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시대에 대한 사회적인 언급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그 영향력이 강해지고 있다는 의미겠죠.인공지능은 알게 모르게 우리 삶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조만간 인공지능은 우리에게 스마트폰 같은 느낌이 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이 영상을 추천하는 이유는 인공지능 시대 속 사람의 역할에 대해 인간의 관점에서 잘 조망하였기 때문입니다. 인공지능 시대 속에서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인공지능 시대 속에서 무엇에 초점을 맞춰 공부해야 할지, 인공지능의 최종 목표는 무엇일지 등에 대해 들어보고 각자의 입장에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2년 인공지능에 대한 엄청난 소식이 있었습니다. 바로 미국에서 열린 미술전에서 1위를 차지한 작품이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인 '미드저니'의 작품이었다는 사실이었는데요. 최근에 한국에서도 비슷한 소식이 있었습니다. 음악 생성 인공지능인 'Suno'의 작품이 공모전에서 1위를 한 것입니다. Suno는 가사, 음악 스타일, 절/인트로의 구분 등을 입력하면 알아서 노래를 생성해주는 인공지능입니다. 인공지능이 학습하는 대상에 대한 저작권 문제와 같은 것들이 많은 논쟁이 되고 있고 해결되어야 하는 부분으로 보입니다만 인공지능의 가능성을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요즘은 Udio라는 또 다른 음악 생성 인공지능이 나오기도 했는데요. 인공지능이 학습을 통해서 어떤 일까지 할 수 있을지, 이 기술을 통해 어떤 서비스를 만들면 좋을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Suno 주소: Suno
ChatGPT를 만든 OpenAI에서 최근 영상 생성 인공지능인 소라를 공개했습니다. 인공지능이 그린 그림이 미국의 미술전에서 수상한지 그리 긴 시간이 흐르지 않은 지금 또 다른 변화가 시작된 겁니다. 놀라우면서도 무서운 인공지능의 발전 속도와 기술력은 세상에 큰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Sora (openai.com)에 가보면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제작한 영상들이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어느 정도로 발전했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림을 그리는 재능은 누구나 갖고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상상은 누구나 할 수 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물론 그 상상도 처음에는 막연할 수 있겠지만 말입니다. 이제는 그림을 그리는 재능이 없어도 내가 상상하는 것을 표현해 볼 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위에 있는 사진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그림을 그려본 내용인데요. 인공지능에게 이런 키워드를 주고 그려보라고 했습니다. 햄스터 로봇 모양의 인공지능, 모니터 앞에 앉아 있음, ultra quality, realistic, detailed, 말풍선에 hello world라고 적혀 있음, 모니터에는 우주 사진 상상했던 것과 조금은 다르긴 하지만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도전해봤으면 좋겠습니다. https://www.bing.com/images/create 위 사이트에 들어가서 회원가입하고 상상하는 그림을 완성해보세요.메뉴에 있는 AI 페인팅 메뉴를 참고해도 좋습니다.
기존의 유명한 인공지능인 ChatGPT나 이전 버전의 구글 인공지능인 바드의 특징은 Text-to-Text라는 점입니다. (물론 유료 버전에서는 DALLE를 활용한 이미지의 처리도 가능합니다.) 멀티모달이란 이런 Text-to-Text의 한계를 넘어서서 Anything-to-Anything이 가능한 인공지능입니다.말 그대로 글로만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진으로, 실시간 영상으로, 음성으로, 게임 화면으로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인공지능은 실시간으로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입력 받고 우리의 요구를 반영합니다. 구글의 인공지능인 제미나이의 멀티모달 기능을 소개한 재밌는 영상이 있어서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