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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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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 정보통신윤리교육 안내장
작성자 *** 등록일 21.06.17 조회수 351

항상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정보통신윤리교육 관련 학부모 교육자료입니다. 술의 발달은 우리 생활에 편의를 주기도 하지만 사용자의 소양에 따라 사이버폭력, 스마트폰 과몰입중독 등의 다양한 역기능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공지능(AI) 등 기술이 고도화된 지능정보사회에서 디지털 원어민으로 불리는 우리 청소년들이 면대면 일상과 연계된 사이버공간에서도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과 더불어 각 가정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자녀교육에 힘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란? 개인정보란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을 통하여 개인

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보다 쉽게 결합하

여 알아볼 수 있는 것 포함)

국민들이 지켜야 할 개인정보보호 실천 수칙

주민번호 수집 법정주의 신설

(24조의 2)

주민번호 처리를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아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허용

<주민번호 예외적 처리 허용 사유>

법령에서 구체적으로 주민번호 처리를 요구, 허용한 경우

정보주제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신체, 생명, 재산의 이익을 위해 명백히 필요한 경우

기타 주민번호 처리가 불가피한 경우로서 안전행정부령으로 정하는 경우

2. 정보통신윤리교육

인터넷중독이란? 인터넷을 과다 사용하여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용자의

일상생활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2)

인터넷 중독 예방지침

특별한 목적 없이 컴퓨터를 켜지 않기

컴퓨터 사용시간 가족들과 협의결정

컴퓨터 사용시간과 내용을 사용일지에 기록

알람시계로 사용시간 수시확인

운동이나 취미활동시간을 늘리기

인터넷으로 식사나 취침시간을 어기지 않기

스스로 인터넷 사용조절이 어려울 경우, 시간관리 소프트웨어 설치

3. 스마트폰 중독

스마트폰 중독이란 :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우울하거나, 초조함, 답답함을 느끼며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병적으로 집착한 상태

스마트폰 중독 예방!!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방법

재미도 있고 도움도 되는 유용한 앱 활용

때와 장소에 따라 적절히 사용

스마트폰 필요할 때에만 사용

시간제한 앱 깔고 푸시(알림) 기능 끄기

친구들과 눈으로 대화

온라인에 글을 남길 때에는 신중하게 작성

4. 사이버 언어폭력 예방

사이버 (언어)폭력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최근에는 다음과 같은 형태들이 있습니다

최신 유형

설명

카카오톡

왕따

오프라인에서 벌어지는 왕따 행위를 모바일 공간으로 옮겨와서 자행하는 것

와이파이

셔틀

스마트폰의 테더링 기능을 이용해서 피해학생의 스마트폰을 와이파이 공유기처럼 사용하는 것으로, 무선데이터 갈취를 통해 금전적 피해를 주는 것

게임 아이템 셔틀

게임을 하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을 피해 학생에게 상납받는 행위

< 사이버 언어폭력 대처방안>

1. 사이버 폭력에 대해 규칙적으로 대화를 나눈다.

2. 바른 언어습관의 사용에 대해 지도하고 모범을 보인다.

3. 사이버 폭력 피해 시 학부모님들의 직접 해결보다는 학교에 도움을 요청한다.

4. 자녀들의 온라인 활동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에 관심을 가진다.

5. 컴퓨터 및 스마트폰에 음란물과 폭력물을 필터링하는 프로그램 혹은 앱을 설치한다.

6. 자녀들이 문제가 생길 경우 직접 해결하지 말고 어른과 상의할 것을 강조한다.

7. 스마트폰 및 인터넷 사용시간을 정하고 관리를 한다.

8. 사건이 발생했을 때의 처벌보다는 그 전의 예방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5. 소프트웨어교육

소프트웨어 교육: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기술을 이해하여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법을 배우는 사고력 중심 교육입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다음과 같은 교과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컴퓨팅 사고력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

협력적 문제 해결 능력

다양한 지식·학습 공동체에서 공유와 효율적인 의사소통, 협업을 통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정보 문화 소양

정보 사회 구성원으로서 윤리의식과 시민 의식을 갖추고,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소프트웨어 교육, 이런 활동을 합니다

초등학교에서의 소프트웨어 교육 활동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놀이중심활동

(언플러그드)

컴퓨터 없이 활동이나 게임 등을 통해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학습하거나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블록 형태의 명령어를 조립하는 방식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쉽게 소프트웨어로 구현합니다.

교구 활용

(피지컬 컴퓨팅)

다양한 로봇, 센서 등의 교구를 이용하여 실생활의 문제해결에 소프트웨어를 적용합니다.

2021. 06. 15.

전 주 신 동 초 등 학 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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