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과당과 액상과당의 차이
좋아요:0
작성자 최은숙 등록일 23.03.30 조회수 177

과당과 액상과당의 차이

과당은 자연적으로 벌꿀, 과일과 일부 채소에 함유되어 있으며, 감미도가 설탕을 1로 하였을 때 1.2배 높습니다. 자연 식품이나 정제하지 않은 식품을 통해서는 과당을 과다하게 섭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흔히 액상과당이라고 불리는 고과당콘시럽(HFCS)이 다양한 식품 및 음료의 설탕 대체품으로 이용되는 양이 점차 증가하면서 식품 자체를 통한 과당 섭취량보다 가공식품을 통한 과당 섭취량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식품 중에서는 탄산음료, 과일음료를 통해 고과당콘시럽을 가장 많이 섭취하게 되는데, 이들 식품에 사용하는 콘시럽에는 과당이 약 55~90% 가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과당을 과도하게 섭취함에 따라 에너지 섭취량이 증가하였고, 체중 및 체지방 증가와 관련 있다는 연구결과가 꾸준히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가 과다한 과당을 섭취하였을 때 체중이 증가하였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연구보고들은 대부분 액상과당이 포함된 음료 섭취와 관련이 있었고, 평소 과일과 같은 자연식품을 통한 과당 섭취와는 관련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설탕이나 액상과당이 다량 포함된 탄산음료, 과일음료 및 각종 통조림, 캔디, 빙과류, 초콜릿 등과 같은 식품을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하고, 제철과일을 이용하여 적절한 과당섭취를 하도록 권장됩니다.

※ 출처 : 대한비만학회 

이전글 우리아이 저염 식습관 형성하기
다음글 맛있는거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