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제3회 학교운영위원회 결과에 의거하여 2023학년도 5-6학년군 검정 교과용도서 선정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종 선정 결과> 선정대상 교과 | 수학과 (5,6학년 수학,수학익힘) | 사회과 (5,6학년 사회, 사회과부도) | 과학과 (5,6학년 과학, 실험관찰) | 출판사 | 천재교과서 | 천재교육 | 아이스크림미디어 | 저자 | 박만구 | 김정인 | 현동걸 |
▣ 선정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교과·학년 협의회 등] | | 2단계 : 안건 상정 [학교장] | |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 | 4단계 : 확정, 도서주문 [학교장] | - 교과·학년 협의회 구성 - 선정기준 협의 - 선정기준 활용 검정도서 평가 (종합의견, 추천의견) - 추천의견서 작성 (순위 및 추천의견) | | 교원의 의견을 반영한 검정도서 선정심의(안)을 작성 학교운영위원회에 안건 상정 | | 선정심의(안)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 | 선정 도서 최종 확정 (선정 결과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 [도서 주문] -기간본(~9.21.) -신간본(~10.21.) |
▣ 평가기준 항목 평가 영역 | 평가기준 | 평가항목 | Ⅰ. 교육 과정 | 교육과정 부합성 및 분량의 적절성 | 시(도)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Ⅱ. 학습 내용 선정 | 내용 수준의 적정성 및 정확성 |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가? | 지도 및 각종 통계 자료(표, 그래프)가 최신의 것인가? | Ⅲ. 학습 내용 조직 | 학습 내용의 효과성 |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시각 자료는 학습 내용과 조화를 이루고 있도록 배치하고 있는가? | 학습 단계별(도입, 전개, 정리) 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 Ⅳ. 교수 학습 활동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및 참고 자료의 충실성 |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토의, 토론, 실험, 실습 등)을 제시하고 있는가? | 교과서의 부속자료(부록, 색인, 용어해설, 찾아보기 등)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 교과서 전시본과 함께 배포된 전자저작물(CD 등)은 충분하고 유용한가? | Ⅴ. 학습 평가 | 종합적 사고력 및 다양한 평가 활동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 Ⅵ. 표현 표기 및 외형 체제 |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 종이의 질 및 제책 상태는 양호한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