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학년 담임 선생님의 관찰과 지도 방침을 존중해주세요. 담임 선생님은 아이를 가장 잘 아는 분임을 믿고 협력해주세요. ♣ 학교에서는 국어과 한글 자·모음을 체계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합니다. ♣ 입문기에는 무리한 경쟁형 쓰기 활동 대신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게 지도합니다. ♣ 받아쓰기와 알림장 지도시기와 방법은 학급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 맞춰 담임교사의 판단에 따라 무리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교육해 나갑니다. ♣ 과도한 한글 선행학습, 수준에 맞지 않는 책을 억지로 읽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가정에서도 아이들이 글자와 책에 흥미를 갖도록 꾸준히 책을 읽어주시면 좋습니다. ♣ 저학년 학생들은 책 읽어주는 것을 좋아하고, 어휘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부모님의 좋은 읽기 습관이 아이들의 좋은 읽기 습관에 영향을 미칩니다. ♣ 그림책, 동시집, 놀이를 통한 자연스러운 한글교육이 평생독자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1학년 2학기가 끝날 무렵까지 자녀가 국어교과서에 나오는 한글을 깨치지 못했다면 담임 선생님과 충분히 의논하여 주십시오. ♣ 지능과 다른 활동에 문제가 없지만 글자를 읽고 쓰는 것에 유독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있습니다. 자녀에게 이런 문제점이 있는지 의심스러울 땐 담임 선생님과 상담해주세요. ♣ 한글을 너무 일찍 깨우친 아이들보다 제 때에 깨우친 아이들의 독서력이 훨씬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한글을 단순히 읽을 줄 아는 것을 넘어서 글이 의미하는 것을 알 때 비로소 한글을 깨우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