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는 온라인 무료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독서치료 및 독서토론 입문과정을 신규로 개설하였으니 관심있는 학부모님과 선생님들은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2014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온라인독서교육과정 안내 연번 | 교육과정 | 차시 | 강사 | 1 | 자녀독서교육과정 I (영‧유아 대상) | 책으로 놀아요! | 5 | 이송은(동화가있는집 연구소장, 문학박사) | 책으로 배우고 표현해요 | 4 | 허정숙(동화구연가, 독서지도사) | 2 | 자녀독서교육과정 II (아동‧청소년 대상) | 책을 읽고 나면 어떻게 하지요? | 6 | 김영자(만경여고 교사, 호원대 겸임교수) | 초등 자녀와 함께하는 독서 | 7 | 신현숙(한국언어사고개발원 부원장) | 문학작품을 통한 생각 길러주기 | 7 | 강병혁(아주대평생교육원 논술지도강사) | 3 | 자녀독서교육 실용과정 | 우리자녀 사회성 기르기 | 8 | 이임숙(독서치료, 아동상담가) | 특수아동을 위한 독서활동 | 6 | 송영순(상지대학교 평생교육원 객원교수) | 4 | 기획특강 | 자원봉사의 이해 | 4 | 한영진(초등학교 교사) | 자기 성장과 계발을 위한 책읽기 | 4 | 김현숙(성신여대 국문과 강사) | 사회복지시설 내에서의 아동․청소년 독서지도 | 6 | 오선경(성공독서코칭센터 대표) | 인생을 풍요롭게 해주는 독서 | 6 | 김슬옹(한국사이버대학교 겸임교수) | 5 | 북아트(Book Art) | 어린이 대상 북아트 과정 | 12 | 박정아(즐거운책만들기교실 대표) | 6 | 지역독서운동가 | 작은도서관 운영의 이론적 배경 | 6 | 박소희(인천어린이도서관협의회 대표) | 작은도서관 운영의 실제 | 6 | 정봉남(광주아이숲어린이도서관 대표) | 7 | 부모님과 함께하는 청소년 인문학 강좌 I | 철학 | 3 | 김형철(연세대 철학과 교수) | 성장 | 3 | 이지성(작가) | 역사 | 3 | 김기덕(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 문학 | 3 | 장석주(작가) | 8 | 부모님과 함께하는 청소년 인문학 강좌 | 철학 II | 3 | 김형철(연세대 철학과 교수) | 문화 | 3 | 김기덕(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 고전 | 3 | 심경호(고려대 한문학과 교수) | 예술 | 3 | 이주은(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 9 | 독서치료 및 독서토론 입문강좌 | 독서치료 입문강좌 | 8 | 이임숙(맑은숲독서치료연구소장) | 독서토론 입문강좌 | 8 | 김슬옹(세종대 겸임교수) |
신규교육과정 세부강의안 – 독서치료 입문과정 – 구분 | | 일반(교사 및 학부모) | 차시 | 주제 | 내용 | 1 | 현장에서 효과적인 독서치료 | -효과적인 독서치료를 위한 독서자료 -다양한 장르의 그림책 활용하기 -인문학과 독서치료 | 2 | 아동발달과 독서치료 | -아동발달심리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도덕발달) -발달과업을 적용한 독서치료 | 3 | 의사소통 기술을 활용한 독서치료 | -치료적 대화를 위한 의사소통기술 -공감, 수용, 마음읽기, 질문하기 -강점 찾기, 좋은 생각(의도) 찾기 | 4 | 놀이로 하는 독서치료 | -놀이의 치료적 의미 -치료적 놀이의 활용 방법 -놀이를 활용한 독서치료의 실제 | 5 | 감정 코칭 독서치료 | -감정코칭과 독서치료 -우울한 아동을 위한 독서 치료 -공격적 아동을 위한 독서 치료 | 6 | 심리치료기법을 적용한 독서치료 Ⅰ. | -긍정심리학을 적용한 독서치료 -현실치료를 적용한 독서치료 | 7 | 심리치료기법을 적용한 독서치료 Ⅱ. | -합리적 정서행동치료를 적용한 독서치료 -애착 이론을 적용한 독서치료 | 8 | 집단 상담과 독서치료 | -집단 상담의 이론과 실제 -집단 상담 기법을 적용한 독서치료 |
신규교육과정 세부강의안 – 독서토론 입문과정 – 구분 | | 일반(교사 및 학부모) | 차시 | 주제 | 내용 | 1 | 독서토론교육 필요성, 토론으로 바꾸는 세상 | -왜 토론인가, 토론교육은 왜 중요하며 특히 독서토론의 중요성과 독서토론 교육의 주요 전략의 가치와 의미를 나눈다. | 2 | 독서토론과 독서토론 교육에서 꼭 필요한 능력들 | -독서토론의 기본 요소들, 통합언어능력, 독서력과 토론 능력 함께 기르기 | 3 | 이야기 독서토론 집중 탐구 | -이야기하듯 편하게 토론하라: 이야기 토론, 취지, 교수법, 평가 전략 | 4 | 원탁토론식 독서토론 집중 탐구 | -누구나 골고루 참여하라: 원탁 토론, 취지, 교수법, 평가 전략 | 5 | 교차토론식 독서토론 집중 탐구 | -치열하게 질문하고 반박하라, 교차 질문 토론, 취지, 교수법, 평가 전략 | 6 | 공공포럼식 독서토론 집중 탐구 | -다채로운 게임식 토론에서 승리하라: 공공 포럼 토론, 취지, 교수법, 평가 전략 | 7 | 의회식 토론과 링컨 더글라스 토론 집중 탐구 | -국회의원처럼 당당하게 토론하라: 의회식 토론, -일대 일 토론의 진수를 즐겨라- 링컨-더글러스 토론, 취지, 교수법, 평가 전략 | 8 | 실제 독서토론 맛보기와 평가해 보기 | -실제 독서토론 실황을 보고 주요 흐름을 분석해 보고 평가하기 전략을 익힌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