰기
- 5학년: 삶을 담는 작은 그릇 “글똥 누기”
- 6학년: 주제글쓰기전학년 연중 담임
독서국어
2024학년도 특색사업 2
“행복이 자라는, 마음 충전소”
배 경 | ·교우관계 개선 중심 인성교육을 강화하자는 교육공동체의 합의 ·교육 수요자 설문조사 결과 공감 · 존중 · 배려 교육 강화 요구 |
---|---|
담 당 | 복지, 인성, 전 교직원 |
- 1) 필요성 및 목적
-
가.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바람직한 생활 태도를 형성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적 가치관 형성
나. 생명과 주변 환경을 돌아볼 줄 아는 배려 넘치는 심성 교육
다. 기본 생활 습관, 정서조절 능력 등 지혜를 바탕으로 한 인성 교육
라. 일과 노동을 통해 자연과 어우러지고 생명의 아름다움과 행복을 느끼는 교육
- 2) 추진 방침
- 가. 전 학년 및 전 교직원이 지속적으로 참여
- 3) 세부 추진 계획
-
추진 과제 추진 내용 대상 시기 담당 반영영역 행복 충전 * 교육과정과 연계한 공감, 존중, 배려 등의 마음 충전을 통해 교우관계를
개선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젝트
- 창체/자율/인성 시간 학급당 10시간 배정
- 한 학급당 활동비 33만원 지원(교육복지)
- 1~2학년: 배려와 협동의 전래놀이
- 3학년: 마음을 가꾸는 예술활동
- 4학년: 배려와 협동의 회복적 생활교육
- 5~6학년: 회복적 생활 교육
* 관계 개선을 통한 학생 행복 프로그램 운영
- 학년별 지속적인 학교폭력예방교육 실시
- 상담교사 활용 집단 및 개인 상담 운영
- 친구사랑주간(1학기), 애플데이(2학기) 운영
- 학생자치회 주관 캠페인 운영
* 지역기관 연계 사업(교육복지)
- 사회복지 이용 교육, 생명 사랑 예방 교육, 마음약방전학년 연중 담임
인성
복지
창체/
자율
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