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정보통신윤리교육 관련 학부모 교육자료입니다. 기술의 발달은 우리 생활에 편의를 주기도 하지만 사용자의 소양에 따라 사이버폭력, 스마트폰 과몰입?중독 등의 다양한 역기능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인공지능(AI) 등 기술이 고도화된 지능정보사회에서 디지털 원어민으로 불리는 우리 청소년들이 면대면 일상과 연계된 사이버공간에서도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과 더불어 각 가정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자녀교육에 힘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개인정보보호 ? 개인정보란? 개인정보란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을 통하여 개인 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보다 쉽게 결합하 여 알아볼 수 있는 것 포함) 국민들이 지켜야 할 개인정보보호 실천 수칙 | 주민번호 수집 법정주의 신설 (제24조의 2) ? 주민번호 처리를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아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허용 <주민번호 예외적 처리 허용 사유> 법령에서 구체적으로 주민번호 처리를 요구, 허용한 경우 정보주제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신체, 생명, 재산의 이익을 위해 명백히 필요한 경우 기타 주민번호 처리가 불가피한 경우로서 안전행정부령으로 정하는 경우 |
2. 정보통신윤리교육 ? 인터넷중독이란? 인터넷을 과다 사용하여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용자의 일상생활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2) ? 인터넷 중독 예방지침 특별한 목적 없이 컴퓨터를 켜지 않기 | 컴퓨터 사용시간 가족들과 협의결정 | 컴퓨터 사용시간과 내용을 사용일지에 기록 | 알람시계로 사용시간 수시확인 | 운동이나 취미활동시간을 늘리기 | 인터넷으로 식사나 취침시간을 어기지 않기 | 스스로 인터넷 사용조절이 어려울 경우, 시간관리 소프트웨어 설치 |
3. 스마트폰 중독 ? 스마트폰 중독이란 :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우울하거나, 초조함, 답답함을 느끼며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병적으로 집착한 상태 ? 스마트폰 중독 예방!!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방법 재미도 있고 도움도 되는 유용한 앱 활용 | 때와 장소에 따라 적절히 사용 | 스마트폰 필요할 때에만 사용 | 시간제한 앱 깔고 푸시(알림) 기능 끄기 | 친구들과 눈으로 대화 | 온라인에 글을 남길 때에는 신중하게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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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이버 언어폭력 예방 ? 사이버 (언어)폭력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최근에는 다음과 같은 형태들이 있습니다 최신 유형 | 설명 | 카카오톡 왕따 | 오프라인에서 벌어지는 왕따 행위를 모바일 공간으로 옮겨와서 자행하는 것 | 와이파이 셔틀 | 스마트폰의 테더링 기능을 이용해서 피해학생의 스마트폰을 와이파이 공유기처럼 사용하는 것으로, 무선데이터 갈취를 통해 금전적 피해를 주는 것 | 게임 아이템 셔틀 | 게임을 하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을 피해 학생에게 상납받는 행위 |
< 사이버 언어폭력 대처방안> 1. 사이버 폭력에 대해 규칙적으로 대화를 나눈다. 2. 바른 언어습관의 사용에 대해 지도하고 모범을 보인다. 3. 사이버 폭력 피해 시 학부모님들의 직접 해결보다는 학교에 도움을 요청한다. 4. 자녀들의 온라인 활동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등)에 관심을 가진다. 5. 컴퓨터 및 스마트폰에 음란물과 폭력물을 필터링하는 프로그램 혹은 앱을 설치한다. 6. 자녀들이 문제가 생길 경우 직접 해결하지 말고 어른과 상의할 것을 강조한다. 7. 스마트폰 및 인터넷 사용시간을 정하고 관리를 한다. 8. 사건이 발생했을 때의 처벌보다는 그 전의 예방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
5. 소프트웨어교육 ? 소프트웨어 교육: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기술을 이해하여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법을 배우는 사고력 중심 교육입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다음과 같은 교과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컴퓨팅 사고력 |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 | 협력적 문제 해결 능력 | 다양한 지식·학습 공동체에서 공유와 효율적인 의사소통, 협업을 통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정보 문화 소양 | 정보 사회 구성원으로서 윤리의식과 시민 의식을 갖추고,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 소프트웨어 교육, 이런 활동을 합니다 초등학교에서의 소프트웨어 교육 활동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놀이중심활동 (언플러그드) | 컴퓨터 없이 활동이나 게임 등을 통해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학습하거나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블록 형태의 명령어를 조립하는 방식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쉽게 소프트웨어로 구현합니다. | 교구 활용 (피지컬 컴퓨팅) | 다양한 로봇, 센서 등의 교구를 이용하여 실생활의 문제해결에 소프트웨어를 적용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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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06. 15. 전 주 신 동 초 등 학 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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