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화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성공의 핵심 기술 [몰입 공부법]
작성자 이진원 등록일 21.07.19 조회수 73

-분명한 목표가 성공으로 안내한다
-목표가 분명할 때 몰입할 수 있다

*사진 출처=픽사베이  
*사진 출처=픽사베이  

우리가 어떤 일에 몰입하기 위해서는 우선 목표가 분명해야 한다. 시험 기간이 다가오면 누구나 평소보다 더 열심히 공부하게 되는데 그것은 시험이라는 분명한 목표가 있기 때문이다. 시험 준비 기간에는 평소보다 훨씬 공부가 잘되는 것을 느낀다.  

시험뿐만 아니라 바둑이나 장기, 체스를 둘 때 매우 빨리 몰입하게 되는 경험을 누구나 가지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몰입이 잘 되는 이유는 승리라는 분명한 목표가 주어져 있고 규칙이 간단하며 일의 진척도를 바로바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목표는 대상을 분명하게 해준다.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그의 책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능력이 바로 성공의 핵심 기술”이라고 말한 바 있는데, 분명한 목표를 갖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성공한 사람들의 필수 특징이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최고가 된다는 마이클 조던의 궁극적 목표   
전설적인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은 그의 책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는 것, 어떤 일을 하든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뛰어난 방법은 없었다. 나는 언제나 ‘최고가 된다’는 궁극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무슨 일을 하던 한 걸음씩 나아가기 위해 언제나 단기적인 목표를 세웠다. 지금 돌이켜 보니 각각의 단기적인 목표나 성공이 다음 목표를 이뤄 준 것 같다.  

고등학교 2학년 때 학교 농구부에서 탈락된 적이 있었다. 이때 나는 많은 것을 배웠다. 다시는 그런 뼈아픈 경험을, 입안에 쓰디쓴 느낌을, 위장에 구멍이 뚫린 것 같은 고통을 겪지 않겠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그래서 나는 농구팀의 주전 선수가 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리고 여름 내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신을 집중했다. 시합할 때도 목표 달성만 생각했다. 그리고 그 목표를 달성했을 때는 열심히 노력하면 실제로 성취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실현 가능한 다음 목표를 세웠다.  

나는 그때마다 장차 내가 있고 싶은 곳과 내가 바라는 선수가 된 나의 모습을 마음속에 그려 보곤 했다. 나는 내가 세운 목표를 마음속에 깊이 새기고 접근했던 것 같다.  

내가 가고 싶은 길을 정확히 알고 있었고 그 길을 가는 데 집중했다. 내가 정한 목표들을 이루었을 때는 다음의 다른 목표를 세웠다. 나는 일단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충실할 때는 어떤 것도 두렵지 않았다.”  

목표와 성공의 핵심기술  
마이클 조던은 실현 가능한 단기 목표를 세웠고, 그 목표를 이룬 다음 또 다른 목표를 세웠다. 그리고 그것이 이뤄지는 모습을 상상했다. 여기에 성공의 핵심 기술이 들어 있다. 많은 학자들의 연구와 성공한 사람들의 경험에 의하면 우리의 두뇌에는 목표 성취를 향해 착오 없이 우리를 안내해 주는 성공 시스템이 작동하고 있다.   

이것은 마치 운전할 때 목적지를 입력해 놓으면 경로를 이탈할 때마다 피드백을 해주듯이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자동으로 알려 준다. 두뇌의 이런 시스템 덕택에 우리가 목표를 명확히 하고 끈기 있게 계속 집중하기만 하면 어떤 목표라도 거의 대부분 성취할 수 있다. 따라서 성공하기 위해서 우리에게 정말 중요한 문제는 우선 목표를 잘 세우는 것이다.  

출처 : 10대를 위한 몰입 공부법(성안당)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35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진로소식지 드림레터 10호
다음글 복습의 골든타임을 지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